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e-서비스 품질이 몰입 및 사용자 만족과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Service Quality of Fashion Mobile Applications on Flow, User Satisfaction, and Service Loyalt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3 no.3, 2023년, pp.39 - 56  

지선영 (한양대학교) ,  한상린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로 인한 오프라인 활동에 대한 제약으로 비대면 상거래인 온라인 쇼핑 거래에 관한 관심과 함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이 더욱 높아지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산업의 결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패션 산업에서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패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e-서비스 품질이 국내 사용자의 몰입 및 사용자 만족과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서 274명의 에이블리 패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분석에 활용하여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패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e-서비스 품질 중 정보성, 반응성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보성, 신뢰성, 반응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인 확인 되었다. 또 몰입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 만족은 서비스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패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e-서비스 품질 중 신뢰성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이용 용이성은 몰입과 사용자 만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몰입은 서비스 충성도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모바일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점점 증가하고 있는 패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을 위한 관련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겨냥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restrictions on offline activities caused by COVID-19, the use of mobile applications is increasing along with interest in online shopping, which are non-face-to-face commerce. Accordingly, mobile applications and various industries are combined, and the number of cases of using mobile applic...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6)

  1. Arcand, M., PromTep, S., Brun, I., and Rajaobelina, L. (2017). Mobile banking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relationships.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35(7), 1068-1089.? 

  2. Cheon, D.H., and Huh, Y.D. (2011).A study of the effects of on-line travel agency's e-service quality on trust, commitment and purchase intention,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3(1), 233-252. 

  3. Cheon, D.H., and Jun, Y.S. (2011). A Study on how E-Service Quality of Low Cost Airlines will Affect Customer's Satisfaction and Trust, Commitment and Loyalty,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6(3), 433-454. 

  4. Cho, H.H. (2022). Study of the Impact of COVID-19 Pandemic on Transactions by Online Shopping Product Group,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22(2), 243-254. 

  5.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NY: Harper and Row.? 

  6. Davis, F.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Quaterly, 13(3), 319-340.? 

  7. Feng, L. (2018). How the Service Quality of Convention and Exhibition Mobile Applications Affect the Satisfaction and the Behavioral intention of Users in China,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 Thesis. 

  8. Field, J.M., Heim, G.R., and Sinha, K.K. (2004). Managing quality in thee-service syste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cess model.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13(4), 291-306.? 

  9. Gefen, D. (2000). E-commerce: the role of familiarity and trust. Omega, 28(6), 725-737.? 

  10. Jang, Y.H., Yu, J.W. and Seo, J.W. (2012). The Effect of e-Service Quality of Online Travel Business on Loyalty and Quality of Relationship with Customer,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16(4), 277-300. 

  11. Jones, T.O., and Sasser, W.E. (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73(6), 88.? 

  12. Jung, N.E., and Lee, H.S. (2022). A Study on the Selection Factors of Mobile Fashion Shopping App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7(2), 229-236.? 

  13. Kim, H.J. (2015).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Mobile Learning Service Qualities on User's Flow and Satisfac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14. Kim, M. J., and Shin, D. J. (2018). The effect of the e-service quality of delivery platform on perceived usefulness and user satisfaction : Moderating effect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33(2), 83-101. 

  15. Kim, Y.C. and Jeong, S.R. (2013). A study on Factors that Influence the Usage of Mobile Apps - Based on Flow Theory an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4(4), 73-84. 

  16. Koh, S.C. (2022). The Effect of Mobile Application e-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Use:Focusing on Soccer Club Players' Use of Mobile Application Platform Types, Sungkyunkwan university, Master Thesis. 

  17. Kotler, P. (2000).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8. Kwon, I.J.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travel industry's e-service quality on tourist satisfaction, word of mouth and there use of travel agencies - Focusing on the travel agency brand. Kyonggi University, Master Thesis. 

  19. Kwon, M.S. (2018), The Effect of E-Service Quality of SNS on Flow, Quality of Relationship and Loyalty with Customer in Medical Beauty Service, Dongya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 Lee, C.Y. (2022.7.6). 'Fashion shopping mobile apps enter an infinite battleground... The company with the No. 1 survival rate', The Economist. 

  21. Lee, M.J., and Lee, K.H. (2013). Mobile Shopping Motives and Fashion Application Accept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 153-163. 

  22. Lee, M.Y. (2021). Examining Factors Influencing Flow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of Paid OTT Service Users: Focusing on the Moderation Role of COVID19 Stress, Journal of Media Economics and Culture, 19(4), 39-75. 

  23. Lee, S. (2016). Effect of travel application e-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Kyonggi University, Master Thesis. 

  24. Liu, L., Sun, Z.J., and Kim, H.B. (2016). The Impact of Mobile Travel App Characteristics on User's Behavioral Inten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1(1), 253-272. 

  25. Moon, J., Lee, W., and Song, M. (2022). Exploration for the Antecedents of Food Delivery App Service, Journal of MICE and Tourism Research, 22(3), 7-22. 

  26. Oliver, R.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27. Parasuraman, A., Zeithaml, A. and Berry, L. (1988), SERVQUAL; A Multiple-Iem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 12-40.? 

  28. Parasuraman, A., Zeithaml, V.A., and Malhotra, A. (2005). ES-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7(3), 213-233.? 

  29. Reichheld, F. F., and Schefter, P. (2000). E-loyalty. Harvard Business Review, 78(4), 105-113.? 

  30. Shelly, M.W., and Adelberg, T.Z. (1969). The constraint-reinforcement approach to satisfaction. Analyses of satisfaction, 3-23.? 

  31. Sung, H. W. (2012). An Exploratory Study of Smartphone Fashion Application to Promote Mobile Shopping, Fashion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4(6). 

  32. Szymanski, D.M., and Hise, R.T. (2000).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76(3), 309-322.? 

  33. Wu, Z. (2014). The Effects of Social Network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Flow and Loyalty: In Case of Korean and Chinese Users, Hanyang university, Master Thesis. 

  34. Youn, S.J.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social commerce shopping application's characteristics on brand attitude: regulation effects of product involvement, Hongik University, Master Thesis. 

  35. Zeithaml, V.A, Parasuraman, A. and Malhotra, A. (2000), A Conceptu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E-service Quality;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and Managerial Practice, Working Paper, Marketing Science Institute. 54-170.? 

  36. Zeithaml, V.A., Parasuraman, A., and Malhotra, A. (2002). Service quality delivery through web sites: a critical review of extant knowled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0(4), 362-3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