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 팬데믹 시기에 입학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감염예방행위
Stress and Infection Prevention Behavior of Nursing College Freshma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19 - 25  

노기옥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박민정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에 입학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감염예방행위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COVID-19 팬데믹으로 대면 수업이 불가능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원격수업이 진행된 시기에 입학한 간호대학 신입생으로 11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PC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피어슨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대학생활 태도가 소극적인 경우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F=5.92, p=.004), 자신의 건강상태를 건강하다고 지각하고 있는 경우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t=-2.22, p=.029). 또한 COVID-19로 인한 활동제한으로 매우 불편하다고 응답한 경우 불편함이 없다고 응답한 대상자에 비해 감염예방행위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F=3.51, p=.018). COVID-19와 같은 팬데믹 환경에서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를 낮추고 감염예방행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태도와 건강상태 인식을 고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nfirm the level of stress and infection prevention behavior of nursing college freshma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119 nursing college freshmen who took remote classes because face-to-face classes were not possible due to the COVID-19 pandemic. The collected data wer...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9)

  1. L. S. Pfeifer, K. Heyers, S. Ocklenburg, O. T. Wolf.?(2021). Stress research during the COVID-19?pandemic and beyond. Neuroscience &?Biobehavioral Reviews, 131, 581-596.?DOI: https://doi.org/10.1016/j.neubiorev.2021.09.045 

  2. K. W. Lee. (2022). The moderating effect of?self-efficacy in the effects of corona-stress on?depression of college students. The Association of?Korea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Welfare,?9(4), 29-44. DOI: http://dx.doi.org/10.20496/cpew.2022.9.4.29 

  3. Y. R. Lee, J. H.. Jo. (2022). A study on the effect?of corona-19 stress on college student adjustment?to college life -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9(12), 1-22.?DOI: https://doi.org/10.21509/KJYS.2022.12.29.12.1 

  4. Y. J. Kim, E. S. Kim. (2022). The effect of?COVID-19 stress on work-leisure conflict and?work-leisure facilitation in the COVID-19 situation.?Korean Journal of Leisure, Recreation & Park,?46,(1), 77-89. DOI: https://doi.org/10.26446/kjlrp.2022.3.46.1.77 

  5. J. H. Kang, A. R. Bak, S. T. Han. (2020). A?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lifestyle change?experiences of undergraduate due to COVID-19.?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Association, 14(5), 289-297. DOI: https://doi.org/10.?21184/jkeia.2020.7.14.5.289 

  6. J. H. Park, J. H. Kim, H. J. Lee, P. Kang. (2021).?The relationship of anxiety, risk perception,?literacy, and compliance of preventive behaviors?during COVID-19 pandemic in nursing students.?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Technology, 38(1), 48-59. DOI: http://dx.doi.org/10.12925/jkocs.2021.38.1.48 

  7. S. J. Zahner, J. B. Henriques. (2013). Interest in?public health careers among undergraduate student?nurses. Journal of Public Health Management and?Practice, 19(1), 62-69. 

  8. S. Son, J. Kim. (2022). The impact of knowledge, risk perception, fear, self-efficacy on COVID-19?preventive behavio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4(4),?253-261. DOI: https://doi.org/10.7586/jkbns.2022.24.4.253 

  9. H. Yi, H. N. Jeong, J. S. Kim. (2021). Correlations?among knowledge, attitude, and compliance with?preventive behaviors of COVID-19 among college?students. Nursing & Health Issues, 26(1), 39-52.?DOI: https://doi.org/10.33527/nhi2021.26.1.39 

  10. E. Kim, S. Park, Y. Lee, H. Park. (2021).?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COVID-19 stress scale for Korean people. Korean?Journal of Counseling, 22(1), 141-163. DOI:?https://doi.org/10.15703/kjc.22.1.202102.141 

  11. H. K. Goo. (2021). The relationships between?college students' stress, coping with stress and?smart devices over dependence in the COVID-19?pandemic : the moderating effect of mindfulness.?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7(4), 591-597.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21.7.4.591 

  12. A. Choi. (2021). The effect of COVID-19 stress on?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effect of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Youth?Studies. 28(12), 89-107. DOI: https://doi.org/10.21509/KJYS.2021.12.28.12.89 

  13.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23-33. 

  14. M. G. Lee, S. H Kim, M. J. Keum. (1985).?Controlling stress and tension : a holistic approach.?Jung-ang-Jeog-seong-Chulpansa:Seoul. 3-288. 

  15. Y. H. Lee, S. G. Rhie, H. R. Won. (2006). The?nutritional status by stress on freshmen of?university.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Science, 17(4), 81-95. 

  16. Gyeongsangnam-do Office of Education (2021).?COVID-19 infection prevention and management?guidebook. 3-111. 

  17. H. S. Lim, J. L. Ryu. (2021). The effect of stress on?emotional intelligence of nursing students?experienced COVID-19 situation : focusing on the?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Journal of The Korea?Convergence Society, 12(11), 521-531. DOI: https://doi.org/10.15207/JKCS.2021.12.11.521 

  18. A. Choi, H. Kim. (2022). A study on the perception?of COVID-19 stress in university Students. The?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3(1),?767-781.?DOI: https://doi.org/10.22143/HSS21.13.1.54 

  19. S. W. Jeon, S. J. Han. (2021). Factors influencing?hospital nurses' COVID-19 prevention behaviors.?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12),?583-594. DOI: https://doi.org/10.15207/JKCS.2021.12.12.583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