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 모델을 이용한 파이썬 자동채점 연습문제의 타당성 분석
Validity Analysis of Python Automatic Scoring Exercise-Problems using Machine Learning Model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1, 2023년, pp.193 - 198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파이썬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단원별 연습문제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단원별로 제시되는 연습문제는 온라인 학습 시스템을 통해 제시되고 학생 각자가 답안 코드를 업로드하여 자동으로 채점된다. 한학기 동안 진행되는 파이썬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중간시험점수, 기말시험 점수 그리고 각 단원별 연습문제 점수 등 데이터가 수집된다. 수집된 데이터들을 통해, 자동채점 연습문제들의 타당도를 분석하여 단원별 연습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 채점 연습문제들의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해, Orange 머신러닝 도구를 사용하였다. 파이썬 과목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전체, 상위권 그리고 하위권 그룹별로 4가지 분석을 실시하고 종합적으로 비교한다. 파이썬 단원별 연습문제 점수들로부터 학생의 최종 성적을 예측하는 머신러닝 모델의 예측 정확도로부터 단원별 자동채점 연습문제의 출제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validity of exercise problems for each unit in Python programming education. Practice questions presented for each unit are presented through an online learning system, and each student uploads an answer code and is automatically graded. Data such as students' mid-term exam s...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8)

  1. J. K. Jeong, "Design and construct of programming assessment system based on online judge for a science high school student,"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0.? 

  2. Codle, Team Monolith, 2022, [Online]. Available: https://codle.io/.? 

  3. W. Y. Chang and S. S.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lgorithm judging system : analysis of effects on programming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4, pp. 45-57, 2014.? 

  4. Orange, University of Ljubljana, 2023, [Online]. Available: https://orangedatamining.com/.? 

  5. S. S. Kim, S. H. Oh, and S. S. Jeong,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blem bank of problem solving programming using online judge system in data structur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1, no. 4, pp. 11-20, 2018.? 

  6. S. S. Jeong, "The effect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n automatic programming assessment system on learning flow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9.? 

  7. W. Y. Chang, "The effects of online judge system in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ing motivation and thinking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ctor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0.? 

  8. K. Hur, "Python basic programming curriculum for non-majors and development analysis of evaluation problem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4, no. 1, pp. 75-83, 20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