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기독교대안학교의 미래 역량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uture Competency Education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Using Delphi Analysis Techniques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4, 2023년, pp.135 - 157  

함영주 (총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대안학교가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역량교육의 목적이 무엇이고 그러한 교육을 통해 길러주고자 하는 역량의 요소가 무엇인지를 합의적 의사결정 방법인 델파이 방법을 통해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 및 방법 : 역량은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역량기반 교육은 '역량의 개념을 기반으로 한 교육의 과정'을 의미한다. 일반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은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독교교육의 영역에서는 아직까지 역량기반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대안학교에서 공통적으로 어떠한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을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학문적으로 정립되지 않고 있다. 기독교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대부분 기독교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역량기반 교육과 관련되어 있다. 기독교대안학교에서의 역량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교사들의 전문성이나 기독교대안학교의 이념과 관련된 연구들이다. 즉 기독교대안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어떠한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기독교 대안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역량중심 교육의 실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기독교대안학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역량교육의 목표가 무엇이고 역량의 요소는 무엇인지 찾아내서 향후 기독교대안학교의 질적인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결론 및 제언 : 본 연구를 통해 기독교대안학교에서 추구하는 역량교육의 목표 4개와 역량요소 20개를 발견하였다. 역량교육의 목표와 요소를 유형화하면 하나님과의 관계, 자신과의 관계, 타인 및 세상과의 관계로 구분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기독교대안학교가 특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의 보편적 목적을 추구하는 교육을 해야 하며 교육과정에 역량교육의 목표와 요소를 반영하여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etency means 'the ability to do something', and competency-based education means 'the process of education based on the concept of competency'. Competency-based education is generally implemented in general education. However, competency-based education has not yet been actively conducted in the...

주제어

참고문헌 (37)

  1. Kang, Y. T. (2015). Key competencies needed in a future society and tasks of a Christian school. Faith &?Scholarship, 20, 7-37. 

  2. Kagn, Y. T., Kim, H, K., Park, S. J., Yoo, J. B., Ham, Y. J. (2020). Education for rest. Seoul: Education for rest. 

  3. Kang, Y. T., Park, S. J., Ham, Y. J. (2019). The identity and role of Christian parents in Korea. Seoul: YeYoung?Communications. 

  4. Institute of Christian school education. (2007). Hope planting education, Christian alternative school guide.?Seoul: YeYoung Communications. 

  5. Kim, D. J., Kim, S. Y. (2017). Understanding and issues of core competencies and competency-based education?in university education. The Journal of Core Competency Education Research, 2, 23-45. 

  6. Kim, B. W. (2015). Delphi analysis method. Seoul: Kim's institute for information strategy. 

  7. Kim, W, G. (2017). The principles to the curriculum development fortifying Christian competencies. Korea?Reformed Journal, 41, 101-131. 

  8. Park, D. S. (2020). Educational research method. Seoul: Educational Science. 

  9. Park, S. J., Kim, C. H., Kim, J. W., Kang, Y. T. (2015). Prospects for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Seoul:?YeYoung Communications. 

  10. Park, S, J., Lee, G. J., Choi, Y. J., Kang, Y. T. (2017). The Finances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Seoul:?YeYoung Communications. 

  11. Park, S, J., Lee, J. C. (2019). Everything you want to know about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Seoul: Bukuku. 

  12. Park, S. J., Lee, J. C. (2022). Ponder the future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Seoul: Education for rest. 

  13. Park, S. J., Cho, I. J., Kang, Y. T., Lee, E. S. (2012). The educational achievement of Christian alternative?schools. Seoul: YeYoung Communications. 

  14. Park, E. S. (2013). A development on Christian competency educational model and applying in the college.?Korea Society for Christian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37, 93-121 

  15. Seo, M. K. (2020). A study on Christian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6 key competencies of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3, 221-253. 

  16. Lee, S. E. (2019). Characteristics of a new competency education framework in OECD Education 2030 project?and its implication to Korea's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9,?123-154. 

  17. Lee, S. A., Nam, S. W., Lee, E. C.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ssessment tool of?KBU core competency.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2, 187-225. 

  18. Lee, S. I. (2018). The applicability of the competency-based education at a Christian university: A case of Asian?United Theological University. ACTS Theological Journal, 35, 93-124. 

  19. Lee, E. S. (2020). The meaning and growth of teacher professionalism recognized by Christian alternative school?teachers.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3, 183-219. 

  20. Lee, E. S., Jay, Y. K. (2016).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and its operating system in a?Christian higher education: A case of Handong Global University. Faith & Scholarship, 21, 177-207. 

  21. Lee, J. S. (2001). Delphi method. Seoul: Educational Science. 

  22. Lee, J. T. (2001). The crisis, causes, and alternatives of school education.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11,?7-53. 

  23. Jung, J. S. (2000). Christian education curriculum. Seoul: A Publishing Department of Presbyterian Church in?Korea. 

  24. Cho, S. K. (2014). Future tasks of Christian schools on the basis of Christian worldview. A Journal of Christian?Education in Korea, 38, 1-26. 

  25. Ji, M. K., Kim, J. H. (2020). The cas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lassroom community in a Christian?alternative school: in aspects of activity, relationship and value.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64, 445-477. 

  26. Jin, M. S. (2016). Can core competencies be a new answer to the old question of education. The Journal of?Core Competency Education Research, 1, 1-24. 

  27. Han, C, K. (2008). Theology of Christian education. Seoul: Kidok Hankyo. 

  28. Ham, Y. J. (2015a). The ideology and vision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Research on Christian Education,?24, 9-36. 

  29. Ham, Y. J. (2015b).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of the Christian alternative school education. Gospel and?Education, 18, 43-77. 

  30. Ham, Y. J. (2015c). A qualitative study on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graduates. Theology and Praxis, 47, 459-483. 

  31. Ham, Y. J. (2015d). A study on the narrative of graduates on the education system of Christian alternative?schools. A 2015 collection of materials of the Korean society of Christian education summer conference,?210-230. 

  32. Ham, Y. J. et. al. (2020). I am a Christian alternative school teacher. Seoul: Education for rest. 

  33. Heo, J. W. (2021). Understanding the competency-based education conceptual framework and presenting?challenges through conditional exploration. The Journal of Core Competency Education Research, 10,?1-22. 

  34. De Jong, N (1969). Education in the truth. Westminster, Nutley,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 Co. 

  35. Lawshe, C. H (1975). A qual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al Psychology, 28, 563-575. 

  36.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Position Paper. 

  37. Wolterstorff, N. (2014). Educating for Shalom. Shin. Y. S..Lee. M. K..Lee, H. M. Seoul: SFC. (original article?published in 20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