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예비체육교사의 배움중심수업에 대한 메타포 분석
A Metaphor Analysis on the Learning-Centered Class of Pre-Service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1 no.8, 2023년, pp.87 - 96  

김승용 (동서울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등 예비체육교사들이 배움중심수업에 대해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지 메타포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체육수업 중 배움중심수업의 적용에 대하여 인식을 점검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배움중심수업에 대한 인식을 메타포로 표현하는 설문 조사로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메타포 분석방벙론에 따라 코딩, 메타포 분류, 분석 단위 결정, 표본의 범주화 등의 과정을 통해 처리되었다. 그 결과 교육의 필요성, 교육의 목표 및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교사 교육 및 역할이라는 4개의 대분류와 자아실현을 위한 수업, 미래 사회 준비를 위한 수업, 창의성을 기르는 수업, 개방적이고 다양한 수업, 호기심 자극 및 흥미 유발 수업, 개인의 발달 및 특성에 적합한 수업, 실천하기 부담스러운 수업, 교사의 창의성과 독창성이 필요한 수업의 8개 내용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배움중심수업의 필요성 및 방향에 대해 그 시사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anings that pre-service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ttach to learning-centered teaching through metaphor analysis and to examine their perceptions of the application of learning-centered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주제어

참고문헌 (21)

  1. Watkins, C. (2009). Learner in the driving seat.?School Leadership Today, 1(2), 28-31.?DOI : 10.4018/978-1-5225-1689-7.ch001 

  2. Bruner, J. (1996). The Culture of Education.?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 Nussbaum, M. C. (2010). Not for profit: Why?democracy needs the humanities. Princeton,?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4. Gray, A. (1997), Contructivist Teaching and?Learning, SSTA Research Centre Report#97-07.?Retrieved from: http://saskschoolboards.ca/research/instruction/97-07.htm 

  5. Bray, B., & McClaskey, K. (2016). How to?personalize learning: A practical guide for?getting started and going deeper. California:?Sage Publishing. Retrieved from: http://www.personalizelearning.com/2016/01/continuumof-voice-what-it-means-for.html 

  6. Robinson, K., & Aronica, L. (2015). Creative?schools: Revolutionizing Education from the?Ground Up. London: Penguin UK. 

  7. Lea, S. J., Stephenson, D., & Troy, J. (2003).?Higher education students' attitudes to student?centered learning: Beyond 'educational bulimia'?.?Studies in Higher Education. 28(3), 321-334.?DOI : 10.1080/03075070309293 

  8. Paris, C., & Combs, B. (2006). Lived meaning:?What teacher mean when they say they are?learner-centered. Teachers and Teaching, 12(5), 571-592.?DOI : 10.1080/13540600600832296 

  9. Brooks, J. G., & Brooks, M. G. (1999). In Search?of understanding: the case for constructivist?classroo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0. Duffy, T. M., & Tobias, S. (2009). Constructivist?theory applied to instruction: Success or failure?.?NY: Routledge. DOI : 0.4324/9780203878842 

  11. Fosnot, C. T. (1996). Constructivism: Theory,?perspectives and practice. New York: Teachers?College Press. 

  12. Lave, J., & Wegner, E. (1991). Situated learning:?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and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Press. DOI : 10.1525/ae.1994.21.4.02a00340 

  13. Zemelman, S., Daniels, H., & Hyde, A. (2005).?Best practice, Today's standards for teaching?and learning in america's schools (3rd ed.).?Pormouth: Heinemann. 

  14. Ahn, A., & Jeon, J. (2019). Effects of Physical?Education Instructional Model on Motivation,?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19(2), 746-752. 

  15. Gao, Z., & Zhang, T. (2020). Learning-centered?physical education and student motivation?revisited: Two decades in retrospect. Journal of?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39(4), 404-413. 

  16. Lakoff, G., & Johnson, M. (1980). Metaphors we?live b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7. Moser, K. S. (2000). Metaphor analysis in?psychology - method, theory, and fields of?application. Forum: Qualitative Social Research?[On-line Journal], 1(2). Retrieved from: http://www.qualitative-research.net/index.php/fqs/article/view/1090/2387 

  18. Bonwell, C. C., & Eison, J. A. (1991). Active?Learning: Creating Excitement in the Classroom.?ASHE-ERIC Higher Education Reports, 1-19. 

  19. Blaschke, L. M. (2012). Heutagogy and lifelong?learning: A review of heutagogical practice and?self-determined learning. The International?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Learning, 13(1), 56-71. 

  20. Fredricks, J. A., Blumenfeld, P. C., & Paris, A. H.?(2004). School engagement: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Educational Research, 74(1), 59-109. 

  21. Johnson, R. B., & Onwuegbuzie, A. J. (2004).?Mixed methods research: A research paradigm?whose time has come. Educational Researcher,?33(7), 14-2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