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주관적 웰빙 향상을 위한 가정과 여행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Travel Education Program in Home Economics to Improve Subjective Well-be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5 no.2, 2023년, pp.91 - 110  

신지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  박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교 가정과의 여행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한 후 중학생의 주관적 웰빙이 향상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가정과 '너와 나의 행복 여행' 교육 프로그램을 ADDIE 설계 모형에 따라 개발하고 실행한 과정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가정과의 여행 교육 프로그램은 '너와 나의 행복 여행'이라는 제목으로 시간관리, 식생활, 주생활 내용 요소를 통합하여 설계하고 총 6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과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둘째, '너와 나의 행복 여행' 은 청주시 소재 B중학교 1학년 남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6차시 실행하였고, 실행 결과 가정과의 여행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주관적 웰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가정과의 여행 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키고 삶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가정과의 여행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4.03으로 매우 높았으며, 수업 내용 만족도, 수업 흥미도, 수업의 중요성 인식에서 70% 이상의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가정과에서 여행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효과를 검정한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가정교육 분야에서 여행 및 여가 교육의 확장 및 활성화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d implement a home economics education program with a travel theme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investigate whether it improves their subjective well-being. The ADDIE design model was used to develop and implement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program titled 'Happiness...

주제어

참고문헌 (26)

  1. Barrows, H. S. (1986). A taxonomy of problem-based learning?methods. Medical Education, 20(6), 481-486. 

  2. Cho, S. J. (2017). Elementary school teachers' travel experiences and?elementary geography education - Focusing on transformative?learning -.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5(1), 33-47.?https://doi.org/10.17279/jkagee.2017.25.1.33 

  3. Cho, Y. S., Chae, J. S., Baek, E. J., & Lim, H. H. (2004). A theoretic?study on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for problem-based?learning(PBL) i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The?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16(2), 1-28. 

  4. Choi, S. K. (2012). Comparison of approaches for estimating?reliability in performance assessment of Korean language?arts -based on high school students' summary writing?assessment-. Research on Writing, 14, 395-424. 

  5.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95(3), 542-575. 

  6. Hesse, H. (2015). 헤세의 여행 [Travel of Hesse]. (S. G. Hong,?Trans.). Gyeonggi: Yeonam Bookstore. 

  7. Hong, S. P. (2020). Development of a school-based evaluation model?for the implementation of educational trips. Unpublished?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Chung Buk, Korea. 

  8. Jeong, M. S., & Seol, K. J. (2008). A study of the future-oriented?field trips for citizenship education- Focusing on the?examples of Gyeonggi-do. Theory and Research in?Citizenship Education, 40(3), 133-170. https://doi.org/10.35557/trce.40.3.200809.005 

  9. Jeong, J. H. (2020). The effect of satisfaction of school life resulting?particip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new sports.?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Chung Buk, Korea. 

  10. Kim, D. W. (2015). Availability of educational travel in global?citizenship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International?Understanding, 10(2), 131-162. 

  11. Kim, B. K., & Cho, K. E. (2014). The effects of youth leisure?satisfaction on subjective happiness. International Journal?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8(11), 67-80. 

  12. Kim, K. N. (2021). Three questions and challenges for sustainable?tourism geography subject. Journal of the Association?of Korean Photo-Geographers, 31(1), 90-107. 

  13. Kim, S. Y., Park, C. H., & Lee. H. (2021). How do travelers express?happiness?: Focusing on the classification of happiness?travel photo. Journal of Tourism Studies, 33(1), 91-121. 

  14. Kim, Y. R. (2009). The relationship among types of leisure activity,?subjective health status and the happy life. Korean?Journal of Sport Science, 20(3), 553-566. 

  15. Kim, H. O., & Hyun, S. Y. (2021). A study on scale development?and validation on the travel experiences existential?authenticity of YOLOs.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and Tourism, 30(6), 119-137. 

  16. Lee, D. M. (2016). 2015 analyzing the semantic structure of the 2015?revised high school travel geography curriculum. Journal?of the Association of Korean Geographers, 5(1), 1-11. 

  17. Lee, Y. J., & Kim, B. R. (2021). Happiness according to value?orientation and balance of life of youths who participate?in leisure activities. Journal of Leisure Studies, 19(2),?51-66. 

  18. Lee, Y. J., Park, C. H., & Lee, H. (2020). An analysis of research?trends and the conceptual reconstitution of social?relationships in travel - A content analysis of SSCI journal?article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4(8), 55-78. 

  19. Min, W. J., & Lee, Y. S. (2022). The effect of leisure activities?and leisure companions on subjective well-being for?young single-person households. The Journal of the?Korea Contents Association, 22(11), 391-405. 

  20. Ministry of Education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The practical course (technology.home)/information?department curriculum]. Sejong: Author. 

  2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22). 청소년 통계 [2022?youth statistics]. http://www.mogef.go.kr/nw/rpd/nw_rpd_s001d.do?midnews405 

  22. Song, W. G., & Kim, H. G. (2016). Understanding the structure of?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al tourism experiences.?Journal of Tourism Sciences, 40(2), 201-214. https://doi.org/10.17086/JTS.2016.40.2.201.214 

  23. Statistics Korea (2022a). 한국의 사회 동향 2022 [Korean Social?Trends 2022]. https://kostat.go.kr/menu.es?mida90104010100 

  24. Statistics Korea (2022b).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 [Quality of?lif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2022]. https://www.kostat.go.kr/board.es?mida10301010000&bid246&actview&list_no422751 

  25. Yoon, H. J. (2022). Do people feel happier the more they travel??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34(4), 185-199. 

  26. Yoon, J. D., Jung, C. K., Yoon, P. K., & No, M. R. (2009). The?effect of leisure activity participation type on school life?adjust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middle school?students. Korean Journal of Leisure, Recreation & Park,?33(2), 125-13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