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대상 실시간 비대면 음악치료에서의 보호자 역할에 대한 인식 조사
Parents' Perceptions on Their Experiences and Roles in a Synchronous Videoconferencing Music Therapy Intervention for Thei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20 no.1, 2023년, pp.99 - 115  

류진선 (뮤직테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음악치료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는 시점에 비대면 치료 시 보호자의 참여 및 역할의 중요성을 고려해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에 제공되고 있는 실시간 비대면 음악치료에서 보호자가 어떠한 경험을 했고, 자신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2-18세의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이하 아동) 자녀를 둔 보호자 32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음악치료 경험과 이에 대한 인식 등의 68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비대면 음악치료에서 보호자가 수행한 역할에 대한 만족도, 비대면 음악치료에서 경험한 심리적 부담감, 향후 비대면 음악치료 참여 의사 수준 간 상관관계를 Pearson's correlation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발달장애 아동 보호자들은 비대면 음악치료와 관련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비대면 음악치료의 혜택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신이 참여적 보조 및 중재적 보조 역할을 수행한 것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비대면 음악치료에서 가진 심리적 부담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비대면과 대면 음악치료의 이점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실시간 비대면 음악치료가 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의 가족에게 의미하는 바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으며, 이는 보호자들에게 보다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e ongoing discussion regarding remote music therapy following the COVID-19 pandemic and the pivotal role of parental involvement in it, this study investigated parents' perceptions on their roles in a synchronous videoconferencing music therapy for thei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6)

  1. Agres, K. R., Foubert, K., & Sridhar, S. (2021). Music therapy during COVID-19: Changes to the?practice, use of technology, and what to carry forward in the future. Frontiers in Psychology,?12, 647790. 

  2. Anthony, J. B. (2021). Implications of telehealth and digital care solutions during COVID-19?pandemic: A qualitative literature review. Informatics for Health and Social Care, 46(1),?68-83. 

  3. Hwang, E. Y., & Ko, E. J. (2018). A study on the status of parent counseling and therapeutic?perceptions of parent counseling in music therapy.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20(1),?131-153. 

  4. Kim, M. J. (2022). The perception and requirements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mothers on the?status of distance education and the long term of COVID-19 in 2020. Journal of Early?Childhood Education and Educare Welfare, 26(3), 37-58. 

  5. Kim, S. H. (2021). Perceptions of primary caregiv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on?tele-music program during COVID-19.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8(1), 1-27. 

  6. Kim, Y. S. (2020). Music therapy trends and tasks in the COVID-19 outbreak. Korean Journal of?Music Therapy, 22(2), 1-28. 

  7. Lau, E. Y. H., & Lee, K. (2021). Parents' views on young children's distance learning and screen?time during COVID-19 class suspension in Hong Ko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32(6), 863-880. 

  8. Lee, H. R., Park, C. U., & Lee, N. Y. (2020). Online class experience of elementary special teachers?working at special schools for intellectual disabiliti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case?study.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26(5), 589-612. 

  9. Lee, S. H., & Hwang, E. Y. (2022).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telehealth music therapy and?future utilization strategy perceived by music therapists.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18(2),?75-100. 

  10. Moon, S. Y., & Park, J. W. (2022). Experiences of music therapists in the clinical practice:?Challenges and tasks for the Post-COVID-19 er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Cooperation Society, 23(2), 527-534. 

  11. Nunez, L., Midgley, N., Capella, C., Alamo, N., Mortimer, R., & Krause, M. (2021). The?therapeutic relationship in child psychotherapy: Integrating the perspectives of children,?parents and therapists. Psychotherapy Research, 31(8), 988-1000. 

  12. Park, H. M. (2021). A study of music therapist's perception on current state and need of self-care?upon COVID-19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3. Srinivasan, S. M., Su, W. C., Cleffi, C., & Bhat, A. N. (2021). From social distancing to social?connections: Insights from the delivery of clinician-caregiver co-mediated telehealth-based?intervention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Frontiers in Psychiatry, 12,?700247. 

  14. Won, A. R. (2021). Changes in music therapy sites in Korea and the status of non-face-to-face?music therapy after the outbreak of COVID-19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Women's University, Seoul. 

  15. Yoo, G. E., Im, J. Y., & Ha, E. J. (2021). Feasibility of synchronous videoconferencing interactive?singing program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during COVID-19. Journal of?Music and Human Behavior, 18(1), 29-62. 

  16. Yun, G. J. (2020). Changes and tasks in Korea's healthcare system in times of the COVID-19?pandemic.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90, 34-4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