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수학 일기 쓰기 유형 분석
An Analysis of the Writing Typ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esented in Mathematics Journa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7 no.1, 2023년, pp.85 - 104  

고상숙 (단국대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  김정현 (단국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수학 일기 유형들을 분석하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수학 일기에서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를 파악하여 수학교육에서 시사점을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학 일기 경진대회'에 제출한 교구수학부문 222편의 자료 중 미성년자 학생과 그 학생의 학부모 동의를 모두 받은 170편의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학 일기 유형 분석을 위한 틀은 3명의 연구자 간의 독립적인 분석을 통해 12개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학생들이 쓴 수학 일기 쓰기의 유형으로 관찰 일기, 문제 만들기, 개념 정리 일기, 복습 일기 등 다양한 일기를 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영역으로는 수와 연산 영역과 도형 영역에서 두드러지게 일기 쓰기를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 일기 쓰기에서 나타난 유형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실험에 의한 관찰일기, 문제만들기, 개념정리일기 등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고, 소수이지만 아이디어 일기와 설명 일기가 새롭게 나타났으며, 반면 게임을 통한 (승리) 전략 세우기와 같은 유형은 하락하였다. 이는 활동중심 또는 단순한 묘사를 필요로 하는 유형에서 수학적 개념을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유형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수학 일기의 유형은 12개 유형으로 분류되었지만 학교 현장에서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에 교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of mathematics journa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understand how they change in mathematics journals as the grade goes up, and to obtain im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To this end, 170 of the 222 parish mathematics data submitted t...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37)

  1. Choi-Koh, S. S., Kim, H. J., Nam, M. Y., & Kim, J. H. (2022). The Proceedings of Teacher Training Seminar for School?Teachers of All Grades as Advanced Course for Mathematics Learning Coaching(Implemeted at 2022-09-24 ~?2022-10-22). Daegu Educational Training Institute.? 

  2. Choi-Koh, S. S. (2023). A synthesis of research trends on mathematic writing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3(1), 123-144.? 

  3.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report 2020-236.? 

  4. Ministry of Education (2022). The 1st comprehensive plan for basic education security. Ministry of Education.? 

  5. Kwon, J., Kim, M., Lee, S., Yoo, K., Choi, J., Kang, H., & Shin, S. (2020). Exploring the status and improvement?direction of remote classe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following the online opening of COVID-19?respons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20-2.? 

  6. Kim, S. (2000). A study on manipuliative materials in mathematics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2(2), 459-474.? 

  7. Kim, J. R. (2014). A critical study and teaching method of expressive writing. Korean Writing Association, 20, 199-229.? 

  8. Kim, H., & Lee, J. (2010). Mathematical journal writing as a method of improving mathematical attitudes and?achievements for underachiev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3(4), 525-547.? 

  9. Nam, Y., & Lim, M. (2004). A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s of mathematics with writing. Journal of Elementary?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8(1), 89-108.? 

  10. Park, S., & Kim, G. (2013).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bout and mathematical proficiency in constructed-response?item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6(1), 63-86.? 

  11. Park, Y. G. (2015). A case study of self-expressive writing class for foreign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foreign?writing Class of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Ratio et Oratio, 8(2), 339-372.? 

  12. Park, I. S., & Cho, C. K. (2009). Application and effect of expressive writing strategy through geography. Secondary?Education Institute, 57(3), 1-28.? 

  13. Park, H., & Kwon, N. (2008). The patterns and the effects of science journal writ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6), 519-526.? 

  14. Bae, S., & Park, M. (2008). An influence of exchange writing on the mathematical communication skill and mathematical?disposition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2(2),?165-183.? 

  15. Son, B. E, & Ko, H. K. (2021). Exploring the conceptual elements and meaning of meta-affect in mathematics learning.?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5(4), 359-376.? 

  16. Yang, H., & Kim, M. (2018). A study on the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level in process of applying?mathematical journal writing to the 3rd graders in a mathematics classroom. The Mathematical Education,?57(3), 247-270.? 

  17. Lee, K. H., Jung, H. Y., Kang, W., Ahn, B. G., & Baek, D. H. (2017). Suggestion and application of didactical principles?for using mathematical teaching aid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31(2), 203-221.? 

  18. Yi, I. (2013). The effects of expressive writing on working mem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27(1), 221-240.? 

  19. Jang, Y., & Kim, S. (2013). A study on the usage of mathematics notes in elementary school classes. The Korean Journal?for History of Mathematics, 26(1), 57-83.? 

  20. Jeong, M. K. (2014). A study on the instruction of expressive writing. Cheongram Korean Language Education?Association, 51, 177-197.? 

  21. Jin, K., & Kwon, S. (2022). An action research on the teaching fraction computation using semi-concrete fraction?manipulative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5(4), 307-332.? 

  22. Jin, S. S. (2021).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mathematics manipulatives.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8(3), 83-98.? 

  23. Choi, S., (2007). Educational implication of expressive writing. Korean Writing Association, 5, 205-239.? 

  24. Choi, Y., & Lee, S. (2021). Mathematics teachers' key developmental understandings for teaching equation writing. The?Mathematical Education, 60(3), 297-319..? 

  25. Choi, J. S., & Park, H. S. (2009). The change of mathematical representations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in the class?using manipulative materials - Focused on teaching regular polytopes -. The Mathematical Education, 48(3),?303-328.? 

  26. Bean, J. C. (2011). Engaging ideas: The professor's guide to integrating writing. critical thinking, and active?learning in the classroom. Jossey-Bass.? 

  27. Brewster, B. J., & Miller, T. (2022). Expressive writing interventions for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anxiety.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17(4), em0704.? 

  28. Bruner, J.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29. Burton, C. M., & King, L. A. (2008). Effects of (very) brief writing on health: The two-minute miracle.?British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1), 9-14.? 

  30. Feez, S. (1998). Text-based syllabus design. Mcquarie University. 

  31. Murray, D. (1972). Teach writing as a process not product. The Leaflet, 71(3), 11-14.? 

  3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school mathematics. Author.? 

  33. Pennebaker, J. W. (2004). Theories, therapies, and taxpayers: On the complexities of the expressive writing?paradigm.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11(2), 138-142.? 

  34. Pennebaker, J. W., & Evans, J. F. (2014). Expressive writing: Words that heal. Idyll Arbor.? 

  35. Powell, S. R. & Hebert, M. A. (2016). Influence of writing ability and computation skill on mathematics?writing.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17(2), 310-335.? 

  36. Powell, S. R., Hebert, M. A., Cohen, J. A., Casa, T. M., & Firmender, J. M. (2017). A synthesis of?mathematics writing: Assessments, interventions, and surveys. Journal of Writing Research, 8(3),?493-530.? 

  37. Slater, F. A. (1989). Language and Learning in the Teaching of Geography. Routledg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