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교과의 학생 평가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 및 교사 인식 탐색
Exploration on the Feasibility of Utilization and Teacher Perceptions of Using ChatGPT for Student Assessment in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4 no.1, 2024년, pp.119 - 130  

이동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심현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백종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는 과학 교과의 학생 평가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인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학생들로부터 문항에 대한 응답 자료를 수집하였고, 응답 결과를 ChatGPT에 입력하여 평가의 과정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들에게 ChatGPT로부터 얻은 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교사들의 평가 과정과 비교하여 학생 평가에서의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연구 결과, 채점 기준의 설정 측면에서 ChatGPT가 생성해 내는 채점 기준이 전반적으로 타당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그러나 ChatGPT가 수행한 채점 결과는 교사들 채점한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일관성이 다소 낮았고, 특히 문항에 포함된 평가 요소가 많고, 평가 요소별 배점 기준이 복잡할수록 채점 결과의 일치도가 더 낮게 나타났다. 학생 응답에 대한 피드백 측면에서는 학생 응답의 과학적 타당성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일부 잘못된 내용을 제공하거나 교육과정을 넘어서는 수준의 피드백이 생성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문항에 대한 올바른 답안을 알려주고, 추가적인 사례들을 제공하는 등의 긍정적인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교사들로부터 ChatGPT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 보았을 때, 학생 평가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신뢰성' 측면에서 부족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교사들의 평가를 지원하는 측면에서 활용 가능성을 발견할 수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학생 평가에서의 ChatGPT의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possibility of using a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ChatGPT, for student assessment in science subjects. In order to achieve our goal, we developed assessment items, collected students' responses, and input them into ChatGPT to implement the assessment procedures. Subs...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24)

  1. Bhat, S., Nguyen, H., Moore, S., Stamper, J., Sakr, M., & Nyberg, E. (2022).?Towards automated generation and evaluation of questions in?educational domains. Paper presented at the 15th International?Conference on Educational Data Mining, Durham. 

  2. Byeon, J.-H., & Kwon, Y.-J. (2023). An investigation of generative AI in?educational application: Focusing on the usage of ChatGPT for learning?biology. Brain, Digital, & Learning, 13(1), 1-17. 

  3. Chang, J., Park, J., & Park, J. (2021). An analysis on the trends of education?research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 in Korea: Focusing?on implications for use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3), 729-743. 

  4. Choi, S.-W., & Nam, J.-H. (2019). The use of AI chatbot as an assistant?tool for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3(12), 1693-1699. 

  5. Gonzalez-Calatayud, V., Prendes-Espinosa, P., & Roig-Vila, R. (2021).?Artificial intelligence for student assessment: A systematic review.?Applied Sciences, 11(12), 5467-5482. 

  6. Holmes, W., Bialik, M., & Fadel, C.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education: Promise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Boston:?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7. Hong, S., Cho, B., Choi, I., Park, K., Kim, H., Park, Y., & Park, J. (2020).?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Tech in School Education. RRI 2020-2,?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8. Huh, M., Bae, Y., Seok, H., & Lee, J. (2021). Domestic research trends?of learning with A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25(6), 973-985. 

  9. Jang, H., & So, H.-J. (2023). The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nd topics?about the educational use of ChatGPT. Journal of Research in?Curriculum & Instruction, 27(4), 387-401. 

  10. Jho, H. (2023). Understanding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on?textual data and discussion for its application in science education.?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3(3),?307-319. 

  11. Kang, D. (2023). The advent of ChatGPT and the response of Korean?language educati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82, 469-496. 

  12. Kim, H. (2021). The artificial intelligence era and science education - With?a focus on the autonomy and relatednes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9(6), 1-23. 

  13. Kim, H., Park, J., Hong, S., Park, Y., Kim, E., Choi, J, & Kim, Y. (2020).?Teachers' perceptions of AI in school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Technology, 26(3), 905-930. 

  14. Kim, J. I., & Yu, H. (2023). Exploring applications of ChatGPT for physics?education: Focusing on high school and general physics class. School?Science Journal, 17(3), 216-239. 

  15. Moore, S., Nguyen, H. A., Bier, N., Domadia, T., & Stamper, J. (2022).?Assessing the quality of student-generated short answer questions using?GPT-3. Paper presented at the 17th European Conference on Technology?Enhanced Learning, Toulouse. 

  16. OpenAI. (2023). ChatGPT: Optimizing language models for dialogue.?Retrieved December 05, 2023 from https://openai.com/blog/chatgpt/ 

  17. Park, J.-I., Lee, S., Song, M. H., Lee, M., Lee, M., & Choi, S. (2022).?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utomated Scoring Method for?Computer-based Essay and Short Answer Question Type Assessment?(I). RRE 2022-6,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8. Park, S.-Y., Lee, B., Lee, Y. Ham, E. H., & Lee, S. (2023). Exploring the?possibility of science-inquiry competence assessment by ChatGPT-4:?Comparisons with human evaluator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Research, 61(4), 299-332. 

  19. Shin, D. (2019). Feasibility and constraints in applying an AI chatbot to?english education. Brain, Digital, & Learning, 9(2), 29-40. 

  20. Shin, D., Jung, H., & Lee, Y. (2023). Exploring the potential of using?ChatGPT as a content-based English learning and teaching tool. Journal?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22(1), 171-192. 

  21. Smutny, P., & Schreiberova, P. (2020). Chatbots for learning: A review of?educational chatbots for the Facebook Messenger. Computers &?Education, 151, 1-11. 

  22. Son, T. (2023).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in mathematics?education: Focusing on student product and pre-service teachers'?discourse related to fraction problems. Education of Primary School?Mathematics, 26(2), 99-113. 

  23. Zhai, X., Chu, X., Chai, C. S., Jong, M. S. Y., Istenic, A., Spector, M.,?Li, J., Yuan, J., & Li, Y. (2021). A review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in education from 2010 to 2020. Complexity. 2021, 1-18. 

  24. Zhou, C., Li, Q., Li, C., Yu, J., Liu, Y., Wang, G., Zhang, K., Ji, C., Yan,?Q., He, L., Peng, H., Li, J., Wu, J., Liu, Z., Xie, P., Xiong, C., Pei,?J., Yu, P. S., & Sun, L. (2023). A comprehensive survey on pretrained?foundation models: A history from bert to chatgpt. arXiv preprint?arXiv:2302.09419. Retrieved May 23, 2023 from https://arxiv.or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