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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이륙중량 추정을 위한 관련 요인 분석 (B737-800을 중심으로)
Analysis of Associated Factors for Aircraft Takeoff Weight Estimation (Based on B737-800)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5, 2023년, pp.658 - 665  

이승표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산업공학과)

초록

이륙중량은 항공기의 탄소 배출량과 연료 소모량을 추정할 때 정확도를 향상시킬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다. 하지만 이륙중량은 항공사의 경영전략을 유추할 수 있는 민감한 유상하중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외부 유출이 불가능하다. 선행연구에서 이륙중량을 추정할 수 있는 몇 가지 모델이 제시되었지만, 연구자는 알 수 없는 조종사가 설정하는 변수들에 의해 연구의 한계가 존재한다고 지적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통제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이륙중량과 연관된 여러 변수를 확인하였다. 그중 이륙중량의 정확도를 향상시킬수 있는 변수를 선별하였고 이를 상용화된 ADS-B 정보에 적용하여 추정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하는 추정 식은 평균적인 이륙중량을 추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륙중량 범위 내의 모든 구간에서 추정을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ke-off weight is a key factor for improving accuracy when estimating an aircraft's carbon emissions and fuel consumption. However, the takeoff weight contains sensitive payload information that can infer the airline's management strategy, making it impossible to leak it outside. Although several m...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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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이륙중량 추정을 위해 상용화된 ADS-B 정보를 활용하였고 정확한 추정을 위하여 비행 특성을 고려한 비행 구간을 특정할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 이륙중량과 시간상으로 일치하는 Takeoff roll(이륙 활주) 및 Initial climb(초기 상승) 구간을 선정하였으며 ADS-B 데이터 중에서는 항공기의지시속도(Indicated speed)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종사만이 알 수 있는 Flap 설정을 상용 ADS-B의 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조종사의 엔진 추력 설정에 영향을 적게 받는 요소들을 활용하여 이륙중량을 추정하였다. 추정 식은 평균적인 값을 추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륙중량 모든 범위 내에서의 값을 추정한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는 이륙중량 추정을 위해 상용화된 ADS-B 정보를 활용하였고 정확한 추정을 위하여 비행 특성을 고려한 비행 구간을 특정할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 이륙중량과 시간상으로 일치하는 Takeoff roll(이륙 활주) 및 Initial climb(초기 상승) 구간을 선정하였으며 ADS-B 데이터 중에서는 항공기의지시속도(Indicated speed)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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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CAO Environmental protection. ICAO CORSIA CO 2 ?Estimation and Reporting Tool (CERT) [Internet]. Available:?https://www.icao.int/environmental-protection/CORSIA/Pages/CERT.aspx 

  2. Y. S. Chati and H. Balakrishnan, "Modeling of Aircraft?Takeoff Weight Using Gaussian Processes," The Journal of?Air Transportation, Vol. 26, No. 2, pp. 78, April. 2018. 

  3. S. Salgueiro and R. J. Hansman, "Aircraft Takeoff and?Landing Weight Estimation from Surveillance Data," in IAA?SciTech Forum, San Diego, CA & Virtual, pp. 10, 2022. 

  4. H. Lee and G. B. Chatterji, "Closed-Form Takeoff Weight?Estimation Model for Air Transportation Simulation,"?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Fort?Worth, Texas, pp.1, 13, 2010. 

  5. W. Blake, Jet Transport Performance Methods, Boeing, pp.?27-1 - pp.27-20, 2009. 

  6. Flight operations engineering boeing commerical airplane?group, Flight Planning and Performance Manual, Boeing,?pp. 1.2.35-36, 1.3.37-38. 1.3.77-78, 2010.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n?Airworthiness Standard, Part. 1, General. Ministry of Land?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 1-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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