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3, 2023년, pp.467 - 479
For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educ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schools, the perception of teachers is important. This study focuses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their perception of the need and teaching efficacy of science classes using AI before and after participating in...
고병철, 한선관(2021).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인식 조사. 인공지능연구 논문지, 2(1), 29-43.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보고서. NIPA-07-S00001-10.
교육부(2020.11.20.).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9237
교육부(2022.12.22.). 2022 개정 초.중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확정.발표.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93459&lev0
김귀훈, 송기상, 김태영, 이태욱, 이승철, 전형기, 전인성,?김지윤, 김영식(2021). 인공지능 융합교육 대학원 공통교육과정 개발 및 교수효능감 효과성 검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3), 89-98.
김법연, 권헌영, 김미량(2021). 인공지능 시대 디지털 시민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제도의 개선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3), 67-88.
김소연, 김정렬(2021). AI 챗봇을 도입한 초등학교 영어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의 정의적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0), 37-49.
김정랑(2022). 초?중등 교사를 위한 AI융합교육방법 교과목 개발 및 교수효능감 검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7(3), 217-223.
김태령, 한선관(2020). 인공지능교육에 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교육논총, 40(3), 181-204.
김태하(2023). 인공지능 활용 과학 수업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 변화: 연구학교 참여 교사의 경험을 중심으로.?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진, 박정호, 홍선주, 박연정, 김은영, 최정윤, 김유리(2020). 학교교육에서 AI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공학연구, 36(3), 905-930.
류미영, 한선관(2018). 초등 교사들의 인공지능에 관한 교육적 인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2(3), 317-324.
박민규, 한규정, 신수범(2021). 국내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연구 현황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5), 683-690.
박성열, 김재훈, 임걸(2012). 교사의 개인배경 및 이해수준이 스마트교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5(5), 43-53.
소경희, 최유리 (2018). 학교 중심 교육 개혁 맥락에서 교사의 실천 이해: '교사 행위주체성' 개념을 중심으로.?교육과정연구, 36(1), 91-112.
신동조(2020).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AI) 활용에 관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34(3),?215-234.
신원섭, 신동훈(2020). 초등과학교육에서 인공지능의 적용방안 연구. 초등과학교육, 39(10), 117-132.
오일석, 이진선(2021). IT CookBook, 파이썬으로 만드는?인공지능.
유정아(2019). 대학원 인공지능교육의 방향 탐색: IPA를?활용하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675-687.
이동국, 이봉규, 이은상(2022).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위한 교사 역량 및 연수 과제 도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8(2), 415-444.
이소율, 김성원, 이영준(2021). 예비 교사의 인공지능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AI-TEBI)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4(1), 47-61.
이수영(2020). AI 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이해와 인식. 한국초등교육, 31, 15-31.
이은경(2020). 국내외 초?중등학교 인공지능 교육과정?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1), 37-44.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20).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AI)의 개념 및 활용. KICE Position Paper 제12권 제3호?통권 제74호.
한형종, 김근재, 권혜성(2020).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대한?초등교사 인식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8(7), 47-56.
홍선주, 조보경, 최인선, 박경진, 김현진, 박연정, 박정호(2020). 학교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 방안 탐색.?한국교육과정평가원.
Bandura, A.(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W. H. Freeman and Company, New York.
Bandura, A.(2008). An agentic perspective on positive?psychology. Positive Psychology, 1, 167-196.
Chassignol, M., Khoroshavin A., Klimova, A., & Bilyatdinova, A.(2018). Artificial intelligence trends in education: A narrative overview. Procedia Computer Science,?316, 16-24.
Ertmer, P. A.(1999). Addressing first-and second-order?barriers to change: Strategies for technology integra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47(4), 47-61.
Gibson, S., & Dembo, M. H.(1984). Teacher efficacy: A?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76(4), 569-582.
Good, R.(1987).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4),?325-342.
Holmes, W., Bialik, M., & Fadel, C.(2019). Artificial?intelligence in education: Promises and implications for?teaching and learning. Boston, MA: The Center for?Curriculum Redesign.
Huang. J., Saleh, S., & Liu, Y.(2021). A Review on?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Academic Journal?of Interdisciplinary Studies, 10(3), 206-206.
Kim, N. J., & Kim, M. K.(2022). Teacher's perceptions?of us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educational tool?for scientific writing. In Frontiers in Education (Vol. 7,?p. 142). Frontiers.
Luckin, R., & Holmes, W.(2016). Intelligence unleashed.?An argument for AI in Education, 18.
Martilla, J. A., & James, J. C.(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 77-79.
Priestley, M., Biesta, G. J. J., & Robinson, S.(2015).?Teacher agency: What is it and why does it matter? In?Flip the System (pp. 134-148). Routledge.
Riggs, I. M., & Enochs, L. G.(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Underwood, J., & Luckin, R.(2011). What is AIED and?why does education need it? A report for the UK TLRP?TEL-AIED Theme.
UNESCO.(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UNESCO Working Papers on Education Policy, 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