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치료사의 인지재활 직무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국내 대학 작업치료(학)과 교수자를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Professional Education Needs for the Competencies of Occupational Therapists in Cognitive Rehabilitation: Focusing on the Professors in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s of Universities/Colleges in Korea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2 no.3, 2023년, pp.45 - 59  

홍승표 (동남보건대학교 작업치료과) ,  이희령 (원광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한대성 (상지대학교 보건의료대학 작업치료학과) ,  주유미 (동국대학교 교육서비스과학대학원 인간발달재활전공) ,  김영근 (대구보건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의 작업치료(학)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인지재활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인지재활 관련 주요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전국의 작업치료 전공 대학의 교수를 대상으로 인지재활 교육 현황에 대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의 국내 인지재활 작업치료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중 전문역량과 관련된 항목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전국 총 62개 대학 중 32개(51.6%) 대학의 39명의 교수진의 응답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은 엑셀 2010과 SPSS 18.0을 사용하여 인지재활 관련 전문역량에 대한 Borich 요구도와 Locus for focus 모형을 통한 교육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결과 : 인지재활 관련 주요 역량별 Borich 요구도에 따른 우선순위를 조사한 결과 '인지문제를 작업수행 관점으로 설명하는 임상적 추론 능력', '인지재활 관련 수가 청구 관련 관리 능력', '결과평가에 따른 인지재활 계획 수립 능력', '작업중심 인지중재 수행 능력', '인지재활 평가 및 중재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Locus for focus 모형에서는 작업수행에 기초한 인지재활 평가와 중재, 기록 작성 등의 항목들이 교육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 작업치료(학)과에서 인지재활 교육의 현황을 인지하여 교육과 교과에 교육내용과 역량을 반영하고, 대학 졸업 후 지속되어야 하는 인지재활 전문가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status of education in cognitive rehabilitation (CR) in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s of Korean universities/colleges and to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for professional competencies. Methods : This study was conducted by distributing a questionnaire ...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30)

  1. 건양대학교 ACE 교육과정 개발평가팀. (2012).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 매뉴얼. 건양대학교. 

  2. 국가법령정보센터. (2022).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https://www.law.go.kr/lsSc.do?section&menuId1&subMenuId15&tabMenuId81&eventGubun060101&query%EC%9D%98%EB%A3%8C%EA%B8%B0%EC%82%AC%EB%93%B1%EC%97%90+%EA%B4%80%ED%95%9C+%EB%B2%95%EB%A5%A0+%EC%8B%9C%ED%96%89%EB%A0%B9#liBgcolor0 

  3. 김미란, 김태준, 서영인, 김재효, 채지은, & 이소연. (2017).?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1): 대학 교육과정 혁신을 중심으로 (연구보고 RR2017-08). 한국교육개발원. 

  4. 한국교육개발원. (2020).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편람. 한국교육개발원. 

  5. Alexander, M. P. (1995). Mild traumatic brain injury:?Pathophysiology, natural history, and clinical management.?Neurology, 45(7), 1253-1260. https://doi.org/10.1212/wnl.45.7.1253 

  6.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20).?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and process-fourth edition. American Journal of?Occupational Therapy, 74(Supplement_2), 7412410010p1-7412410010p87. https://doi.org/10.5014/ajot.2020.74S2001 

  7. Bae, W. J., Park, Y. K., Choi, Y. W., Han, S. H., & Kam,?K. Y. (2013). The effects of computer-assisted cognitive?rehabilitation on the cognitive function and ADL?performance in patients after a chronic stroke according?to a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Therapy, 21(2), 75-89. 

  8. Cho, D. Y. (2009). Exploring how to set priority in need?analysis with survey. The Journal of Research in?Education, (35), 165-187. 

  9. Giles, G. M., Radomski, M. V., Champagne, T., Corcoran,?M. A., Gillen, G., Kuhaneck, H. M., Morrison, M. T.,?Nadeau, B., Obermeyer, I., Toglia, J., & Wolf, T. J. (2013).?Cognition, cognitive rehabilitation and occupational?performanc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67(6 Suppl.), S9-S31. https://doi.org/10.5014/ajot.2013.67S9 

  10. Gold, D. A. (2012). An examination of instrumental activities?of daily living assessment in older adults and mild?cognitive impairment.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Neuropsychology, 34(1), 11-34. https://doi.org/10.1080/13803395.2011.614598 

  11. Hartman-Maeir, A., Katz, N., & Baum, C. M. (2009). Cognitive?Functional Evaluation (CFE) process for individuals with?suspected cognitive disabilities. Occupational Therapy?in Health Care, 23(1), 1-23. https://doi.org/10.1080/07380570802455516 

  12. Hoffmann, T., Bennett, S., Koh, C., & McKenna, K. (2011).?The Cochrane review of occupational therapy for?cognitive impairment in stroke patients. European?Journal of Physical and Rehabilitation Medicine, 47(3),?513-519. 

  13. Holmqvist, K., Kamwendo, K., & Ivarsson, A. B. (2012).?Occupational therapists' practice patterns for clients?with cognitive impairment following acquired brain?injury: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Scandinavian?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19(2), 150-163.?https://doi.org/10.3109/11038128.2011.576428 

  14. Hong, S. (2021). A literature review to establish cognitive?functional evalu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Society of Cognitive Rehabilitation, 10(1), 61-89. 

  15. Jeong, J. (2021). Effects of functional cognitive-based?interventions on occupational performance in acute?stroke clients: Case-report. The Journal of Korean?Society of Cognitive Rehabilitation, 10(1), 23-46. 

  16. Jung, H., & Lee, J. H. (2022). Investigating professional?competency and the needs of training for occupational?therapists using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s. Journal?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20(1), 26-38. https://doi.org/10.18064/JKASI.2022.20.1.26 

  17. Katz, N., & Toglia, J. (2018). Cognition, occupation, and?participation across the lifespan: Neuroscience,?neurorehabilitation, and models of intervention in?occupational therapy (4th ed.). AOTA Press. 

  18. Kim, S. J. (2013). A need analysis of educational supervisors'?job competencies at the district offices of education?(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Education. 

  19. Kwon, J. S. (2021). The necessity of clinical application?of functional cognition in occupational therapy. The?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gnitive Rehabilitation,?10(1), 47-59. 

  20. Lee, H. S. (2011). A survey of the core job of occupational?therapists and their different job tasks depending on?the therapist's experience in years and different?treatment area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19(1), 1-14. 

  21. Lee, H. S., Chang, K. Y., Jung, M. Y., Ku, I. S., & Woo,?H. S. (2014). Job analysis of occupational therapists?for 2013.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Therapy, 22(2), 89-112. https://doi.org/10.14519/jksot.2014.22.2.07 

  22. Lee, H. R., Kim, J. Y., & Han, D. S. (2012). A survey on?the cognitive rehabilitation of occupational therapy?in Korea.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20(2), 73-84. 

  23. Lee, H., Kim, Y. G., Hong, S., Ju, Y., & Han, D. (2022).?Preliminary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future?development plans for cognitive rehabilitation in?Korea based on an expert Delphi study. Journal of?Korean Society of Cognitive Rehabilitation, 11(2),?5-26. 

  24. Lee, H. S., Yoon, Y. Y., Noh, C. S., &, Song, J. C. (2017).?A study on the derivation and evaluation of core practice?competency for occupational therapy. The Journal of?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5(4), 113-129. https://doi.org/10.14519/jksot.2017.25.4.09 

  25. McClel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1-14. http://doi.org/10.1037/h0034092 

  26. Oh, J. S., Jeon, B. J., & Son, S. M. (2021). Research trend?analysis of occupational therapy using keyword network?analysis: Focusing on th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29(2), 65-77. https://doi.org/10.14519/kjot.2021.29.2.06 

  27. Pyun, C., Lee, J., & Park, Y. (2012). Needs analysis of career?consultants' job competency in specialized high school.?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5(3),?27-51. https://doi.org/10.36907/krivet.2012.15.3.27 

  28. Salazar, A. M., Warden, D. L., Schwab, K., Spector, J.,?Braverman, S., Walter, J., Cole, R., Rosner, M. M.,?Martin, E. M., Ecklund, J., & Ellenbogen, R. G. (2000).?Cognitive rehabilitation for traumatic brain injury: A?randomized trial. Defense and Veterans Head Injury?Program (DVHIP) Study Group. Journal of the American?Medical Association, 283(23), 3075-3081. https://doi.org/10.1001/jama.283.23.3075 

  29. Wesson, J., Clemson, L., Brodaty, H., & Reppermund, S.?(2016). Estimating functional cognition in older adults?using observational assessments of task performance?in complex everyday activities: A systematic review and?evaluation of measurement properties. Neuroscience?and Biobehavioral Reviews, 68, 335-360. https://doi.org/10.1016/j.neubiorev.2016.05.024 

  30. Yoo, E. Y., Lee, M. J., Kim, S. Y., & Han, S. (2016). The?research trends of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Occupational Therapy: From 2011 to 2015. The Journal?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4), 149-160. http://doi.org/10.14519/jksot.2016.24.4.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