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와 어린이집 흥미 영역 환경과의 접속-배치에 관한 질적 연구
Qualitative study on the connection-assemblage of interest area and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927 - 934  

김윤미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및 고려사이버대학교) ,  윤은주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및 창의융합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 흥미 영역 환경과 유아가 어떻게 접속되고 배치되는지, 그 과정을 탐구하였다. 유아는 환경이라는 물질과 얽혀 세상을 알아간다. 알아가는 그 과정에 주목하여 흥미 영역이라는 익숙한 환경이 유아의 행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살피기 위하여 물질과 인간 사이의 힘을 강조한 들뢰즈의 접속-배치 개념으로 이해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B 어린이집 만4-5세 혼합반 유아 20명을 2023년 3월부터 5월까지 사전 관찰 2회, 연구관찰 5회를 총 2시간씩 참여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첫 번째, 유아의 진짜 흥미는 성인의 시선이 아닌 유아의 시선에서 찾을 수 있었다. 두 번째, 흥미 영역 환경의 공간과 놀이 자료는 놀이 유형이라는 질서에 맞춰 구조적으로 배치되어 있지만 유아와 접속되면서 그 경계가 모호해졌다. 세 번째, 유아의 놀이가 각 흥미 영역을 벗어나지 않고 놀이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공간은 그 자체로 흥미가 발현되는 하나의 덩어리였다. 본 연구로 인하여 흥미 영역 환경구성에 대한 교수자의 실천에 도움이 되고, 공간과 매체라는 환경이 유아와 접속-배치되면서 유아의 사고에 어떤 흔적을 남기게 될까 매 순간 물음을 던지는 교수자가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process of how children are connected to and placed in the daycare center's interest area environment. Focusing on the process of getting to know, we tried to understand it through Deleuze's concept of connection-placement, which emphasized the power between materials and hum...

Keyword

표/그림 (4)

참고문헌 (28)

  1. Aries, P., "Centuries of childhood: A social?history of family life," Oxford, England: Vintage?Books, 1965.? 

  2. Creswell, J. W.,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3rd?ed.)," 2013.? 

  3. Csikszentmihalyi, M., "Finding flow: The?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1998.? 

  4. Deleuze, G., "Difference et repetition." 1968, Trans?S.H. Kim, 2004.? 

  5. Deleuze, G., Guattari, F., "Mille plateaux:?Capitalisme et schizophrenis 2," 1980, Trans I.?Kim, 2001.? 

  6. Dewey, J., "Interest and effort in education." 1913,?Trans Y. Jo, 2010.? 

  7. Dewey, J., "Democracy and education: An?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1916,?Trans H.W. Lee, 2010.? 

  8. Ha, M., "A study on cognitive children-children?interaction during free-choice activities at?kindergarten," The Journal of Korea Open?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4,?No. 1, 375-402, 2019. DOI: 10.20437/KOAECE24-1-15? 

  9. Jang, H., "Five year children's experiences of?reconstructing the interest areas in the classroom,"?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Vol. 19, No. 16, pp. 979-1002, 2019.?DOI: 10.22251/jlcci.2019.19.16.979? 

  10. Ji, M.-S., Lee, S.-B., "The effects of pre-service?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on their?perception of children's rights,"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9, No. 4,?pp. 85-93, 2023. DOI: 10.17703/JCCT.2023.9.4.85? 

  11. Kim, H., "A critical examination of play?plan-play-evaluation routine during free play in?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s," Journal of?Educational Studies, Vol. 44, No. 3, pp. 1-17, 2013.? 

  12. Kim, H., "A Critical analysis on free-choice?activities from the perspectives of play," Early?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12, No. 3, pp.?5-23, 2017. DOI: 10.16978/ecec.2017.12.3.001? 

  13. Kim, M.S., "Thinking of kindergarten teachers and?responses of children about using a name tag,?which is used to choice an interest center, during?the free choice activities," The Graduate School of?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2.? 

  14. Kim, S.-J., Hong Y.-H., "A study on teachers'?roles and conflicts at free choice activity in a?kindergarten," The Journal of Anthropology of?Education, Vol. 7 No. 2, pp. 137-169, 2004.? 

  15. Lee, D.K., Lim, J., "Entry strategies of?preschoolers for participating in a peer play?group,"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4, No. 2, pp.?409-438, 2009.? 

  16. Lee, E.J., Won, K., "Young children's free choice?activities and a play rule restricting the number of?play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Education, Vol. 12, No. 1, pp. 57-81, 2014.? 

  17. Lim, B.Y., "A study for revision of "play" based?national early childhood curriculum for future?societ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Research, Vol. 27, No. 4, pp. 59-78, 2017. DOI: 10.21024/pnuedi.27.4.201712.59? 

  1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Revised) General?overview of Nuri Course," Ministry of Education,?Science and Technology, 2015.? 

  19.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health and?welfare, "2019 Revised Nuri Course Play?Understanding Data," Ministry of Education,?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9.? 

  20. Na, E.S., Han, S.-J., "The study of the Context of?Flow in Young Children's free-choice Activities,"?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Welfare, Vol. 15, No. 1, pp. 61-78, 2011.? 

  21. Renold, E., Mellor, D., "Deleuze and Guatarri in the?nursery: Towards an ethnographic multi-sensory?mapping of gendered bodies and becomings," In R.?Coleman & J. Ringrose (Eds.), Deleuze and?research methodologies, pp. 23-41, 2013.? 

  22. Yeu, H.-R., "Children's modes of experiencing?role-play activities and their educational meaning?: A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Korean?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1, No.?3, pp. 55-79, 2001.? 

  23. Yoo, H.J., "Reconsideration of subjects in the?construction of areas of interest in indoor?educational environments," The Research of Child?Education and care, Vol. 5, No. 2, pp. 5-25, 2009.? 

  24. Yoo, Y.-S., Ahn, J.Y., "Action research on?operation of the interest area based on a?play-oriented curriculum within a class of three?year-old'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Review, Vol. 27, No. 1, pp. 31-59, 2023. DOI:?10.32349/ECERR.2023.2.27.1.31? 

  25. Yun, J., "Finnish National Curriculum Reform as?the realization of democracy: Lessons for Nuri?Curriculum Reform," Journal of Korean Child Care?and Education, Vol. 11, No. 1, pp. 373-393, 2015.? 

  26. Yun, E., "Becoming-early childhood teacher?educator: Applying Deleuzian methodology,"?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Vol. 24, No, special, pp. 133-151, 2018. DOI:?10.18023/ijece.2018.24..008? 

  27. Yun, E., Song, Y., Kim, Y., Kim, M., Go, E., "A?study on the experiences of implementing?Deleuze's 'asygnifying rupture' in early childhood?curriculum with the post-qualitative research?methodolog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Education, Vol. 39, No. 2, pp. 361-384, 2019. DOI:?10.18023/kjece.2019.39.2.015? 

  28. Won, J.-S., Yun, E., "The chatter among child?care and education teachers during the transitional?period of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Journal of Creativity and Convergence, Vol. 1, No.?2, 47-69, 2021. DOI: 10.23021/JCC.2021.1.2.4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