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rompt engineering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Recommendation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8 no.8, 2023년, pp.195 - 204  

Soo-Hwan Lee (Oh-hyun Elementary School) ,  Ki-Sang S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GPT, Stable Diffusion과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한 교수·학습 자료 추천 성능 향상을 위해 프롬프트를 개선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해 탐색하였다. 분석할 교수·학습 자료의 종류는 그림 자료이다. 프롬프트 구성에 따른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 명령만 담긴 Zero-Shot 프롬프트, 학습 대상 학년 정보가 담긴 프롬프트, 학습 목표가 담긴 프롬프트, 학습 대상 학년과 학습 목표가 모두 담긴 프롬프트를 설계하여 각각을 GPT-3.5모델에 입력하고 응답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응답을 Sentence Transformers로 임베딩 하고 t-SNE를 활용하여 차원 축소하여 시각화 한 다음 프롬프트와 응답 간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그리고 각 응답을 k-means clustering algorithm을 활용하여 군집화 한 다음 가장 넓은 클러스터의 첫 번째 값을 대표로 선택하여 Stable Diffusion을 이용하여 이미지화 한 다음 교수·학습자료 평가 기준에 따라 초등학교 교사 30명에게 평가 받았다. 초등학교 교사 30인은 추천한 4종의 그림 자료 중 3종은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으며, 그 중 2종은 실제 수업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가장 가치 있는 그림 자료를 추천한 프롬프트는 대상 학년과 학습 목표가 모두 담긴 프롬프트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rompt engineering that improves prompts was explore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recommendations using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such as GPT and Stable Diffusion. Picture materials were used as the types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T...

주제어

표/그림 (2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수·학습 자료 추천 성능 개선을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해 탐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한 교수·학습 자료 추천 성능 향상을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해 탐색하였다
  • 이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 및 학습 스타일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 추천 시스템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군집은 벡터 값을 기준으로 하였으므로 의미가 유사한 응답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군집이 프롬프트에 대한 응답의 의미 대표라 가정하고 첫 번째 인덱스를 프롬프트의 대표 응답으로 선택하고 선정한 응답을 Stable Diffusion을 이용하여 이미지 생성한다. 생성한 이미지를 초등학교 교사로 구성된 평가집단이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Ggwang, "Natural Language Analysis of Korean Texts of Al-based Chatbots and Exploration of Korean Education Utilization - Focusing on ChatGPT and New-Bing," The Society of Korean Culture and Convergence, Vol.45, No.5, 1-17, May 2023 DOI: 10.33645/cnc.2023.05.45.01? 

  2. Shlee, Kssong,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and Stable Diffusion as a tool to recommend picture materials for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8, No. 4, pp. 209-216, April 2023 DOI: 10.9708/jksci.2023.28.04.209? 

  3. Igyou, Hypark, "Developing an AI-based Sentence-Generating Web Service for Writing Activities in Elementary Languag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vol. 27, No. 2, pp. 210-221, April 2023 DOI: 10.24231/rici.2023.27.2.210? 

  4. Hslee, Hsshim, "Study on the Design of a ChatGPT-Based Metaverse Platform Model"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Vol.28 No.2, PP131-136, June 2023? 

  5. Gwyong, "Prompt engineering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CLIP-based defect detection," Master's Degree thesis, Yonsei University, Dec 2022.? 

  6. Isjoen, Kssong, "Development of Block-based Code Generation and Recommendation Model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6, No. 3, pp197-207, June 2022 DOI: 10.14352/jkaie.2022.26.3.197? 

  7. Ekin, Sabit (2023): Prompt Engineering For ChatGPT: A Quick Guide To Techniques, Tips, And Best Practices. TechRxiv. Preprint. DOI: 10.36227/techrxiv.22683919.v2? 

  8. Wei, Jason, et al. "Finetuned language models are zero-shot learners." arXiv preprint arXiv:2109.01652 (2021). DOI: 10.48550/arXiv.2109.01652? 

  9. Wei, Jason, et al. "Chain-of-thought prompting elicits reasoning in large language models."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35 (2022): 24824-24837.? 

  10. Yao, Shunyu, et al. "Tree of thoughts: Deliberate problem solving with large language models." arXiv preprint arXiv:2305.10601 (2023). DOI: https://doi.org/10.48550/arXiv.2305.10601? 

  11. Hjprk, Hsim, "A Study on Use Case Analysis and Adoption of NLP:Analysis Framework and Implication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 21, No. 2, pp. 61-84, April 2022 DOI: 10.9716/KITS.2022.21.2.061? 

  12. Reimers, Nils, and Iryna Gurevych. "Sentence-bert: Sentence embeddings using siamese bert-networks." arXiv preprint arXiv:1908.10084 (2019). DOI: 10.48550/arXiv.1908.10084? 

  13. SBERT, https://www.sbert.net/ 

  14. Van der Maaten, Laurens, and Geoffrey Hinton. "Visualizing data using t-SNE."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9.11 (2008).? 

  15. Swjeon et al, "Document Summarization Using TextRankBased on Sentence Embedding," Journal of KIISE, Vol. 46, No. 3, pp. 285-289, Dec 2019 DOI : 10.5626/JOK.2019.46.3.285? 

  16. Jmha, Gjmoon, "An Application of k-Means Clustering to Vehicle Routing Problem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Vol. 38, No. 3, pp. 1-7, Sep 2015. DOI : https://doi.org/10.11627/jkise.2015.38.3.01? 

  17. KIC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Data Types and Standards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 Focusing on secondary technology, home, art, and English-," April, 200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