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거이론 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초등 과학교육에서 경계넘기와 경계물의 의미 탐색
Border Crossing and Boundary Objects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ssessed with Grounded Theory Methodolog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2, 2023년, pp.367 - 384  

김동렬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융합과 통합을 강조하는 현 과학교육의 실태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융합적 수업에 경험이 있는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초등 과학교육에서 경계넘기와 경계물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였다. Charmaz(2006)의 구성주의적 근거이론에 따라 참여자와 연구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주관성을 인정하면서 세 가지 코딩 단계에 따라 이론적 근거를 구축하였다. 눈덩이 표집법을 통하여 연구 참여자로 총 13명의 초등교사를 모집하였다. 초등교사들의 개방형 설문 내용과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 경계넘기의 의미는 학습 메커니즘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할 수 있었다. 다양한 실행들을 서로 비교해서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인 식별 단계, 실행 간의 협력과 일상화된 교류를 낳게 하는 조정 단계, 실행에 대한 관점을 확장하는 반성 단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실행을 공동으로 개발시키는 전환 단계로 분류되었으며, 각 단계의 경계넘기의 의미로 2~3개의 하위 내용을 추출할 수 있었다. 과학교육에서 경계물의 의미로는 가시적이고 인공물인 통합적 경계물과 장소적 경계물, 학습지 경계물, 그리고 비가시적인 블랙박스 경계물로 나눌 수 있었으며, 각 경계물 의미로 2개의 하위 내용을 추출할 수 있었다. 4가지 경계물의 공통점은 과학과 주변의 대상을 상호작용적으로 이용한다는 것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cience education is placing great importance on convergence and integration. This study explored the meaning of border crossing and boundary objects, using the grounded theory method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d in convergence classes. Following Charmaz's (2006) Grounded T...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31)

  1. 교육부(2022).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2. Aikenhead, G. S. (1996). Science education: Border crossing?into the subcul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69(4),?453-475. 

  3. Akkerman, S. F., & Bakker, A. (2011). Boundary crossing?and boundary object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81(2), 132-169. 

  4. Bae, J., Yun, B., & Kim, J. (2013). The effects of science?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cience learning?motivation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557-566. 

  5. Bakhtin, M. (1984). Problems of dostoevsky's poetics (C.?Emerson, Trans.).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Press. 

  6. Charmaz, K. (2006).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a?practical guide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London?Sage Publications. 

  7. Engestrom, Y. (2001). Expansive learning at work: Toward?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Journal of?Education and Work, 14(1), 133-156. 

  8. Engestrom, Y., Engestrom, R., & Karkkainen, M. (1995).?Polycontextuality and boundary crossing in expert?cognition: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complex?work activities. Learning and Instruction, 5(4), 319-336. 

  9. Forstorp, P. A. (2005) The many uses of boundaries in?higher education. at The 37th World Congress of the?International Institute of Sociology, Stockholm, July?5-9, 2005. 

  10. Garraway, J. (2010). Knowledge boundaries and boundary-crossing in the design of work-responsive university?curricula.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15(2), 211-222. 

  11. Geiger, S., & Finch, J. (2009). Industrial sales people as?market actor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8(6),?608-617. 

  12. Glaser, B., & Strauss, A. (1967). The discovery of?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Mill?Valley, CA Sociology Press. 

  13. Guba, E. G., & Lincoln, Y. S. (1994). Competing paradigms?in qualitative res earch. In N. K. Denzin & Y. S.?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105-117). London: Sage. 

  14. Harrison, C. (2018). Boundary crossing during pre-service?teacher training: empowering or hampering professional?growth?.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13(4),?1129-1133. 

  15. Hoyles, C., Bakker, A., Kent, P., & Noss, R. (2007).?Attributing meanings to representations of data: The case?of statistical process control. Mathematical Thinking?and Learning, 9(4), 331-360. 

  16. Kisiel, J. F. (2014). Clarifying the complexities of school-museum interactions: Perspectives from two communities.?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3), 342-367. 

  17. Kuhn, T. S. (1962).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18. Kynigos, C., & Kalogeria, E. (2012) Boundary objects for?in service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he case of?scenarios and half-baked microworlds, Sp. Issue in?Online Mathematics Educ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of Mathematics Education, ZDM, Springer Verlag.?Marcelo C. Borba & Salvador Llinares, 44, 733-745. 

  19. Lakatos, E. (1986). Sample size determination in clinical?trials with time-dependent rates of losses and?noncpmpliance. Controlled Clinical Trials, 7(1), 189-199. 

  20. Lee, S. (2022). A new reading of Wittgenstein. Paju:?Acanet. 

  21. Matusov, E., Smith, M., Candela, M. A., & Lilu, K.?(2007). Culture has no internal territory: Culture as?dialogue. In J. Valsiner & A. Rosa (Eds.), The?Cambridge handbook of sociocultural psychology (pp.?460-483).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Morag, O., & Tal, T. (2012). Assessing learning in the?outdoors with the field trip in natural environments?(FiNE)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34(5), 745-777. 

  23. O'Reilly, M., & Dogra, N. (2017). Interviewing children?and young people for research. London, England: Sage. 

  24. Spelt, E. J. H., Biemans, H. J. A., Tobi, H., Luning, P.?A., & Mulder, M. (2009). Teaching and learning in?interdisciplinary higher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1(4), 365-378. 

  25. Star, S. L. (1989). The structure of ill-structured solutions:?Boundary objects and heterogeneous distributed problem?solving. In L. Gasser & M. Huhns (Eds.), Distributed?artificial intelligence (pp. 37-54). San Mateo, CA:?Morgan Kaufmann. 

  26. Star, S. L. (2010). This is not a boundary object: Reflections?on the origin of a concept. Science, Technology, &?Human Values, 35(5), 601-617. 

  27. Star, S. L., & Griesemer, J. R. (1989). Institutional ecology,?"translations" and boundary objects: Amateurs and?professionals in Berkeley's Museum of Vertebrate Zoology,?1907-1939. Social Studies of Science, 19(3), 387-420. 

  28.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29. Sun, D., & Looi, C. K. (2017). Designing boundary?activity for mobile learning in science inquiry. In W.?Chen, J. C. Yang, A. F. Mohd Ayub, S. L. Wong, & A.?Mitrovic (Eds.), Proceedings of the 25th International?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pp. 656-661).?Retrieved from http://icce2017.canterbury.ac.nz/sites/default/files/proceedings/main/C4/Designing%20Boundary%20Activity%20for%20Mobile%20Learning%20in%20Science%20Inquiry.pdf 

  30.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meaning, and ident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Press. 

  31. Williams, J., & Wake, G. (2007). Black boxes in workplace?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64(3), 317-3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