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Data Visualization Assessment Module in Jupyter Notebook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8 no.9, 2023년, pp.167 - 176  

HakNeung Go (Gadeuk Elementary School) ,  Youngjun Lee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글자와 숫자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 시스템에서 그래프를 평가할 수 있는 그래프 평가 모듈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그래프 평가 모듈의 평가 방법은 학습자가 제출한 코드와 모범 코드로 작성한 그래프, 평가 준거를 제시하는 자기 평가와 각각의 그래프 이미지를 배열로 변환하여 정답을 판정하고 오답일 경우 피드백을 제공하는 자동 평가이다. 그래프를 작성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는 직접 입력하거나 외부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으며 평가할 수 있는 그래프 작성 방법은 matplotlib의 MATLAB 스타일이며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그래프를 평가할 수 있다. 전문가 검토를 통해 평가 모듈의 내용 요소와 학습 가능성, 학습자의 요구에서 타당도를 갖춘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래프 평가 모듈은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시스템 평가 영역을 확장하였고 학생들이 데이터 시각화를 익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graph assessment module that can evaluate graphs in an programming assessment system based on text and numbers. The assessment method of the graph assessment module is self-evaluation that outputs two graphs generated by codes submitted by learners and by...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주피터 노트북 기반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 시스템에서 그래프를 자동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모듈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그래프 평가 모듈은 문제 모듈과 평가 모듈, 자동 평가를 위한 이미지 파일, 평가에 활용하기 위한 외부 데이터, 한글을 지원하는 글꼴로 구성하였다.
  • 하지만 기존의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 시스템은 글자와 숫자만 평가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 시스템처럼 프로그래밍 언어로 데이터 시각화를 평가하는 도구를 설계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Djkim, "Logical Computational thinking for problem solving,"?YoungJIn.com, 2019 

  2. Ministry of Education, "Informatics education comprehensive?plan", May 2020 

  3. Yjlee, Shpaik, Jhshin, HcYu, IgJeong, SjAn, Jwchoi and Skjeon,?"Research for Intro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Primary?and Secondary Education," Korea Foundcation for the?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April 2014 

  4. Jmkim, "Problem solve skills based on Computing thinking," Korea?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ol. 24, No. 2, pp. 13-21,?2017 

  5. Skjeon, and yjlee, "The Effect of CPS Programming Model on?promo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divergent thinking," The?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No. 2, pp. 1-8, 2012. DOI : 10.32431/kace.2012.15.2.001 

  6. L. Malmi, Utting, I, and Ko, A, "Tools and Environments. In S.?Fincher & A. Robins (Eds.)," The Cambridge Handbook of?Computing Education Research. Cambridge: Cambridge?University Press, 2019. 

  7. A. Kurnia, A. Lim, and B. Cheang, "Online judge," Computers?& Education, Vol. 36, No. 4, pp. 299-315, 2001. DOI : doi.org/10.1016/S0360-1315(01)00018-5 

  8. Ministry of Education "Infomatics Science Curriculum," September?2015 

  9. GSHS Informatics Teachers, KOISTDY, http://koistudy.net/ 

  10. Coding is fun, Coding is fun, http://codingfun.net/onlinejudge/index. 

  11. Bjchoi, Baekjoon Online Judge, https://www.acmicpc.net/ 

  12. Hkkim, "New Information Strategy Using Big Data,"?Telecommunications Review, Vol. 22, No. 3, pp. 337-352, 2012.?UCI : G704-000446.2012.22.3.008 

  13. Bkgye, Yjpark, "Data Visualization Trends in Education:?Focusing on Cases and Issues," KERIS, 2017. 

  14. L. Lo, Y. H, Ming, Y, & H. Qu, "Learning vis tools: Teaching?data visualization tutorials," IEEE Visualization Conference?(VIS), pp. 11-15, October 2019. DOI: 10.48550/arXiv.1907.08796 

  15. Jakim, Mgkim, Ymkim, Hjyoo, and Jhkim. "Effect of data?visualization education with using Python on dcomputational?thinking of six grade in elementary,"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3,?pp.197-206, 2019. DOI : 10.14352/jkaie.2019.23.3.197 

  16. Team Monolith Inc, codle, https://codle.io 

  17. Groom, groomedu, https://edu.groom.io 

  18. /*elice*/, elice LXP, https://elice.io/products/lxp 

  19. F. S. Zamfir and E. Pricop, "On the design of an interactive?automatic Python programming skills assessment system," 2022?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s, Computers and?Artificial Intelligence (ECAI), pp. 1-5, Ploiesti, Romania, 30?June-1 July 2022. DOI: 10.1109/ECAI54874.2022.9847414 

  20. Hkgo, Swkim, Yj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Programming Automatic Assessment System in Jupyter?Notebook," International Journal on Advanced Science,?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13, No. 3, pp.?1080-1086, 2023. DOI: http://dx.doi.org/10.18517/ijaseit.13.3.18457 

  21. Jjkwang, "Design and Construct of Programming Assessment?System based on Online Judge for a Science High School?student,"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Education, February 2010. 

  22. Wychang and Ss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lgorithm?judging system : analysis of effects on programming learning,"?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7, No. 4, pp. 45-57, 2014. DOI : 10.32431/kace.2014.17.4.005 

  23. Wychang, "The Effects of Online Judge System on Motivation?and Thinking in Programming Education : Structural?Relationships between Factors," The Journal of Korean?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4, No. 5, pp. 1-16,?2021. DOI : 10.32431/kace.2021.24.5.001 

  24. Ssjeong, "The Effect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n?Automatic Programming Assessment System on Learning Flow?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9. 

  25. HakNeung Go, "Jupyter_judge," https://github.com/GoHakNeung/jupyter_judge. 

  26. Jylee, "Effects of Data Visualization Education Using Python on?Improve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in Information?Gifted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Master's Dissertation,?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1 

  27. Hngo and Yjlee, "Exploring how to present the problem of?Automatic Assessment system in Jupyter Notebook," pp.?221-222, Daejeon, Korea, 9-11 January-1, 2023. 

  28. Matplotlib development team, Pyplot tutorial, https://matplotlib.org/stable/tutorials/introductory/pyplot.html 

  29. Tjseong,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Modern Basic?Statistics," Hakgisa, 2019. 

  30. Ministry of Education, "Mathematics Curriculum", December?2022 

  31. Matplotlib development team, matplotlib.pyplot, https://matplotlib.org/stable/api/pyplot_summary.htm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