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중론적 관점에서 이해한 3040세대에 대한 교육목회의 함의점 연구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the Educational Ministry for the 3040 Generation in the view of the Discourse on Understanding Congregation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4, 2023년, pp.81 - 106  

신형섭 (장로회신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회중론적 관점에서 한국교회의 3040세대에 대한 보다 비판적이고 통전적인 이해를 통하여 3040세대 회중을 향한 보다 합당한 목양를 실천할 수 있는 교육목회적 함의점들을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내용 및 방법 : 먼저, 회중론과 교육목회와의 연계성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교육적 근거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3040세대에 대한 연령 발달적, 신앙발달적, 사회문화적 접근을 통해 3040세대의 회중론적 이해와 특징들을 기술하였고, 회중론적 관점에서 본 3040세대에 대한 교육목회적 함의점들을 제시하였다. 결론 및 제언 : 본 연구는 한국교회 3040세대의 특징과 세대간 역동성을 주목하며 회중론적 관점에서 네가지 교육목회적 함의로서 1) 다양한 가정유형을 고려한 가정친화적 교육목회로의 전환, 2) 복음과 삶의 이슈가 만나는 전생애주기적 제자양육으로의 강화, 3) 올라인 목회(all-line ministry)를 기반으로 하는 협업형 소그룹의 강화, 4)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창의적이고 복음적인 ESG 사역의 개발과 실천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implications for the more appropriate educational ministry for the 3040 generation congregation through a critical and holistic understanding of the 3040 generation of Korean churches in the view of the discourse on understanding congregation. To this end, th...

주제어

참고문헌 (53)

  1. Kwak, A. R. (1991). Works of Pastors.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2. Kyung, K. W. & Kim, M. J. (2021). Millennial civil servants and fairness in Korean society: Focusing on the?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urnover intention and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of millenn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ublic Administration, 2021, 841-863. 

  3. Kim, N. E. (2022. 6. 6) How to Accelerate Your Career. EBS1. 

  4. Kim, D. I. et al. (2022). The Church Has a Tomorrow Only If Church Schools are Present: Christian Education?in The New Normal Era. Seoul: Dong Yeon Press. 

  5. Kim, S. J. (2022).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Generational Happiness: Focusing on the differences between?Baby Boom Generation, Generation X, and Generation MZ. Soci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of Kookmin?University, 35, 29-58. 

  6. Kim, S. J. (2020). The Dir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in the Post COVID-19.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Korea, 63, 39-64. 

  7. Kim, Y. J. & Choi, Y. S. (2021). Exploratory Study of Generational Differences in Subjective Well-Being. The?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 727-736. 

  8. Kim, E. J. & Lee, K. M. (2020).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al Christian Education for Young Adults: With a?Focus on the Employment of Jung's Unconscious Confrontation and Loder's Transformational Theory.?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3, 121-150. 

  9. Daehakneil-20sLab (2020). Millennial-Gen Z Trends 2021. Seoul: Wisdom House Press. 

  10. Mezzomedia. (2022. 10. 14). M-Generation Parent Consumer Report. 

  11. Ministry Data Institute (2022. 6. 25). Changes in Christian youth's religious life after COVID-19 1. Numbers 101. 

  12. Ministry Data Institute (2022. 6. 7). Korean church corona tracking results4. Numbers 147. 

  13. Ministry Data Institute (2022. 6. 14). Korean church corona tracking results3. Numbers 148. 

  14. Ministry Data Institute (2022. 8. 16). Korean church after COVID-19 in the view of assistant pastor. Numbers 156. 

  15. Ministry Data Institute (2022. 12. 27). Investigation of religious consciousness of Protestants in their 30s and 40s. Numbers 173. 

  16. Ministry Data Institute (2023. 3. 7). Survey on Religious Life and Faith Consciousness of Koreans in 2023. Numbers 182. 

  17. Park, B. K. (2013). Building a Missional Congregation from Evangelical Perspective. Theology of Mission, 32,?201-234. 

  18. Park, B. S. (2008). The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Ministry. Seoul: PCK Books. 

  19. Park, S. J. (2018). Curricula for Christian Parents of Students Based on Parents' Developmental Stages. Journal?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5, 11-46. 

  20. Park, W. H. (1996). Faith Development and Christian Education. Seoul: PUTS Publish. 

  21. Park, H. S. (2014). Christian Faith Education for Emerging Adulthood.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37, 299-311. 

  22. Ahn, K. S. (2022). A Study on the Significance of the Discourse on Congregation for Pastoral Care and?Theology: With Special Reference to Cases in Church History. Journal of the Church History Society in?Korea, 61, 99-127. 

  23. Ahn, S. M. (1993). The Discourse on Congregation and Story. Christian Thought, 412, 252-264. 

  24. Yoo, J. K. et al. (2021). 2020 Survey on Quality of Life for Residents of Gyeonggi Province, Soowon: Gyeonggi?Training Institute. 

  25. Lee, J. H. & Lee, J. H. (2023. 5. 6). WHO lifts coronavirus state of emergency... Korea likely to lower crisis response level. The Korea Economy Daily. 

  26. Lee, H. J. (2012). A study on the work-life balance through multi-level analysis: the effects of generational work?value and supporting institutions & climate. Seoul: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7. Joh, K. D. (2022). MZ, the generation of super-gap and struggle for fairness. Philosophy and Reality, 132,?95-109. 

  28. Jung, J. Y (2023). Church, Strengthen the Link with the 3040 Generations. Ministry and Theology, 407, 38-45. 

  29. Ji, Y. G. et al. (2022). Korean Church Trend 2023. Seoul: Kyujang press. 

  30. Choi, S. B. (2018). Generational Chronology in Korea: A Self-portrait of Intergenerational Cultural Experiences?and Cultural Conflict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31. Choi, S. B. (2022). The Story of Korea's MZ Generation: Beyond the Common Sense of the Older Generation. Orbis Sapientae, 32, 70-71. 

  32. Choi, Y. J. & Choi, S. B. (2013). Generational Boundaries from the Perspective of Political Attitudes: Preliminary?Study for the Possibility of Political Generations.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29, 159-201. 

  33. Huh, C. D. (2012). An Analysis of Welfare Polices and Service Delivery for the Disable People: Based on?Bronfenbrenner's Ecological System Theory.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16, 57-80. 

  34. Whang, C. H. & Kim, S. H (2019).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Intention among Millennial Office Workers in a Large Corporation.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32, 2085-2105. 

  35. Allen, H. C. & Barnett, C. (2018). InterGenerate: Transforming Churches through Intergenerational Ministry.?Abilene: Abilene Christian University Press. 

  36. Arnett, J. J. (2004). Emerging Adulthood: The Winding Road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7. Baxter, R. (2003). The Reformed Pastor. Translator: Koh, S. D. Seoul: Christian Digest Press. (Original book?published in 1829) 

  38. Berns, R. M. (2007). Child, Family, School, Community: Socialization and Support (7th ed). Belmont: Wadsworth?Publishing. 

  39. Bucer, M. (2014). Von der waren Seelsorge. Translator: Choi, Y. B. Yongin: Kingdom Books. (Original book published in 1538) 

  40. Carroll, J. W. (1988). The Congregation as Chameleon: How the Present Interpret the Past?. Elis Nelson, ed. Their?Power to Form and Transform. Atlanta: John Knox Press. 

  41. Carson, D. A. (2017). The Gospel According to John (The Pillar New Testament commentary). Translator: Park,?M. J. Seoul: Revival & Reformation. (Original book published in 1990) 

  42. Chrysostom, J. (1992). On the Priesthood. Translator: Chae, E. S. Seoul: Emmaus Press. (Original book published in?1866) 

  43. Erikson, E.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44. Fowler, J. (1981). Stage of Faith: The Psychology of Human Development and the Quest for Meaning. New York,?NY: Harper Collins Publishers. 

  45. Kelsey, D. (2000). On the Christian Congregation. Hough & Wheeler. eds. Beyond Clericalism.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46. Kohlberg, L. (1971). Stages of Moral Development as a Basis for Moral Education. Moral Education. New York:?Newman Press. 

  47. Piaget, J. (2000). The Psychology of the Child. New York: Basic Books. 

  48. Parks, S. D. (2011). Big Questions, Worthy Dreams: Mentoring Emerging Adults in Their Search for Meaning, Purpose, and Faith. New York: Jossey-Bass. 

  49. Rochelle, J. C. (2012). Dietrich Bonhoeffer's Spiritual Care. Translator: Kim, Y. K. Seoul: Hanshin University?Press. (Original book published in 1985) 

  50. Shin, H. S. (2013). Eucharistic Pedagogy for the Presbyterian Church of Korea. Eugene: Wipf and Stock Publishers. 

  51. Stark, R. (2016). The Rise of Christianity. Translator: Son, H. S. Seoul: Good Seed Press. (Original book?published in 1997) 

  52. St. Gregory, G. (1996). Regulae Patoralis Liber. Translator: Jeon, D. S. Daegu: Hyosung Catholic University?Spiritual Theology Institute 

  53. Stupperich, R. (1964). Martin Bucers Deutsche Schriften Band 7: Schriften der Jahre 1538 - 1539. Gutersloh: Gutersloher Verlagshau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