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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 아동의 초기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인지-운동 통합 기반 악기연주 중재
Cognitive-Motor Interaction-Based Instrument Playing for Improving Early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유현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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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전기 ASD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운동 통합 기반 악기연주 중재를 제공하여 초기 사회기술이 향상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 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평균 만 5.6세로 모두 통합 유치원에 재학 중인 총 9명의 ASD 아동이 참여하였다. 연구 절차는 중재 전후로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주 2회, 회기별 30분, 총 12회기 세션이 약 2달의 걸쳐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은 인지-운동기술을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총 5단계의 중재가 제공되었으며, 1단계는 자기 감각 증진 및 자기 조절, 2단계는 상호작용에 대한 의도 형성, 3단계는 상호적 활동에 대한 수용, 4단계는 상호적 맥락에서의 움직임 조정, 5단계는 공동행동 수행 단계로 진행되었다.
중재 전·후로 ASD 아동의 인지-운동 통합적인 측면에서의 행동 변화를 관찰 및 측정하였고, 사회-의사소통 평가 척도(ESCS)와 사회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Cognitive-Motor Interaction-Based Instrument Playing can improve early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A total of 9 ASD children with the mean age of 5.6 yea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 total of 30-minute indivi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현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학과
지도교수 유가을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 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055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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