$\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hatGPT의 수학교육 활용 가능성 탐색: 분수 문제에 관한 학생의 산출물과 예비교사의 담화 사례를 중심으로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in Mathematics Education: Focusing on Student Product and Pre-service Teachers' Discourse Related to Fraction Problem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2, 2023년, pp.99 - 113  

손태권 (봉명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수학교육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분수 문제에 대한 학생의 산출물과 예비교사와 학생과의 담화 자료를 사례로 선정하여 ChatGPT를 통해 분석하고 수학교육전문가의 분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학생 자료는 학생의 문제해결 전략과 수학적 사고를 분석했으며 예비교사 자료는 예비교사의 발문이 학생의 반응을 토대로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발문이 수학적 사고를 이끌어내는지를 평가 기준으로 선정하고 ChatGPT에게 분석을 요청하였다. ChatGPT의 분석 결과, 학생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는 수학교육전문가의 분석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예비교사 자료는 유사점과 차이점이 함께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교육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explored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math education. For this purpose, students' problem-solving outputs and conversation data between pre-service teachers and a student were selected as an analysis case. A case was analyzed using ChatGPT and compared with the results of mathem...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42)

  1. 박현아(2023). 전남도교육청, 챗GPT 활용 교육용 안내서 배부. 광주드림, 2023년 4월 12일.?https://www.gjdream.com/news/articleView.html?idxno626079 

  2. 윤근호(2023). 대전교육정보원, 교사 대상 ChatGPT?연수 실시. 충남일보, 2023년 4월 17일.?https://www.chungnam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0475 

  3. 이지혜, 허난(2020).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수학 학습 프로그램 개발. East Asian Mathematical?Journal, 36(2), 273-289. 

  4. 한형진(2023). 새로운 물결 'ChatGPT'...제주 교사 연수에서도 인기. 제주의 소리, 2023년 3월 13일.?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412820 

  5. Aliustaoglu, F., Tuna, A., & Biber, A. C. (2018). The?misconceptions of sixth grade secondary school?students on fractions. International Electronic?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0(5), 591-599. 

  6. Atlas, S. (2023). ChatGPT for higher education and?professional development: A guide to?conversational AI. Independently Published. 

  7. Ball, D. L. (1993). With an eye on the mathematical?horizon: Dilemmas of teaching elementary school?mathematic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4,?373-397. 

  8. Ball, D. L., Lubienski, S. T., & Mewborn, D. S.?(2001). Research on teaching mathematics: The?unsolved problem of teachers' mathematical?knowledge. In V. Richardson (Ed.), Handbook?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433-456).?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9. Baylari, A., & Montazer, G. A. (2009). Design a?personalized e-learning system based on item?response theory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approach.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36(4), 8013-8021. 

  10. Bernacki, M. L., & Walkington, C. (2018). The role of?situational interest in personalized learning. Journal?of Educational Psychology, 110(6), 864-881. 

  11. Beyer, S. (2022, April). Developing a chatbot for?mathematics teachers to support digital?innovation of subject-matter teaching and?learning. In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pp.?1344-1348).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Computing in Education (AACE). 

  12. Bommasani, R., Hudson, D. A., Adeli, E., Altman,?R., Arora, S., von Arx, S., ... & Liang, P. (2021).?On the opportunities and risks of foundation?models. arXiv preprint arXiv:2108.07258.?https://doi.org/10.48550/arXiv.2108.07258 

  13. Cai, W., Grossman, J., Lin, Z. J., Sheng, H., Wei, J.?T. Z., Williams, J. J., & Goel, S. (2021). Bandit?algorithms to personalize educational chatbots.?Machine Learning, 110(9), 2389-2418. 

  14. Dwivedi, P., Kant, V., & Bharadwaj, K. K. (2018).?Learning path recommendation based on modified?variable length genetic algorithm. Education and?Information Technologies, 23(2), 819-836. 

  15. Ferrell, O. C., & Ferrell, L. (2020). Technology?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acing marketing?education. Marketing Education Review, 30(1),?3-14. 

  16. Frieder, S., Pinchetti, L., Griffiths, R. R., Salvatori,?T., Lukasiewicz, T., Petersen, P. C., ... Berner, J.?(2023). Mathematical capabilities of chatgpt.?arXiv preprint arXiv:2301.13867.?https://doi.org/10.48550/arXiv.2301.13867 

  17. Graham, K. J., & Fennell, F. (2001). Principles and?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and teacher?education: Preparing and empowering teachers.?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1(6),?319-327. 

  18. Heaven, W. D. (2020, July 20). OpenAI's new?language generator GPT-3 is shockingly good-and completely mindless. MIT Technology?Review, Retrieved from https://www.technologyreview.com/2020/07/20/1005454/openai-machine-learning-language-generator-gpt-3-nlp 

  19. Holmes, W., Bialik, M., & Fadel, C. (2019).?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Center for?Curriculum Redesign. 

  20. Hwang, G. J., & Chang, C. Y. (2021). A review of?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chatbots in?education.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1-14. 

  21. Kara, F., & Incikabi, L. (2018). Sixth grade?students' skills of using multiple representations?in addition and subtraction operations in?fractions.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Elementary Education, 10(4), 463-474. 

  22. Kasneci, E., Sessler, K., Kuchemann, S., Bannert,?M., Dementieva, D., Fischer, F., ... & Kasneci, G.?(2023). ChatGPT for good? On opportunities and?challenges of large language models for?education.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103, 102274. 

  23. Lee, D., & Yeo, S. (2022). Developing an AI-based?chatbot for practicing responsive teaching in?mathematics. Computers & Education, 191, 104646. 

  24.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Jossey-Bass. 

  25. Metcalfe, J. (2017). Learning from errors. Annual?Review of Psychology, 68, 465-489. 

  26. Mhlanga, D. (2023). Open AI in education, the?responsible and ethical use of ChatGPT towards?lifelong learning. SSRN.?http://dx.doi.org/10.2139/ssrn.4354422 

  27. National Council for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mathematics. NCTM. 

  2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mathematical success for all. NCTM. 

  29. Nguyen, H. D., Pham, V. T., Tran, D. A., & Le, T.?T. (2019, October). Intelligent tutoring chatbot?for solving mathematical problems in?High-school. In 2019 11th international?conference on knowledge and systems?engineering (KSE) (pp. 1-6). IEEE. 

  30. OECD (2021). AI and the future of skills. OECD?Publishing, 

  31. OpenAI. (2022, November 30). ChatGTP: Optimizing?language models for dialogue. Retrieved from?https://openai.com/blog/chatgpt/ 

  32. Pai, K. C., Kuo, B. C., Liao, C. H., & Liu, Y. M.?(2021). An application of Chinese dialogue-based?intelligent tutoring system in remedial instruction?for mathematics learning. Educational?Psychology, 41(2), 137-152. 

  33. Pardos, Z. A., & Bhandari, S. (2023). Learning gain?differences between ChatGPT and human tutor?generated algebra hints. arXiv preprint arXiv: 2302.06871. https://doi.org/10.48550/arXiv.2302.06871 

  34. Popenici, S. A., & Kerr, S. (2017). Exploring the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teaching and?learning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and?Practice in Technology Enhanced Learning,?12(1), 1-13. 

  35. Rudolph, J., Tan, S., & Tan, S. (2023). ChatGPT:?Bullshit spewer or the end of traditional?assessment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Applied Learning and Teaching, 6(1), 1-22. 

  36. Seghier, M. L. (2023). ChatGPT: not all languages?are equal. Nature, 615(7951), 216-216. 

  37. Shakarian, P., Koyyalamudi, A., Ngu, N., &?Mareedu, L. (2023). An independent evaluation of?chatgpt on mathematical word problems (MWP).?arXiv preprint arXiv:2302.13814. https://doi.org/10.48550/arXiv.2302.13814 

  38. Shamir, G., & Levin, I. (2022). Teaching machine?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International?Journal of Child-Computer Interaction, 31, 100415. 

  39. Soltanpoor, R., Thevathayan, C., & D'Souza, D.?(2018). Adaptive remediation for novice?programmers through personalized prescriptive?quizzes. In Proceedings of the 23rd annual?ACM conferenc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51-56). ACM. 

  40. Stokel-Walker, C. (2022). AI bot ChatGPT writes?smart essays-should academics worry? Nature.?https://doi.org/10.1038/d41586-022-04397-7 

  41. Webel, C., & Conner, K. A. (2017). Using simulated?teaching experiences to perturb preservice?teachers' mathematics questioning practices.?Mathematics Teacher Educator, 6(1), 9-26. 

  42. Zhai, X. (2022). ChatGPT user experience:?Implications for education. Available at SSRN 4312418. http://dx.doi.org/10.2139/ssrn.43124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