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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코로나19 대응에서 발신자 특성과 재난 메세지가 구성원의 반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중관계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nder Characteristics and Disaster Messages on Members' Response Behavior in Response to COVID-19: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ublic Relation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9 no.2, 2023년, pp.352 - 362  

정기식 (Department of Disaster Safety Management, Soongsil University) ,  정종수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Department of Disaster Management, Soongsil University)

초록

연구목적: 재난 발생 시 효과적인 위기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평상시 어떤 활동들이 기업에 요구되는지를 탐색하여 정책적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방법: L기업에 재직 중인 종사자를 대상으로 회사의 코로나 19 대응 과정에서 느낀 재난 대응부서, 재난 메시지와 평상시 회사에 대한 인식 및 종사자의 반응행동 정도에 대해 설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발신자 특성은 구성원의 행동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기업 내부의 재난 대응 메시지는 구성원의 규범적 행동에는 영향이 없는 반면, 재량적 행동에는 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셋째, 발신자 특성과 재난 대응 메시지는 공중관계성에 정적 영향을 나타냈으며, 공중관계성은 발신자 특성과 구성원의 재량적 행동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평상시 기업 내부의 재난 컨트롤타워에서는 재난 대응 메시지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며, 공중관계성 강화를 위한 구성원 친화적인 기업문화 구축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For effective crisis communication in the event of a disaster, we present policy measures by exploring what activities are required of companies on a daily basis. Method: Employees working for L company were surveyed about the disaster response department, disaster message, and perception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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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메시지 발신자인 재난관리 조직과 재난 대응 메시지의 특성에 대하여 탐색하고, 조직과 공중 간의 공중관계성이 재난 메시지 수용자인 공중의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 본 연구는 재난 대응 과정에서 일반 공중에게 효과적인 재난관리조직과 재난 대응 메시지의 특성에 대해 탐색하였다. 특히 재난 상황에서 자유와 권리의 제약과 재난 대응에 참여를 요구받는 메시지 수용자로서의 일반 공중인 기업의 종사자들이 조직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아 행동하는지를 탐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발신자 특성, 재난 대응 메세지, 공중관계성, 수용자의 반응행동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변수들의 상관관계는 Table 2와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재난 메시지 수용자인 공중의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 발신자인 재난관리 조직과 재난 대응 메시지의 특성에 대하여 탐색하고, 조직과 공중의 관계성이 공중의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이를 토대로 미래에 닥칠 기업재난에 대한 효과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조직 구성원들을 관리와 통제의 대상이 아닌 대화와 협력의 대상으로 기업 환경에 적합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위기 대응체계 수립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재난 메시지 수용자인 공중의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 발신자인 재난관리 조직과 재난 대응 메시지의 특성에 대하여 탐색하고, 조직과 공중의 관계성이 공중의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이를 토대로 미래에 닥칠 기업재난에 대한 효과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조직 구성원들을 관리와 통제의 대상이 아닌 대화와 협력의 대상으로 기업 환경에 적합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위기 대응체계 수립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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