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이 중심의 블록 코딩 수업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a Play-oriented Block Coding Cla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619 - 624  

김정이 (성결대학교 미디어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역량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학생들의 정보 교육 격차 해소 등을 목적으로 초등학생 대상 방학 중 블록코딩 수업에 대한 사례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놀이 중심의 블록코딩 수업의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운영하고 학생들의 흥미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2차의 자문과 수정을 통해 교안을 완성하여 수업을 운영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흥미도에 변화를 t-검정을 통해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설계한 놀이 중심의 블록코딩 수업은 학생들의 흥미도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현실감 높은 놀이 활동을 통한 학생주도의 학습 과정과 몰입, 그리고 그룹 활동으로 인한 친교와 협업, 의사소통 등의 흥미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학습 흥미를 높여주는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of digital competency education is highlighted, this study is a case study on block coding class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during vacation for the purpose of bridging the information education gap among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operate a play-cent...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7)

  1. A.H. Lee, "Domestic Research Trends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KAEIM), Vol. 24, No. 2, pp. 277-301, 2018. DOI: 10.15833/KAFEIAM.24.2.277 

  2. J.H. Lee, and S.M. Oh, "Study of Unplugged Education Program Based on Play Learning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JCIC), Vol. 7, No. 2, pp. 79-90, 2021. DOI: 10.32823/jcic.7.2.202105.79 

  3. N.J. Park,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STEAM Program through Simulation Hacking Play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JKAIE), Vol. 20, No. 3, pp. 273-282, 2016. 

  4. S.Y. Lee, and S.H. Kim, "Comparison of Play Implementation between 2019 Revised Nuri Course and Curriculum for the 1st grade of elementary school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 Connection of Kindergarten-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JLCCI), Vol. 21, No. 23, pp. 619-637, 2021. 

  5. B.Y. Lim, "Current Status and Challenges of Play Education in Schools", Issue Paper, 2018. 

  6. J.B. Song, "Development of Play-Centered Korean Language Education Program for Low-E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JPEE), Vol. 12, No. 2, pp. 301-308, 2020. DOI: 10.14702/JPEE.2020.301 

  7. E.Y. Jeong, "The Effects of Play Activities in Class on the Key Competency Develop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Vol. 27, No. 2, pp. 93-112, 2020. 

  8. J.Y. Ahn, "Issue and Analysis of Research Topic Trend Concerning Play in Elementary Education After the 2019 Revised Nuri-curriculum",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HSS21), Vol. 13, No. 2, pp. 1965-1980, 2022. 

  9. S.H. Yu, "Approaches to Instruction with Play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15, No. 2, pp. 283-314, 2002. 

  10. H.W. Yu, "[10] S.H. Yu, "Approaches to Instruction with Play in Elementary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kyung National University, Febuary, 2011. 

  11. J.Y. Noh, and K.H. Park, "The Interest of Activity and Learning Contents in SW Education Using Robot: Focused on Hamster Robo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JKAIE), Vol. 23, No. 1, pp. 85-95 2019. DOI : 10.14352/jkaie.2019.23.1.85 

  12. K.H. Moon, and H.P. Kim, "The Effects of Robot Education Program Applied with Storytell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ies and Interests about Robo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SKPAE), Vol. 21, No. 1, pp. 1-15 2015. DOI : 10.17055/jpaer.2015.21.1.1 

  13. J.M. Lee, H.K. Park, and H.S. Choi,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Robots on Computational Thinking, Creativity, Academic Interest and Collaborative Skil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JKAIE), Vol. 22, No. 1, pp. 9-21 2018. DOI : 10.14352/jkaie.2018.22.1.9 

  14. S.Y. Kim, T.K. Kim, K.U. Lim, Y.B. Joe, and J.Y. KIm, "A Proposal for the Design of Augmented Reality Reading Activity Application and Class Model Based On Nuri Curriculum",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9, No. 1, pp. 355-360 2023. 

  15. S.H. Kim, and C.I. Lim, "Development of a Conceptual Model for Forum Theater Instructional Design Utilizing Digital Media",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2, No. 3, pp. 453-486 2016. DOI : 10.17232/KSET.32.3.453 

  16. S.H. Jin, "The Efects of using Vlogs for English Language Learning on Korean EFL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Interest, and Speaking Skill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MALL), Vol. 24, No. 3, pp. 157-186 2021. DOI : 10.15702/mall.2021.24.3.157 

  17. M.H. Park, and J.S. Pa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 in Preliminary Application of the Revised Curriculum - Focused on 'Exploratory Activity' and 'Story Corner' in Elementary Textbooks for the First and Second Grades -",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JERM), Vol. 19, No. 1, pp. 163-183 200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