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이 만든 과학티콘의 특성 비교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Emoticons Made by General and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2, 2023년, pp.73 - 86  

이지은 (수원금호초등학교) ,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초등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이 만든 과학티콘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일반 초등학교의 초등학교 5학년 학생 53명과 서울특별시 소재 과학영재교육원 소속 초등학교 5학년 학생 35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 학생들이 만든 과학티콘의 개수와 유형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 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이 주어진 30분 이내에 과학티콘을 더 많이 만들었다. 과학티콘의 유형을 비교한 결과에서는 초등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 사이에 비슷한 부분도 있었고,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일반 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이 과학티콘에 포함된 글의 '기술 형태'와 '생성 형태', 그림의 '표현 형태', 과학티콘에 포함된 '감정', '구성 수준', '과학 내용(교육과정 초과 여부, 과학 학문영역, 과학 지식 활용) 측면에서 더 다양한 유형의 과학티콘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이 만든 과학티콘에는 모두 오개념이 매우 적게 포함되어 있었다. 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emoticons made by general and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To do this, fifth graders (n=53) at a general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 province and fifth graders (n=35) at a gifted science education institute in Seoul were selected. Scient...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23)

  1. Blackburn, R. A. R. (2019). Using infographic creation as tool for?science-communication assessment and a means of connecting students?to their departmental researc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6(7),?1510-1514. 

  2. Chang, I. (2015). A Study on the emotional expressions and users' tendency?toward emoticon.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6(1),?517-527. 

  3. Jeong, J., & Kang, H. (2022). Analysis on types of scientific emoticon made?by science-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perceptions on?making scientific emotic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Science Education, 42(3), 311-324. 

  4. Jeong, K., & Kang, H. (2021). Analysis on the use of visualization materials?in free inquiry reports for scientifically-gifted elementary school?students focusing on infographic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Science Education, 40(2), 253-266. 

  5. Kim, M. (2020). The effects of emoticon types & problem types on problem?solving process & discussion message. Doctor's thesis, Yeungnam?University. 

  6. Ko, Y., & Kim, K. (2020). A study on class process of emoticon design?with application of blended project based learning in specialized high?school. Design Research, 5(4), 414-427. 

  7. Kothari, D., Hall, A. O., Castaneda, C. A., & McNeil, A. J. (2019).?Connecting organic chemistry concepts with real-world contexts by?creating infographic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6(11),?2524-2527. 

  8. Kwon, J., & Kang, H. (2019). Compari ng types and creati vi ty level of?scientific humor made by general and scientifically-gifted elementary?students and their perceptions for educational benefits of making?scientific humo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Science Education, 39(3), 415-426. 

  9. Lee, H., & Im, H. (2019). Instructional effect of infographics construction?in elementary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in Science Education, 39(5), 625-635. 

  10. Lee, H., & Ryu, J. (2017). A study for developi ng vi sual li teracy wi th?emoticon: Focused on elementary art education. Art Education?Research Review, 31(4), 1-30. 

  11. Lee, S., Lee, J., & Park, C. (2019). Latest introduction to gifted education.?Seoul: Hakjisa. 

  12. Lim, C. (2014).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formula for scientific?creativity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33(2), 242-257. 

  13. Lim, S. (2021). The effect of emoticon's cuteness type on empathy by?mediating attachment and fun. Doctor's thesis, Hong-ik National?University. 

  14. Ma, Y., Lee, H., & Lee, C, (2019). A study on emoticon expression types?and preference according to the emotional depth of sender and?relationship with receiver,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Korea, 17(1), 223-236. 

  15. Mayer, R. E. (2003). The promise of multimedia learning: Using the same?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cross different media. Learning and?Instruction, 13(2), 125-139. 

  16. Ministry of Education (2022). Science curriculum. MOE Notification No.?2022-33 [supplement 9]. 

  17. Mjdawi, A., & Jabi, S. (2020). A pragma-semiotic analysis of emoticons?in social media. Education and Linguistics Research, 6(2), 139-163. 

  18. Mongoo (2020). Witness and concept in one shot! scientific emoticon. Seoul:?Chungarammedia. 

  19. Mongoo (2021). Witness and concept in one shot! mathematical emoticon.?Seoul: Chungarammedia. 

  20. Provvidenza, C. F., Hartman, L. R., Carmichael, J., & Reed, N. (2019). Does?a picture speak louder than words? The role of infographics as a?concussion education strategy. Journal of Visual Communication in?Medicine, 42(3), 102-113. 

  21. Smiciklas, M. (2012). The power of infographics: Using pictures to?communicate and connect with your audiences. Indianapolis: Que?Publishing. 

  22. Sompotan, A. (2019). A semiotics analysis on the use of emoticons in?inter-personal communication on facebook social media. Journal of?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2(1), 65-70. 

  23. Son, K., & Kim, H. (2020). Analysis of emotion types of animated emoticons.?Design Works, 3(2), 48-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