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 고등학교 수학에서 행렬 교수·학습 내용 분석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contents of matrix in German high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2 no.2, 2023년, pp.269 - 287  

안은경 (아주대학교) ,  고호경 (아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행렬이론은 수학, 자연과학, 공학뿐 아니라 사회과학과 인공지능 분야에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중·고등학교 수학에서 행렬은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해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삭제되었다가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재편성될 예정이다. 이에 다른 나라에서 다루고 있는 행렬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행렬 지도를 위한 의미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교과서 구성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독일 수학과 표준교육과정과 독일 헤센주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독일 수학 교과서의 행렬 단원의 내용 요소 및 전개 방식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독일 교과서는 선형연립방정식의 풀이를 위한 행렬, 일차변환을 설명하기 위한 행렬, 전환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행렬로 나누어 행렬 단원을 다루고 있으며 모두 역행렬을 다루고 있고 수학적 추론수학적 모델링에 중점을 두고 행렬을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로부터 학교 수학에 행렬을 재편성할 경우 깊이 있는 개념적 이해와 수학적 추론 및 수학적 모델링에 중점을 두어 교육내용을 구성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rix theory is widely used not only in mathematics,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but also in social science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n the 2009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matrices were removed from high school math education to reduce the burden on students, but in anticipation of...

주제어

표/그림 (25)

참고문헌 (42)

  1. Andreas C. M. & Sarah G. (2016). Introduction to Machine Learning with Python. O'Reilly Media. 

  2. Baum, M. et al. (2012). Lambacher Schweizer mathematik analytische geometrie und lineare algebra GK/LK - Bundesausgabe ab 2012. Klett Ernst. 

  3. Bishop, C. M. (2006). Pattern recognition and machine learning. Springer 

  4. Choi, E. & Kwon, O. N. (2020). Comparison of trigonometry in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Australia, and Finland. Communications of?Mathematical Education, 34(3), 393-419. https://doi.org/10.7468/jksmee.2020.34.3.393 

  5. Choi, H. M.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matrix unit in national textbooks by count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6. Chong, Y. O. (2004). Reflections on mathematics curriculum of germany -Focusing on Nordrhein-Westfalen-, School Mathematics, 6(2), 181-211. 

  7. Edge, J., & Wharton, S.(1998). Autonomy and development: Living in the materials world. In B. Tomlinson (Ed.), Materials development in?language teaching (pp. 295-310). Cambridge University Press. 

  8. Foxman, D. (1999). Mathematics textbooks across the world: Some evidence from the third i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NFER 

  9. Goodfellow, I.., Bengio, Y.., & Courville, A. (2016). Deep Learning. MIT Press. 

  10. Hessisches Kultusministerium (2016). Kerncurriculum gymnasiale Oberstufe Mathematik. Retrieved from https://kultusministerium.hessen.de/sites/kultusministerium.hessen.de/files/2021-07/kcgo-m.pdf 

  11. Heo, N. G. (2020). Analysis of secondary mathematics knowledge for AI learning through the AI related R&E progra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673-689. http://doi.org/10.22251/jlcci.2020.20.16.673 

  12. Huh, E. S. (2005). Study on the teaching of the concepts of linear algebra in the high school mathematics : Focused on the mathematical connections?[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3. Huh, N., Ahn, E. K., & Ko, H. K. (2011).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ntents of functions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and Germany. School Mathematics, 13(2), 323-343. 

  14. Kang, H. Y. (2022). A study on digital and AI literacy education to prepare for Futur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3(6), 1067-1075. http://doi.org/10.9728/dcs.2022.23.6.1067 

  15. Kim, M. (2011). How are textbooks made?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16. Kim, M. H, &. Kim, G. Y. (2013). The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in the high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5(1), 37-59. 

  17. Kim, M. J. (2011). A study on Teaching of Matrices in the High School Math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Pusan National?University]. 

  18. Kim, S. K., & Lee, M. Y. (2021). Analysis of the German mathematics standard curriculum: Focusing on the comparison with the 2015 revised?mathematics curriculum of Korea. School Mathematics, 23(1), 147-168. https://doi.org/10.29275/sm.2021.03.23.1.147 

  19. Kim, Y. K. (2002). A study of practical life problems and solutions using the matrix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cheon National University]. 

  20. KMK (2012). Bildungsstandards im Fach Mathematik fur die Allgemeine Hochschulreife. Retrieved from https://www.kmk.org/fileadmin/Dateien/veroeffentlichungen_beschluesse/2012/2012_10_18-Bildungsstandards-Mathe-Abi.pdf (검색일: 2022.10.25.) 

  21. Ko, H. K. (2020). A study on development of school mathematics content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AI) cap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chool?Mathematics, 23(2), 223-237. http://doi.org/10.30807/ksms.2020.23.2.003 

  22. Kuem, J. H., Ko, H. K., Kwon, O. N., Kim, M. H., Kim, Y. W., Nam, H. S., Song, S. H., Lee, K. W., Lee, S. H., Lee, Y. H., Jang, J. W. & Hwang, J.?M. (2018). An impact analysis of content reduction in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on preparing next generation STEM majors. KAST?research report 125. 

  23. Lee, K. H., Kim, H. L., & Lee, S. H. (2022). Comparison of matrix in the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Singapore, and Australia. School?Mathematics, 24(1), 57-88. http://doi.org/10.29275/sm.2022.3.24.1.57 

  24. Lee, S. G., & Ham, Y. M. (2006). J. J. Sylvester, F. Klein and American mathematics in 19th century,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9(2). 77-88. 

  25. Lee, S. G., Lee, J. H., & Ham, Y. M. (2012). Early history of linear algebra.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4), 351-362. 

  26. Lee, S. M. (2012). A case study on the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in Hessen. The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Studies, 30(1),?151-174. 

  27. Lee, T. H., & Kim, J. (2017). Understanding textbooks. Hakjisa. 

  28.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an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No. 2015-74 [Appendix 8]. 

  29. Ministry of Education (2022). Mathematics an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No. 2022-33 [Appendix 8]. 

  30. Nam, G. Y., Maeng, U. K., & Ko, H. K. (2012). Korean language, English, and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n selecting textbooks. Journal of?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6(3), 603-627. http://doi.org/10.24231/rici.2012.16.3.603 

  31. Oh, E. J. (2013). A Study of the Efficient Ways to Teach Matrices in High School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In-ha?University]. 

  32. Pang, J. S., & Oh, M. Y. (2022).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xtbooks: An analysis of the journal articles published from 1963 to 2021. The?Mathematical Education, 61(3), 457-476. http://doi.org/10.7468/mathedu.2022.61.3.457 

  33. Park, K. M. et al. (2015). Study on development of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II. Korea Foundation for the?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34. Park, S. Y., & Han, S. Y. (2018). Re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reforming textbook problems for mathematical modeling process. The?Mathematical Education, 57(3), 289-309. http://doi.org/10.7468/mathedu.2018.57.3.289 

  35. Rubdy, R.(2003). Selection of materials. In B. Tomlinson (Ed.), Developing materials for language teaching (pp. 37-57). Continuum. 

  36. Schmidt, W., & Tatto, M. T. (2017). The preparation gap: Teacher education for middle school mathematics in six countries. The Journal of?Mathematical Behavior, 47, 23-37. 

  37. Sheldon, L. E.(1988). Evaluating ELT textbooks and materials. ELT Journal, 42(4). 237-246. https://doi.org/10.1093/elt/42.4.237 

  38. Shin, Y. S. et al. (2011). A study on mathematics and curriculum based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 Foundation for the?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39. Stein, M. K.., Remillard, J. T., & Smith, M. S. (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319-369). Information Age. 

  40. Strang, G. (2019). Linear agebra and its applications (4th edition). Cengage Learning. 

  41. Tatto, M. T., Schwille, J., Senk, S. L., Ingvarson, L., Rowley, G., Peck, R., & Rodriguez, M. (2008). Teacher education and development study in?mathematics (TEDS-M): Policy, practice, and readiness to teach prim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conceptual framework. IEA. 

  42. Yoo, B. S. (2008). Comparative study on mathematics textbook of Korea and U.S.A.: Focused on matrix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