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인 방문 결정 선택요인과 국적이 한국 관광 결정 메커니즘에 미치는 영향 분석 - MANOVA 활용을 중심으로 -
Impacts of Factors of Tourists' Decision to Visit Korea and Their Nationality on Tourism Decision Mechanism Using MANOV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175 - 183  

김원식 (대경대학교 호텔경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략적 개선방안 모색 차원에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 방문 선택요인과 그들의 국적에 따라 관광 결정 메커니즘인 만족도, 재방문 의사, 그리고 타인 권유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21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 중에서 방문 국가, 방한 선택요인, 만족도, 재방문 의사, 그리고 타인 권유를 조사한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조사자료는 8,000천 명이 넘는 대용량 데이터이지만, 결측치가 있는 응답치를 제외한 1,398개가 분석의 자료로 활용되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방문 결정 선택요인과 방문자의 국가에 따라 관광 결정 메커니즘인 만족도, 재방문 의사, 그리고 타인 권유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방문 결정 선택요인으로는 레저·스포츠 활동과 자국과의 이동 거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방문 결정 메커니즘이 상대적으로 낮은 국가로는 일본, 싱가포르,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대만, 캐나다, 몽골, 인도로 나타났다. 이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엔데믹 이후 본격화된 한국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differences in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word-of-mouth recommendations among foreign tourists, based on their nationality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decision to visit Korea. The study utilizes the data collected from foreign tourists who visited Korea in 2021, in...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4)

  1. S.T. Cole and D. Scott, "Examining the Mediating?Role of Experience Quality in a Model of Tourist?Experiences," Journal of Travel & Tourism?Marketing, Vol. 16, No. 1, pp. 79-90, 2004. doi:?10.1300/J073v16n01_08. 

  2. J. Yuan, J. Deng, C. Pierskalla, & B. King, "Urban?Tourism Attributes and Overall Satisfaction: An?Asymmetric Impact-Performance Analysis," Urban?Forestry & Urban Greening, Vol. 30, pp. 169-181,?2018. doi.org/10.1016/j.ufug.2018.02.006. 

  3. M. Kozak, E. Bigne, & L. Andreu, "Satisfaction and?Destination Loyalty: A Comparison between?Nonrepeat and Repeat Tourists," Journal of Quality?Assurance in Hospitality & Tourism, Vol. 5, No. 1,?pp. 43-59, 2005. doi: 10.1300/J162v05n01_04. 

  4. A.A. Sailesh, M.A. Michelle, & D.V, Jonas, "Linking?Travel Behavior and Tourism Literature:?Investigating the Impacts of Travel Satisfaction on?Destinati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Transportation Research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s,?Vol. 17, pp. 1-10, 2023. doi.org/10.1016/j.trip.2022.100745. 

  5. A. Van Dyk, A. Tkaczynski, & E. Slabbert, "Repeat?Tourism, Destination Image and Behavioural Intentions:?Implication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South?Africa," Tourism Recreation Research, Vol. 44, No. 3,?pp. 392-398, 2019. doi.org/10.1080/02508281.2019.1637610. 

  6. P. Humagain and P.A. Singleton, "Examining?Relationships between COVID-19 Destination?Practices,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Intentions for Tourists' Outdoor Recreation Trips,"?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and Management,?Vol, 22, No. 2, pp. 11-23, 2021. doi:?10.1016/j. dmm.2021.100665. 

  7. C.F. Chen and D. Tsai, "How Destination Image and?Evaluative Factors Affect Behavioral Intentions?"?Tour Manag, Vol. 28, No. 4, pp. 1115-1122, 2007.?doi.org/10.1016/j.tourman.2006.07.007. 

  8. A Nurbasari, "Impact of Destination Image, Place?Attraction, Tourist Satisfaction on Tourist Loyalty,"?Palarch's Journal of Archaeology of Egypt/Egyptology, Vol. 18, No. 4, pp. 2482-2497, 2021. 

  9. E. Sirakaya & A.G. Woodside, "Building and?Testing Theories of Decision Making by?Travellers," Tourism Management, Vol. 26, No. 6,?pp. 815-832, 2005. doi:10.1016/j.tourman.2004.05.004 

  10. W. Gartner, Tourism Development-Principle,?Processes and Policies, International, 1996, Thomson?Publishing Company. 

  11. P.K. Ankomah & J.L. Crompton, "Influence of?Cognitive Distance in Vacation Choice," Journal of?Travel Research, Vol. 23, No. 1, pp. 133-142, 1996. 

  12. S.H. Um & J.L. Crompton, "The Roles of Perceived?Inhibitors and Facilitators in Pleasure Travel?Destination Decis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Vol. 30, No. 3, pp. 18-25, 1992. 

  13. A. Pizam & Y. Mansfeld, Tourism, Crime and?International Security Issues, John Wiley & Sons,?2006. 

  14. P.L. Pearce & U.I. Lee, "Developing the Travel Career?Approach to Tourist Motivation," Journal of Travel?Research, Vol. 43, pp. 226-237, 2005. doi.org/10.1177/004728750427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