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선 항공기 연료소모량 추정및 정확도 향상
Estimation of Domestic Aircraft Fuel Consumption and Improved Accuracy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5, 2023년, pp.649 - 657  

홍혜진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최지헌 (진에어) ,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산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AO는 2016년 39차 총회에서 국제항공 탄소 상쇄 감축제도(CORSIA; carbon offsetting and reduction scheme for international aviation)를 채택하였고, 2023년 1월 1일 기준 우리나라를 포함한 115개국이 CORSIA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항공 산업에서 발생하는 탄소는 항공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주요인이므로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서는 연료소모량을 절감해야 한다. 방안별 효과를 예측하고 시행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시뮬레이션 수행 등 사전 연구가 필수적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려면 양질의 데이터가 필요한데 그 중 실제 연료소모량 자료는 항공사의 내부 자료로 공개가 되지 않아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제 연료소모량 자료를 기반으로 연료소모량을 추정하는 모형을 구축한 후, 모형의 고도화를 수행하여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AO adopted the Carbon Offsetting and Reduction Scheme for International Aviation (CORSIA) at the 39th General Assembly in 2016, and 115 countries, including South Korea, expressed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in CORSIA as of January 1, 2023. Since carbon generated in the aviation industry is mai...

주제어

표/그림 (2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정밀한 연료소모량 추정을 위해 비행구간과 지상이동구간으로 나누어 구간별 연료소모량을 추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제 연료소모량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논문은 FDR (flight data recorder) 데이터 없이도 연료소모량을 실제와 유사하게 추정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중점을 두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ICAO, Annex 16, Environmental Protection Volume 4,?Carbon Offsetting and Reduction Scheme for International?Aviation(CORSIA), International Civil Aviation?Organization, 2018. 

  2. ICAO, Environmental Report, Chapter 6, Climate Change?Mitigation : CORSIA, International Civil Aviation?Organization, 2019. 

  3. J. H. Park, Estimation of flight fuel consumption based on?flight track data and the reliability analysis, Master's thesis,?Korea Aerospace University, Gyeonggi-do, Korea, Feb.?2014. 

  4. E. Calvo Buendia, K. Tanabe, A. Kranjc, J. Baasansuren, M.?Fukuda, S. Ngarize, A. Osako, Y. Pyrozhenko, P.?Shermanau and S. Federici,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Volume 2, Energy, IPCC,?2006. 

  5. J. S. Woo, Y. J. Lee and K. E. Yoo, "A case study of aircraft?taxi fuel consumption prediction model (A380 case),"?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Aeronautics, Vol. 28, No. 2, pp.29-35, Jun. 2020. 

  6. K. Seymour, M. Held, G. Georges and K. Boulouchos,?"Fuel estimation in air transportation: modeling global fuel?consumption for commercial aviation," Transportation?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Vol. 88,?Nov. 2020. 

  7. U.S. DOT Volpe Center,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Tool (AEDT) User Manual, version 3e, U.S. Department of?Transportation Volpe National Transportation Systems?Center, 2022. 

  8. U.S. DOT Volpe Center,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Tool (AEDT) Technical Manual, version 3e, U.S.?Department of Transportation Volpe National?Transportation Systems Center, 2022. 

  9. J. Y. Yang, S. Y. Jeon and H. S. Lee, "Predictive models?and visualizations according to outcome variables using r -?focusing on regression analysis," Journal of Health?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 47, pp. 21-30, Aug. 2022. 

  10. G. Zhang, Comparison of principal component analysis?methods of missing data,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Seoul, Korea, Jun.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