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디지털 소양 함양을 위한 예비 초등교사의 과학 수업 실행 탐색
Explor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Practices to Cultivate Elementary Students' Digital Literacy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7 no.2, 2023년, pp.127 - 138  

서미림 (전남대학교) ,  정은영 (전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디지털 소양 함양을 위한 예비 초등교사의 과학 수업 실행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의 ㄱ교육대학교 4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고, 교수학습과정안과 수업 실행 영상을 분석하였다. 면담 질문은 과학 수업 계획 단계와 과학 수업 실행 단계, 과학 수업 실행 후 단계로 구분하였고, 면담 내용은 녹음 후 전사하여 범주화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수업 계획 단계에서 예비 초등교사들은 초등학생의 디지털 소양 함양을 위해 디지털 교수학습 도구를 선택할 때 해당 주제의 활동과의 관련성, 초등학생에게 익숙한 정도 등을 고려하였다.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면서 디지털 소양함양 관련 기준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둘째, 과학 수업을 실행하면서 예비 초등교사들은 학생의 수업 참여도 향상, 실시간 자료 공유를 통한 학생별 지도 가능성 증가 등의 긍정적인 경험을 했던 반면에, 디지털 교수학습 도구를 원활하게 활용하지 못해서 수업 시간이 초과되기도 하였다. 셋째, 과학 수업 후에 예비교사들은 수업에 대한 성찰 및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 초등교사들의 디지털 소양 개발 필요성과 교육대학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mplementation of science classes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were explored to foster the digital literacy of elementary students. To this end,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four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4th year of study at 'G' Education University in Gwangju, also th...

주제어

참고문헌 (23)

  1. Back, S., Jo, S., Kim, N., i, M., & Noh, K.-S.?(2016).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EduTech for multicultural people. Journal?of Digital Convergence, 14(3), 55-62.? 

  2. Bae, J., Kim, J., Kim, E., & So, K. H. (2015). The?effect of elementary free inquiry lessons?utilizing flipped learning with smart?devices on the elementary students' digital?literacy, 21st century skills and scientific?attitud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Science Education. 34(4), 476-485.? 

  3. Chang, J., & Joung, Y. J. (2017). How does the?introduction of smart technology change?school science inquiry?: Perceptions of?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37(2), 359-370.? 

  4. Glaser, B., & Strauss, A. (1967). The Discovery?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Qualitative Research. Chicago, IL: Aldine?Publishing Company.? 

  5. Hwang, Y. S., Lee, S. M., Kim, Y., & Hwang, H. J.?(2022). Digital competence: Conceptualization,?scale development. Institute of Communication Research, 59(2), 5-48.? 

  6. Kim, J., Kim, M., Park, I., Bae, H., Lee, J., Im,?D., Im, J., Hong, S., & Jo, Y. (2023a). 교육과정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Guidelines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linked to the Curriculum] (CR 2023-1).?Daegu, Korea: Korea Education & Research?Information Service.? 

  7. Kim, J., Kim, M., Park, I., Bae, H., Lee, J., Im,?D., Im, J., Hong, S., & Jo, Y. (2023b). 디지털리터러시 구성 체계 및 교과별 성취기준 연계-교육과정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별책본- [Digital Literacy Framework?and Subject-specific Achievement Standards?linked] (CR 2023-2). Daegu, Korea: Korea?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8. Kim, K., & Jeong, Y. (2023). A study on?learning perception using smart devices?for digital transformation plans in Sejong?city's education field. Korean Association?of Information Education, 27(2), 177-186.? 

  9. Kwak, Y., & Kang, H. (2005). 교사평가 수업평가?[Teacher Evaluation Class Evaluation].?Seoul: Wonmisa.? 

  10. Lee, C. H., & Jeon, J.-H. (2020). Exploring?digital competence for the era of the 4th?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 311-338. 

  11. Lee, J. E. (2020a). Crisis and opportunities in?higher education stimulated by EduTech.?Korea Business Review, 24, 151-171.? 

  12. Lee, S. E. (2019). Characteristics of a new?competency education framework in OECD?education 2030 project and its implication?to Korea's 2015 revised curriculum.?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29(4), 123-154.? 

  13. Lee, Y. (2020b). Interest of digital teaching and?learning tools in Korea: Focusing on?google trends data analysis. Journal of?Teaching & Learning Research, 13(2),?1-21.? 

  14. Lee, Y. M., Kang, M. H., Yoon, S. H., & Park, J.?Y. (2016). Analysis of predicting variables?of the 21st century skills in elementary?smart-learning using smart-pads. The?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9(4).?201-226.? 

  15. Lucia, A., & Lepsinger, R. (1999). The Art and?Science of Competency Models: Pinpointing?Critical Success Factors in Organization. Sebastopol, CA: Jossey-Bass.? 

  16. Ministry of Education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예비 교원의 원격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미래교육센터설치 [Establishment of a future?education center to enhance the remote education capabilities of pre-service teachers in preparation for the post-COVID-19 era]. Sejong, Korea: Author.? 

  17. Ministry of Education (2021). '2022 개정 교육과정'총론 주요사항 발표 [Announcement of the?general outline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2022 revised curriculum overview key points]. Sejong, Korea: Author.? 

  18. Na, J., & Jang, B.-G. (2016). The difficulties and?need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in the science class utilizing smart?technologies in teaching practice. Journal?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1), 98-110.? 

  19. Na, J., & Jang, B.-G. (2017). The perspective of?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on?science education of future. Journal of?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6(1), 85-94.? 

  20. Na, S., Lee, M., Park, M., Han, H., Kim, I., Im,?H., & Hwang, Y. (2012).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 가이드 [Education Practical guide for?Pre-service Teachers]. Gyeonggi:?Kyoyookbook.? 

  21. Ryu, K., & Kang, E. (2020). The characteristics?of tool utilization by pre-service?elementary teachers in smart-based lesson?materials: focusing on sharing and?communication support tools. School?Science Journal, 14(3), 389-400.? 

  22. Scott, L., Gentry, R., & Virginia, R. (2014).?Making preservice teachers better:?Examining the impact of a practicum in a?teacher preparation program. Education?Research and Reviews, 9(10), 294-301.? 

  23. So, K. (2007). 'Competency' in the context of?schooling: It's meaning and curricular?implications. The Journal of Curriculum?Studies, 25(3), 1-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