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hatGPT의 교육적 활용 고려 요소 탐색을 위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Research on Exploring Consideration Factors for Educational Use of ChatGP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4, 2023년, pp.659 - 666  

한형종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도구 중 하나로 ChatGPT에 대한 활용 가능성이 모색되고 있다. 하지만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때, 어떠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지를 학습자의 실제적인 인식을 기반으로 확인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ChatGPT를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질적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에 있어서 ChatGP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생성된 정보에 대한 비판적 사고, 학습을 지원하는 한 가지 도구로서 인식하여 의존적인 활용 지양, 올바른 윤리적 활용에 대한 사전 교육 실시, 명확하고 적절한 질문 생성, 답변에 대한 재검토와 종합화 총 다섯 가지의 핵심 고려 요소를 확인하였다. 향후 이상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구성한 교수설계 모형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tools based on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is being explored. However, studies that have confirmed what factors should be considered when using it educationally based on learners' actual perceptions are insufficient.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met...

주제어

참고문헌 (29)

  1. T. N. Yoon, "A Pilot Study of English Learners'?Perception on Writing Activities using AI-Based?DALL-E2,"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 (JCCT), Vol. 9, No. 3, pp.?121-127, May 2023. DOI: 10.17703/JCCT.2023.9.3.121 

  2. H. W. Jung,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coding technologies?and the direction of future coding education,"?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Technology (IJACT), Vol. 8, No. 3, pp. 186-191,?September 2020. DOI: 10.17703/IJACT.2020.8.3.186 

  3. D. T. K. Ng, J. K. L. Leung, K. W. Chu, and?M. S. Qiao, "AI literacy: Definition, teaching,?evaluation and ethical issues," In Proceedings of?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Technology, pp. 504-509, October 2021 DOI:?10.1002/pra2.487 

  4. E. Kasneci, K. Sessler, S. Kuchemann, M.?Bannert, D. Dementieva, F. Fischer, U. Gasser,?G. Groh, S. Gunnemann, E. Hullermeier, S.?Krusche, G. Kutyniok, T. Michaeli, C. Nerdel, J.?Pfeffer, O. Poquet, M. Sailer, A. Schmidt, T.?Seidel, M. Stadler, J. Weller, J. Kuhn, and G.?Kasneci, "ChatGPT for good? On opportunities?and challenges of large language models for?education," Learning and Individual Dif erences,?Vol. 103, pp. 1-9, April 2023. DOI: 10.1016/j.lindif.2023.102274 

  5. P. Maddigan, and T. Susnjak, "Chat2vis: Generating?data visualisations via natural language using?chatgpt, codex and gpt-3 large language?models," IEEE Access, Vol. 11, pp. 45181-45193,?May 2023. DOI: 10.1109/ACCESS.2023.3274199 

  6. A. M. A. Ausat, B. Massang, M. Efendi, N.?Nofirman, and Y. Riady, "Can chat GPT replace?the role of the teacher in the classroom: A?fundamental analysis," Journal on Education,?Vol. 5, No. 4, pp. 16100-16106, April 2023. DOI:?10.31004/joe.v5i4.2745 

  7. A. Tlili, B. Shehata, M. A. Adarkwah, A. Bozkurt,?D. T. Hickey, R. Huang, and B. Agyemang,?"What if the devil is my guardian angel:?ChatGPT as a case study of using chatbots in?education," Smart Learning Environments, Vol.?10, pp. 1-24, February 2023. DOI: 10.1186/s40561-023-00237-x 

  8. H. S. Lee, "The rise of ChatGPT: Exploring its?potential in medical education," Anatomical?Sciences Education, Retrived from https://anatomypubs.onlinelibrary.wiley.com/doi/epdf/10.1002/ase.2270, March 2023. DOI: 10.1002/ase.2270 

  9. S. H. Lee, and K. S. Song, "Exploring the?possibility of using ChatGPT and Stable?Diffusion as a tool to recommend picture?materials for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Vol. 28, No. 4, pp. 209-216, April 2023. DOI:?10.9708/jksci.2023.28.04.209 

  10. D. K. Shin, "A Case Study on English Test?Item Development Training for Secondary?School Teachers Using AI Tools: Focusing on?ChatGPT," Language Research, Vol. 59, No. 1,?pp. 21-42, April 2023. DOI: 10.30961/lr.2023.59.1.21 

  11. G. H. Sun, and S. H. Hoelscher, "The ChatGPT?storm and what faculty can do," Nurse?Educator, Vol. 48, No. 3, pp. 119-124, May/June?2023. DOI: 10.1097/NNE.0000000000001390 

  12. D. H. Kang, "The advent of ChatGPT and the?respons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Korean?Language and Literature, Vol. 82, pp. 469-496,?March 2023. DOI: 10.23016/kllj.2023.82.82.469 

  13. M. Sullivan, A. Kelly, and P. McLaughlan,?"ChatGPT in higher education: Considerations?for academic integrity and student learning,"?Journal of Applied Learning and Teaching, Vol.?6, No. 1, pp. 31-40, March 2023. DOI: 10.37074/jalt.2023.6.1.17 

  14. M. Farrokhnia, S. K. Banihashem, O. Noroozi,?and A. Wals, "A SWOT analysis of ChatGPT:?Implications for educational practice and research,"?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Retrived from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14703297.2023.2195846, pp. 1-15, March 2023. DOI: 10.1080/14703297.2023.2195846 

  15. M. E. Emenike, and B. U. Emenike, "Was This?Title Generated by ChatGPT? Considerations for?Artificial Intelligence Text-Generation Software?Programs for Chemists and Chemistry Educators,"?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Vol. 100, No. 4,?pp. 1413-1418, March 2023. DOI: 10.1021/acs.jchemed.3c00063 

  16. P. P Ray, "ChatGPT: A comprehensive review?on background, applications, key challenges, bias,?ethics, limitations and future scope," Internet of?Things and Cyber-Physical Systems, Vol. 3, pp.?121-154, April 2023. DOI: 10.1016/j.iotcps.2023.04.003 

  17. A. Alase, "The interpretative phenomenological?analysis (IPA): A guide to a good qualitative?research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Education and Literacy Studies, Vol. 5, No. 2,?pp. 9-19, April 2017. DOI: 10.7575/aiac.ijels.v.5n.2 p.9 

  18. N. K. Denzin, and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CA: SAGE, 1994. 

  19. K. D. Valentine, T. J. Kopcha, and M. D. Vagle,?"Phenomenological methodologies in the field of?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TechTrends, Vol. 62, pp. 462-472, June 2018.?DOI: 10.1007/s11528-018-0317-2 

  20. S. Rana, "Exploring the student perspectives on?the barriers of online learning during the?COVID-19 pandemic: A qualitative study using?interpretative phenomenological analysis," Journal?of Applied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14, No. 4, pp. 1554-1566, December 2022. DOI:?10.1108/JARHE-02-2021-0075 

  21. F. Said, I. Ali, and T. Javed, "An interpretative?phenomenological analysis of challenges faced by?the university teachers in Pakistan amid?Covid-19,"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Research and Innovation, Vol. 15, pp. 260-272,?December 2020. DOI: 10.46661/ijeri.5256 

  22. A. L. Strauss, and J. Corbin, "Basics of?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1990. 

  23. Y. P. Cheng, C. F. Lai, Y. T. Chen, W. S.?Wang, Y. M. Huang, and T. T. Wu, "Enhancing?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with?student-generated questions strategy in a?game-based learning platform," Computers &?Education, Vol. 200, Retrived from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360131523000714, July 2023. DOI: 10.1016/j.compedu.2023.104794 

  24. T. A. Davis, "Connecting Students to Content:?Student-Generated Questions," Bioscene: Journal?of College Biology Teaching, Vol. 39, No. 1, pp.?32-34, May 2013. 

  25. D. J. Treffinger, S. G. Isaksen, and K. B. Dorval,?"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ed.)," Prufrock Press, 2000. 

  26. M. Harms, R. Reiter-Palmon, and D. C. Derrick,?"The role of information search in creative?problem solving," Psychology of Aesthetics,?Creativity, and the Arts, Vol. 14, No. 3, pp.?367-380, June 2020. DOI: 10.1037/aca0000212 

  27. F. G. K. Yilmaz, "The relationship between?metacognitive awareness and online information?searching strategies," Pegem Journal of?Education and Instruction, Vol. 6, No. 4, pp. 447-468, November 2016. DOI: 10.14527/pegegog.2016.022 

  28. G. Di Stefano, F. Gino, G. P. Pisano, and B.?Staats, "Learning by thinking: Overcoming the?bias for action through reflection," Cambridge,?MA, USA: Harvard Business School, 2015. 

  29. J. Qadir, "Engineering education in the era of?ChatGPT: Promise and pitfalls of generative AI?for education," In Proceedings of 2023 IEEE?Glob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EDUCON), pp. 1-9, May, 20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