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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조경 공간의 이용자 경험 분석 - 메타 에버랜드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Connecting User Experience of Metaverse Related with Landscape Architecture - Focused on Meta-Everland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51 no.4, 2023년, pp.16 - 30  

윤희진 (대우건설) ,  김영민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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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개념이 주목받게 됨에 따라 조경 분야에서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플랫폼의 조경 가상공간의 이용자 경험을 분석하여 메타버스의 조경적 활용 가능성과 과제를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는 현재 가상현실로 구현된 국내의 조경 공간 중 가장 이용도가 높은 로불록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메타-에버랜드를 대상으로 메타버스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에버랜드 이용 경험이 있는 30명을 대상으로 메타-에버랜드 체험 후 실제 에버랜드를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를 NPS 지수로 평가하여 메타버스의 효용성을 평가한 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메타버스 체험 전의 NPS는 -16이었고 체험 후는 -24로 나타나 오히려 메타버스 체험 후 실제 공간에 대한 추천 의사는 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추천 의사가 낮아진 이유는 이용자의 부족, 낮은 그래픽 수준과 조작성, 콘텐츠의 부족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 이용자 부족은 다른 두 문제 원인의 결과로 볼 수 있으며 낮은 그래픽 수준과 조작성은 기술적인 문제로 단기간의 구조적 해결은 어렵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조경 공간 메타버스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콘텐츠에 대한 개발이 중심적 과제로 판단되었다. 메타버스의 콘텐츠는 현실과의 정합성을 높이기보다 현실과 연계된 메타버스 고유 콘텐츠의 개발이 더 바람직하다고 판단되었으며 AR, VR 기기의 결합, SNS적 성격의 소통 기능 강화, 시뮬레이션 검증 장치로서의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ncept of metaverse has received great attention, interest in metaverse related to landscape architecture is also increasing.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potential and tasks of applying metaverse in the field of landscape architecture by analyzing the user experience of a m...

주제어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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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송원철, 정동훈(2021) 메타버스 해석과 합리적 개념화. 정보화정책 28(3):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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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이현정(2021) AI가 적용될 메타버스 시대를 위한 확장된 공감의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1): 8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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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Reichheld, F.(2006) The Ultimate Question: Driving Good Profits and True Growth. Cambridg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3. Rodriguez, S.(2021) Facebook's meta mission was laid out in a 2018 paper declaring 'the metaverse is ours to lose,' Cnbc.com. Archived. https://www.cnbc.com/2021/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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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Smart, J., J. Cascio and J. Paffendorf(2006) Metaverse Road Map(MVR). ASF Report. 

  26. Strauss, A. and J. Corbin(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CA: Sage Publications. 

  27. Tidy, J.(2021) Zuckerberg's metaverse: Lessons from Second Life, BBC News. Archived. https://www.bbc.com/news/technology-59180273 

  28. https://about.met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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