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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에서의 소비자 반응 요인 도출 : 소비자 생성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Identifying Consumer Response Factors in Live Commerce : Based on Consumer-Generated Text Data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30 no.2, 2023년, pp.68 - 85  

박재형 (Business Analytics, Ajou University) ,  이한솔 (Research Professor at Business Administration, Ajou University) ,  강주영 (Dean of Business School, Ajo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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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의 방송 데이터를 수집하여 채팅 활성화 정도를 기준으로 방송을 분류하고, 방송 내의 소비자가 생성한 텍스트 반응 분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총 2,282개의 방송 가운데 시청자의 반응이 가장 활발하게 나타난 200개 방송을 선별하였으며, 그 가운데 시청자의 반응이 급격하게 증감하는 구간이 존재하는 방송을 최종적으로 선별하였다. 라이브커머스 시청 의도 및 참여 동기에 관한 기존 문헌의 변수들을 종합하여 연구 목적에 맞는 변수 테이블을 생성하였고, 이를 방송 내의 장치 및 이벤트에 대입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발견된 소비자 반응에 관한 변수들이 방송 내의 어떤 요소에 의해 자극되는지를 확인하였으며,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데이터를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llected data from live commerce streaming. Streamimg data were then categorized based on the degree of chatting activation, with the distribution of text responses generated by consumers analyzed. From a total of 2,282 streaming data on NAVER Shopping Live -which has the largest ...

주제어

표/그림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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