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생물과 환경'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흥미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etaverse Platform-Based "Living Things and Environment" Learning on Science Interest and Attitude toward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2, 2023년, pp.385 - 397  

곽희관 (서울용암초등학교) ,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생물과 환경' 단원 수업을 개발하고, 이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흥미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Y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15명 학생을 실험집단, 다른 1개 학급 15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교과서와 실험관찰 및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전통적 교수법에 따라 수업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은 과학 흥미,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를 사전에 실시하였고, 수업 후 동일한 검사지를 사후에 실시한 후 결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과학 5학년 2학기 '생물과 환경' 단원의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은 초등학생의 과학 흥미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음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생물과 환경' 단원의 수업은 초등학생의 과학 흥미, 과학에 대한 태도에 효과적인 수업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the "Living Things and Environment" learning program based on a metaverse platform and determine its effect on "science interest" and "attitude toward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30 students of two 5th grade classes. The experimenta...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9)

  1.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2006). Metaverse roadmap: Pathw ays to the 3D Web. 

  2. Byeon, J. H. (2022). The effect of biology inquiry?program using metaverse platform on the affective field?of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2(13), 641-657. 

  3. Chang, J., & Joung, Y. J. (2017). How does the introduction?of smart technology change school science inquiry?:?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2),?359-370. 

  4. Cheong, Y. N., & Lee, Y. H. (2022). A case study on?elementary convergence education using metaverse?platfor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22(16), 561-580. 

  5. Choi, S., & Kim, H. B. (2019).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and its application to biology?class. Biology Education, 47(3), 263-277. 

  6. Fraser, B. J. (1981). TOSRA: Test of science-related?attitudes handbook. Hawthorn, Victoria: Australian?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7. Jeong, E., Park, J., Lee, S., Yoon, H., Kim, H., Kang, H.,?Lee, J., Kim, Y., & Jeong, J. (2022). A qualitative study?on the cause of low science affective achievement of?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42(3), 325-340. 

  8. Jung, M. H., & So, K. H. (2021). The effect of science?class with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contents?on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Biology Education, 49(3), 391-398. 

  9. KERIS. (2021). Educational use of metaverse: Possibilities?and limitations. 

  10. Kim, S. (2016). Effects of a competitive learning by level?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llectivism on academic?achievement,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toward science.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South 

  11. Kim, S. (2020). Metaverse (The world of rising things).?PlanB Design. 

  12. Kim, S. H. (2022). A study on the group activity class?plan using the metaverse platform ZEP. Journal of?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111(15), 421-446. 

  13. Kim, S., Park, J. H., Kim, H., Jin, E., Lee, M., Kim, J. Y., Ahn, Y., K., & Seo, J. H. (2012). Findings from TIMSS?for Korea: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Research?Report RRE 2012-4-3). Seoul: KICE. 

  14. Kim, H. N., Chung, W. H., & Jeong, J. W. (1998).?National assessment system development of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8(3), 357-369. 

  15. Ko, H. J., Jeon, J. C., & Yoo, I. H. (2022). Metaverse?platform-based flipped learning framework development?and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26(2), 129-140. 

  16. Lee, J. B., & Kwon, N, J. (2022). Effects of science?classes using Virtual Reality (VR) contents on?elementary school students' spatial ability and scientific?attitud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6(1), 66-79. 

  17. Lee, Y., & Park, J. (2019). Elementary school teachers'?perception on the status and class operation of 'living?things and environment' unit in the elementary school.?Biology Education, 47(3), 324-335. 

  18. Lim, H. C. (1992). A survey on attitudes toward science?among the 6th grader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South 

  19.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 Ministry of Education. (2022). 2022 revised curriculum.?Seoul: Ministry of Education. 

  21. Park, H. (2022). Virtual learning in the meta-verse:?Theoretical foundation, types, and the classroom?practices. Teacher Education Research, 61(1), 35-56. 

  22. Park, M., Lee, Y., Jeong, B., Jung, Y., & Kim, J. (2023).?A case study on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metaverse?class space in elementary mathematics: Focusing on the?affective domain. The Mathematical Education, 62(1),?117-149. 

  23. Park, S. (2009). A critical discussion on contents overlapping and curriculum integration method in early?primary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27(4), 119-140. 

  24. Rho, J., & Ryu, J. H. (2022). Analysis of structural?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learning support from teachers, students' attitude toward?science, and school life from TIMSS 2019, and national?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2(1), 149-160. 

  25. Sang, K., Kim, K. H., Park, S. W., Jeon, S. K., Park, M.?M., Lee, J. W., & Min, Y. J. (2020). Findings from?TIMSS for Korea: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Research Report RRE 2020-10). Seoul: KICE. 

  26.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27. Seo, M. H., Kim, K. H., & Lee, B. (2022). Latent profile?patterns of affective attitudes in math and science and?their influential factors for elementary and middle?school students in TIMSS 2019. Journal of Educational?Evaluation, 35(2), 247-271. 

  28. Shin, Y., Kang, H., Kwak, Y., Lee, S-H., Lee, S. Y., Lee,?I., & Ha, J-H. (2020). Research on ways to implement?sustainable student-participating science curriculum to?improve students' affectional attitudes. (Research Report?BD20010018). Seoul: KOFAC. 

  29. Yang, E. B., & Ryu, J. H. (2021). Effect of peer and?teacher avatars on learning presence and visual attention?in the metavers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7(4), 1629-16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