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SD 아동의 초기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인지-운동 통합 기반 악기연주 중재
Cognitive-Motor Interaction-Based Instrument Playing for Improving Early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20 no.1, 2023년, pp.75 - 97  

유현경 (영등포구육아종합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운동 통합 기반 악기연주 중재를 제공하여 초기 사회기술이 향상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자는 평균 만5.6세의 ASD 아동 총 9명로, 개별로 30분씩 주 2회, 총 12회의 세션에 참여하였다. 중재는 자기 감각 증진 및 자기조절(1단계), 상호작용에 대한 의도 형성(2단계), 상호적 활동에 대한 수용(3단계), 상호적 맥락에서의 움직임 조정(4단계), 공동행동 수행(5단계)의 5단계로 구성되었다. 중재 전후 초기 사회-의사소통 평가 척도(ESCS) 내 과제를 참고해 공동주의 행동 및 상호작용 행동을 측정하였고, 참여 아동의 보호자가 사회적 반응성 척도(SRS-2)를 평정하도록 하였다. 또한, 타인(연구자)에 맞추어 움직임(드럼 연주)의 타이밍을 조절하는지 측정하는 사회적 동기화 과제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 ASD 아동은 초기 사회기술에 있어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사회적 동기화 과제에서도 동기화 반응 속도를 제외한 동기화 정확도 및 지속시간에 있어 유의한 향상이 나타났다. SRS-2 척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장기간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SD 아동의 초기 사회기술 발달에 있어 인지-운동 통합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 결과는 인지-운동 통합 기반 악기 연주가 사회적 정보를 인지적으로 처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맥락에서 움직임을 조정하는 과정의 측면에서 ASD 아동의 사회기술 발달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gnitive-motor interaction-based instrument playing on the early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Nine children with ASD, averaging 5.6 years of age, participated in twelve individual sessions lasting 30 minutes each. The i...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26)

  1. Adamson, L. B., Bakeman, R., & Deckner, D. F. (2004). The development of symbol infused joint?engagement. Child Development, 75(4), 1171-1187.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3. Basso, T., Charlop, M. H., & Gumaer, C. B. (2021). Using a functional play intervention to increase?joint attention of school-aged, non-verbal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3(3), 323-331. 

  4. Bedford, R., Elsabbagh, M., Gliga, T., Pickles, A., Senju, A., Charman, T., & Johnson, M. H.?(2012). Precursors to social and communication difficulties in infants at-risk for autism: Gaze?following and attentional engagement.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2, 2208-2218. 

  5. Chen, X., Chen, J., Liao, M., & Wang, G. (2022). Early onset of impairments of interpersonal motor?synchrony in preschool-aged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Developmental Disorders, 53, 2314-2327. 

  6. Chevalier, P., Ghiglino, D., Floris, F., Priolo, T., & Wykowska, A. (2022). Visual and hearing?sensitivity affect robot-based training for children diagnose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Frontiers in Robotics and AI, 8, 748853. 

  7. Constantino, J. N., & Gruber, C. P. (2012). Social responsiveness scale: SRS-2. Torrance, CA:?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8. Curioni, A., Minio-Paluello, I., Sacheli, L. M., Candidi, M., & Aglioti, S. M. (2017). Autistic traits?affect interpersonal motor coordination by modulating strategic use of role-based behavior.?Molecular Autism, 8(1), 1-13. 

  9. Delahaerche, E., Chetouani, M., & Cohen, D. (2012). Interpersonal synchrony: A survey of?evaluation methods across disciplines and its application to ASD. Neuropsychiatrie de?l'Enfance et de l'Adolescence, 60(5), S32-S33. 

  10. Fitzpatrick, P., Frazier, J. A., Cochran, D., Mitchell, T., Coleman, C., & Schmidt, R. C. (2018).?Relationship between theory of mind, emotion recognition, and social synchrony in?adolescents with and without autism. Frontiers in Psychology, 9, 1337. 

  11. Ha, E. J. (2022). Interpersonal synchroniza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depending?on the type of dyadic drumming task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Seoul. 

  12. LaGasse, A. B. (2014). Effects of a music therapy group intervention on enhancing social skills in?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Music Therapy, 51(3), 250-275. 

  13. Lee, S. R., & Kim, S. J. (2013). Comparisons of joint attention behaviors between children with?intellectual disability and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Special Education?Research, 12(3), 107-126. 

  14. Liu, Q., Wang, Q., Li, X., Gong, X., Luo, X., Yin, T., ... Yi, L. (2021). Social synchronization?during joint att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utism Research, 14(10),?2120-2130. 

  15. Meindl, J. N., & Cannella-Malone, H. I. (2011). Initiating and responding to joint attention bids?in children with autism: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32(5), 1441-1454. 

  16. Morimoto, C., Hida, E., Shima, K., & Okamura, H. (2018). Temporal processing instability with?millisecond accuracy is a cardinal feature of sensorimotor impairments in autism spectrum?disorder: Analysis using the synchronized finger-tapping task. Journal of Autism and?Developmental Disorders, 48, 351-360. 

  17. Mundy, P., & Newell, L. (2007). Attention, joint attention, and social cognition. Current Directions?in Psychological Science, 16(5), 269-274. 

  18. Mundy, P., Delgado, C., Block, J., Venezia, M., Hogan, A., & Seibert, J. (2003). Early social?communication scales (ESCS). David, CA: University of California at Davis. 

  19. Murza, K. A., Schwartz, J. B., Hahs-Vaughn, D. L., & Nye, C. (2016). Joint attention interventions?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and Communication Disorders, 51(3), 236-251. 

  20. Neimy, H., Pelaez, M., Carrow, J., Monlux, K., & Tarbox, J. (2017). Infants at risk of autism and?developmental disorders: Establishing early social skills. Behavioral Development Bulletin,?22(1), 6-22. 

  21. Reichow, B., & Volkmar, F. R. (2010). Social skills interventions for individuals with autism:?Evaluation for evidence-based practices within a best evidence synthesis framework. Journal?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0, 149-166. 

  22. Tomasello, M. (1995). Joint attention as social cognition. In C. Moore, P. J. Dunham, & P. Dunham?(Eds.), Joint attention: Its origins and role in development (pp. 103-130).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Associates. 

  23. Yoo, G. E. (2014). Differential response to joint att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depending on the level of attentional cues.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1(1),?21-37. 

  24. Yoo, G. E., & Kim, S. J. (2018). Dyadic drum playing and social skills: Implications for?rhythm-mediat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Music?Therapy, 55(3), 340-375. 

  25. Zampella, C. J., Csumitta, K. D., Simon, E., & Bennetto, L. (2020). Interactional synchrony and?its association with social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autism?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50, 3195-3206. 

  26. Zatorre, R. J., Chen, J. L., & Penhune, V. B. (2007). When the brain plays music: Auditory-motor?interactions in music perception and production. Nature Reviews Neuroscience, 8, 547-55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