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 수업에서 VR 기술을 활용한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 '동물의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Elementary Science Class: Focusing on the Unit of 'Animal Lif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3, 2023년, pp.399 - 408  

김혜란 (서재초등학교)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동물의 생활' 단원 수업에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는 '동물의 특징을 모방한 로봇 VR 전시관 만들기'이다. 프로그램의 단계는 TMI 메이커교육 모형에 따라 과학 개념을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로봇 VR 전시관을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해당 프로그램의 적용은 유의미한 학업성취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가져왔다는 것을 발견했다(p<.05). 본 연구는 초등 과학 수업에서 메이커교육의 효과성을 입증한 것으로, 메이커교육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주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메이커교육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령층과 초등 과학의 다른 영역에서 메이커교육의 효과성을 조사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교육자들이 메이커교육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및 교육자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nd applied a maker education program for an elementary school's science unit on 'Animal Life'. It examined the program's impact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he theme of the maker education program was 'creating a robot virtual reality...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4)

  1. Dougherty, D. (2013). The maker mindset. In M. Honey,?& D. E. Kanter. (Eds), Design. Make. Play: Growing?the next generation of STEM innovators (pp.7-16).?NY: Routledge. 

  2. Jang, S. (2021). Case study of an online maker education?program for scientific inquiry experience: Interest and?interaction of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Education, 41(4), 313-328. 

  3. Joe, G., & Lee, Y. (201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a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mak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Education, 38(1), 341-366. 

  4. Kim, H., & Choi, S. (2010). Development and application?of the available creative nature game learning program?in elementary science class: Focused the animal units?of the 4th grade. Biology Education, 38(1), 102-110. 

  5. Kim, H., & Choi, S. (2020). The development and?application of the SW-STEAM program by utilizing?software supporting the creation of VR for elementary?science clas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39(2). 296-305. 

  6. Kim, H., & Choi, S. (2022). Effects of the application of a?maker education program to elementary science online?class: Focusing on the unit "Life cycle of a plant".?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41(2),?432-442. 

  7. Kim, J. (2019). Direction of maker education and school?education. Journal of the Edutainment, 1(1), 1-14. 

  8. Kim, S., Lim, C., Kim, S., & Hong, J. (2016). E ffects of?a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using rapid-cycling?brassica rapa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s?in life cycle of pla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Science Education, 35(3), 336-347. 

  9. Kim, W., & Noh, S. (2021). The effects of science class?using maker educ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attitude?toward science, class participation of elementary student.?Korean Society for Elementary Science Education?Conference, 80, 77. 

  1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1). A study?on the development of a simple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est (I) [간편 창의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11. Lee, H., Kim, J., & Lim, C. (2015). Analysis of elementary?school students' interests based on the types of?knowledge in the field of life sciences. Korean Society?for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Conference, 68, 203. 

  12. Lee, S., & Kang, S. (2021). Research on the development?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science program based?on maker education. School Science Journal, 15(3),?295-308. 

  13. Lee, S., & Kang, S. (2022). A case study of maker?education activity based on science concept: Targeting?6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2(11),?593-613. 

  14. Lee, S., Kim, T., & Lee, S. (2018). The development and?application of a design thinking-based maker class for?improv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llaborative?problem 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Education,?39(3), 19-41. 

  15. Lee, Y., & Kim, Y. (2019). An analysis on the educational?need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for?professional elements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2), 195-211. 

  16. Martinez, S. L., & Stager, G. (2013). Invent to learn.?making, tinkering, and engineering in the classroom.?Torrance. Canada: Construting Modern Knowledge.? 

  17.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Elementary and?secondary school curriculum. Seoul: Ministry of?Education. 

  18. Moon, C. (2016). An action research on the engineering??design convergence education for the creative developer.?Journal of Cultural Industry Studies, 16(3), 23-31. 

  19. Oh, H., Park, I., & Choi, K. (2021). A meta-analysis on?the effects of maker education on student competency:?Focusing on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Journal of?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Media, 27(1), 313-340. 

  20. Oh, J., & Hong, S. (2018). Application effects of STEAM?program based on backward design for the 'Life of?animals' unit of elementary science. Biology Education,?46(4), 431-441. 

  21. Park, Y., & Jang, H. (2022). A study on the development?of a program for subject-related career education using?mak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nd an analysis?of its effect.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Education, 33(4), 69-90. 

  22. Schad, M., & Jones, M. (2020). The maker movement and?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52(1), 65-78. 

  23.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7). Maker?education mid to long term ('18~22) development plan?[메이커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Retrieved from http://www.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361&bbsBean.bbsSeq206 

  24. Son, K., & Lee, H. (2021). The effect of maker education?program in school maker space 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Science Education, 40(1), 55-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