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독 대학의 디자인사고 기반 메이커교육을 통한 기독교 세계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Christian Worldview Education Program through Maker Education Based Design Thinking at Christian University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3, 2023년, pp.117 - 137  

이성아 (한국성서대학교) ,  윤혜진 (한국성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디자인사고 기반 메이커교육에 기독교 세계관 교육원리를 접목하여 운영된 대학의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탐색함으로 기독교 세계관 교육의 방법으로 디자인사고 기반 메이커교육을 제안하는 연구이다. 연구 내용 및 방법 : K대학에서는 본 프로그램을 위해 10차시 분량의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기독교 세계관의 교육원리와 디자인사고 기반 메이커교육을 접목하여 설계하였고, 5개팀 15명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운영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운영 절차는 팅커링 활동 및 동기 고취 특강에서부터 문제 발견하기, 공감하기, 제작하기, 공유 및 성찰하기의 단계로 진행되었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 단계를 거치면서 자신 주변의 발견한 문제를 이웃과 창조세계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결론 및 제언 : 이 프로그램의 운영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기독교 세계관적 입장에서 이웃과 사회에 지속적 관심,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되었음을 성찰하였다. 후속 연구 및 프로젝트에 대한 제언으로 기독교 세계관 함양을 위한 디자인사고 기반 메이커교육 모형을 개발하고, 제시하여 실제 프로그램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이 부족해도 수월하게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퍼실러테이터의 역할 및 활동 가이드 등을 개발하고,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관련 루브릭이나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프로그램을 환류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case study of an extra-curricular program that designed and implemented maker education based on design thinking to foster a Christian worldview. The program was designed at K university in the course of 10 sessions as following stages; tinkering, providing a special lecture for motivation...

주제어

참고문헌 (20)

  1. Cho, S. (2014) Future Tasks of Christian Schools on the basis of Christian World View. Journal of?Christian Education in Korea. 38. 1-26. 

  2. Choi, Y., & Kim, G. (2018) Bible study program for the formation of a Christian worldview.?Theology and Praxis. 61. 563-593. 

  3. Cohen, J., Jones, W. M., Smith, S., & Calandra, B. (2017). Makification: Towards a framework for?leveraging the maker movement in formal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and Hypermedia, 26(3), 217-229. 

  4. Dougherty, D. (2013). The Maker Mindset. In M. Honey & D. E. Kanter (Eds.), Design, make, play:?Growing the next generation of STEM innovators (pp.7-11). New York, NY: Routledge. 

  5. Dunne, D., & Martin, R. (2006). Design thinking and how it will change management education: An?interview and discussion.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5(4), 512-523. 

  6. Karjalainen, J. (2016). Design Thinking in Teaching: Product Concept Creation in the DevLAB?Program. Proceedings of the 11th European Conference on Innovation and?Entrepreneurship, 359-364. 

  7. Kim, H. (2011). A study on christian world view formation plan through activation of small group?meeting for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nest meeting" in Hansei University.?Theology and Praxis. 26, 191-218. 

  8. Kim, H.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lementary Art Curriculum Program?Based on Christian Worldview: Focusing on the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9. Lee, S. (2017) A Study of a Biblical Christian Worldview Education Program : with Focus on Paul?Hiebert's Theory of 'Transforming Worldview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Soongsil University. Seoul. 

  10. Lee, S. (2022). A case study of a non-curricular program at a university using the metaverse. In?Proceedings of the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11. Noel, L. A., & Liu, T. L. (2017). Using Design Thinking to Create a New Education Paradigm for?Elementary Level Children for Higher Student Engagement and Success. Design and?Technology Education, 22(1), n1. 

  12. Oh, S. (2019) Development of Christian worldview educational materials for Christian youth-The?book of Ephesia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Graduate School. DaeJeon. 

  13. Papert, S., & Harel, I. (1991). Preface. In I. Harel, & S. Papert (Eds.), Constructionism: Research?reports and essays, 1985-1990 (p. 1).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14. Welty, G. (2021). What is a Christian worldview?. Retrieved Feb 18, 2023, from https://cfc.sebts.edu/faith-and-culture/what-is-a-christian-worldview/ 

  15. Wigner, A. (2017). The Maker Movement, the Promise of Higher Education, and the Future of?Work. Arizona State University. 

  16. Yoo, K. (2020) The Principle of Christian Worldview Education for Next Generation. Journal of?integrative studies. 22(1). 52-75. 

  17. Yoon, S. (2016) A Study on the Effective Operation of Chapel and Christian Liberal Education in?Kangnam University. University and mission. 31. 199-226. 

  18. Yoon, H. (2018). The Development of a Model of Maker Education Utilizing Design Thinking.?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19. Yoon, H., Kang, I., & Kang, E. (2019). A Case Study of a Maker Education Outreach Program for?Free Semester: Fostering Maker Mindse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2).?365-393. 

  20. Zupan, B., & Nabergoj, A. S. (2016, September). Incorporating Design Thinking in Entrepreneurship?Education. In Proceedings of The 11th European Conference on Innovation and?Entrepreneurship 15-16 September 2016 (p. 87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