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과목 개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ming Subjects Using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3, 2023년, pp.215 - 221  

허원회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실 세계와 유사한 모델링이 가능한 객체지향 언어인 C++ 프로그래밍 수업을 플립드러닝 학습모형을 도입한 교육과정으로 개발한다면 학생들의 능동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본 교과목 개발사례에서는 플립드러닝 기법을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먼저 4차시의 강의를 Pre-Class, In-Class, Post-Class로 나누어 주제에 맞는 수업 목표를 제시하고 팀을 구성하여 토의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강의 마지막에는 사후 설문 조사를 시행하여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하였는지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the C++ programming class, an object-oriented language capable of modeling similar to the real world, is developed as a curriculum that introduces the flipped learning model, students' active problem-solving skills can be cultivated. In this subject development case, it is significant that the fl...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교과목에서는 플립드러닝 적용여 C++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고 학습자의 사후 인식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졌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3차 Pre-class는 제어문 중 switch case문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 사용되는 break; 의 쓰임에 관해 설명하였다. 이와 더불어 if문과 switch 문의 차이점에 관해 설명하고 예제 코드를 제공하여 실제 코드 실행 후의 결과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도록 하여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Pre-class 종료 전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 볼 수 있도록 퀴즈를 제공하여 Pre-class의 내용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Redekopp, M. W., & Ragusa, G. "Evaluating flipped classroom strategies and tools for computer engineering", In 2013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pp. 23.548.1 - 23.548.18, 2013. DOI:https://doi.org/10.18260/1-2--19562? 

  2. Leem, Jung-Ho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 165-199, 2016. DOI:https://doi.org/10.17232/KSET.32.1.165? 

  3. Lee, HyeJin, Ahn, Moonsang, Lee Jin Gu,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and Team-based Learning in College Class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21, pp. 1253-1280, 2018. DOI:https://doi.org/10.22251/jlcci.2018.18.21.1253? 

  4. Suh Eungkyo, "Development of Creative Thinking and Coding Course method on Design Thinking using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6, pp. 173-199, 2017. DOI: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6.173? 

  5. Lee, In Sook, "Instructional Intervention Design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No. 1, pp. 401-408, 2018. DOI:https://doi.org/10.35873/ajmahs.2018.8.1.041? 

  6. Lee, Dong-yub,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2, pp. 83-92, 2013. DOI:https://doi.org/10.14400/JDPM.2013.11.12.83? 

  7. Seonyoung Jang, Lee Jeongju, "Development of a Team-Based Learning Design Model in Higher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6, No. 1, pp.271-302, 2015. DOI:https://doi.org/10.15753/aje.2015.16.1.012? 

  8. Lim, Eugene, Kim, Jong Sun,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in the Design Courses of the University",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20, No. 3, pp. 253-263, 2019. DOI:https://doi.org/10.47294/KSBDA.20.3.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