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과 실험 안전에 대한 인식 분석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out Science Learning and Lab Safet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1, 2023년, pp.82 - 92  

박형민 (서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과 실험 안전 인식을 분석하였다.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행동적, 인지적 영역 인식과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은 과학 수업을 보통 이상 좋아하고, 과학 탐구 기능을 보통 이상 잘한다고 인식하며, 과학 지식을 보통 이상 가지고 있다고 인식한다. 코로나 19 상황 이전과 비교해 보았을 때, 초등학생들은 과학 지식 보유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낮아졌다. 둘째, 전체 여덟 개의 유형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학생 유형인 상상상 유형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셋째, 초등학생들은 과학 수업 방법에 대해 실험 수업(72.7%), 자연 탐구 수업(23.2%), 과학 지식 이해 수업(4.1%) 순으로 선호하였다. 또한, 초등학생들은 수업 장소에 대해 초등학생들은 과학실(58.1%), 때에 따라 다른 장소(34.4%), 교실(7.5%) 순으로 선호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실험 안전에 대한 인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은 실험 수업에 대해 안전사고 발생의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 둘째, 과반수 이상의 학생들은 실험 기구 사용법을 이해하고 있다고 인식한다. 셋째, 대부분의 학생들이 안전 장비 착용이 필요하다고 인식한다. 넷째, 대부분의 학생들이 응급 처치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응급 처치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의 비율은 31.5%에 불과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학습과 실험 안전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out science learning and lab safety in the affective, behavioral, and cognitive domains. With respect to science learning, students indicated liking science classes more than average, being good at scientific inquiry more tha...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9)

  1. Cho, H., & Choi, K. (2001). Introduction to science?education [과학교육총론]. Seoul: Kyoyookbook. 

  2. Creswell, J. W., Plano Clark, V. L., Gutmann, M. L., &?Hanson, W. E. (2003). Advanced mixed methods?research designs. Handbook of Mixed Methods in?Social And Behavioral Research, 209, 240. 

  3. Gott, R., & Duggan, S. (1995). Investigative work in the?science curriculum.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4. Kay , A. C., Wheeler, S. C., Bargh, J. A. & Ross, L.?(2004). Material priming: The influence of mundane?physical objects on situational construal and competitive?behavioral choic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Decision Processes, 95(1), 83-96. 

  5. Kim, C., Chae, D., & Lim, C. (1999). Introduction to?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학개론]. Seoul: Bookshill. 

  6. Kim, L. (2021). Effects of online science learning on?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and academic?achievement.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Seoul, South Korea. 

  7. Kim, M. (2009). A survey of teachers and students'?perception of and attitude toward experiment safety in?elementary school science experiment class. Master's?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ju,?South Korea. 

  8. Lim, C. (2004). A brain-based approach to science?teaching and learning: A successive integration model?of the structures and functions of human brain and the?affective, psychomotor, and cognitive domains of?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Elementary?Science Education, 24(1), 86-101. 

  9. Lim, C. (2008). How the accidents from chemical?experiments can prevent in high schools. Master's?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South Korea. 

  10. Ministry of Education. (2016) Seven standards for school?safety education [학교안전교육 7대표준안]. Seoul:?Ministry of Education. 

  11. Ministry of Education. (2022). Science curriculum. Seoul:?Ministry of Education. 

  12. Ministry of Education., & School Safety and Insurance?Federation. (2022). Statistics of school safety accidents?in 2021 [2021년 학교안전사고 분석 통계]. Seoul:?Ministry of Education. 

  13. Park, H., & Lim, C. (2018a). Analysis of elementary?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science-related affective,?behavioral and cognitive domains and group activities.?Biology Education, 46(4), 465-475. 

  14. Park, H., & Lim, C. (2018b). The effects of elementary?school students' experiences in wearing a lab coat on?science-related attitudes and perception of wearing a?lab coat in science learning. Journal of Korean?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7(4), 363-371. 

  15. Park, H., & Lim, C. (2021). The effects of 'online?biology learning using e-learning system' on elementary?school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Journal of?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40(1), 13-21. 

  16. Park, S. (2019). A survey on safety consciousness of?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about science?experiment class.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South Korea. 

  17. School Safety and Insurance Federation. (2022). Survey?of school safety in 2022 [2022 학교 안전 실태조사].?Seoul: Kyungsung. 

  18. Schwab, J. J. (1958). The teaching of science as inquiry.?Bulletin of the Atomic Scientists, 14(9), 374-379. 

  19. Yu, B. (2019).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School Children and Safety Education. Korean Journal?of Elementary Education, 30(3), 239-25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