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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자전거 따릉이 재배치를 위한 실시간 수요예측 모델 연구
Demand Forecasting Model for Bike Relocation of Sharing Station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4 no.5, 2023년, pp.107 - 120  

김유신 (Data Analytics, AirDeep Inc)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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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심 내 교통량 감축과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2015년 도입된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이용자가 해마다 배 이상 증가하여 2023년 기준 2700여 대여소에서 4만 3천여 대가 운영 중이며 누적 가입자 4백만 명을 넘어서는 서울시민이 뽑은 가장 성공적인 공공 정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러나 따릉이 이용이 급속도로 증가됨에 따라 자전거 수요·공급 불일치로 인한 자전거 부족 민원도 급증하여 효율적인 자전거 재배치가 강하게 요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공유자전거의 대여·반납 이력 데이터, 기상데이터, 공휴일 정보, 따릉이 대여소 정보 등을 기반으로 따릉이 이용 패턴과 특성을 분석하고,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해 대여소별 따릉이 대여·반납 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대여소별 안전재고를 확보할 수 있는 따릉이 재배치 수량을 도출하고 이를 서울시설공단 따릉이 관리App에 시범서비스 하였다. 따릉이의 수요를 실시간으로 예측하고 현재 거치 중인 재고량과 비교하여 적절한 수량의 자전거를 재배치한다면 자전거 부족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blic bicycle of Seoul, Ttareungyi, was launched at October 2015 to reduce traffic and carbon emissions in downtown Seoul and now, 2023 Oct, the cumulative number of user is upto 4 million and the number of bike is about 43,000 with about 2700 stations. However, super growth of Ttareungyi has c...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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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1500여개의 대여소들을 비슷한 유형과 패턴으로 군집화하고, 다음으로 각 군집에 속한 대여소들을 대상으로 과거의 따릉이 대여량과 반납량을 기계학습한 후 마지막으로 이를 이용해 앞으로 발생할 대여량과 반납량을 예측하는 실시간 따릉이 수요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자전거 수요/공급 불일치를 해소하기위해 서울시는 공공자전거 전담 배송직원을 통해 대여소간 자전거를 인위적으로 재배치하고 있으며, 서울시설공단의 대여소현황 App에서 제공되는 대여소별 실시간 자전거 거치 현황을 보고 특정 대여소의 자전거가 일정수준 이상으로 많거나 적을 경우 해당 대여소 자전거를 회수 혹은 재배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따릉이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대여소별로 자전거 부족, 과잉 등 이용률 편차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해소할 수 있는 효율적 자전거 재배치 방안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따릉이의 대여․반납에 따른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라 추가적인 자전거 재배치 수량을 조절하여 안전재고량을 확보할 수 있는 따릉이 안전재고 수요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와 관련한 데이터는 서울시설공단으로부터 2019년 따릉이 대여․반납 이력 데이터를 지원받았으며, 서울의 기상데이터와 공휴일 정보, 따릉이 대여소정보는 공공빅데이터 API를 통해 수집 분석하였다.
  • 만약 자전거 수요를 실시간으로 예측하고 현재 거치 중인 재고량과 비교하여 적절한 수량의 자전거를 재배치한다면 자전거 부족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데이터 분석과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해 따릉이 수요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각 대여소별 안전재고를 확보할 수 있는 자전거 재배치 수량을 도출하고자 한다. 먼저 따릉이와 대여소의 특성 및 이용 패턴 분석 위해 주관기관인 서울시설관리공단으로부터 따릉이 대여와 반납 이력 데이터와 대여소별 자전거 거치 현황을 수집하고,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따릉이 대여소 현황, 서울시 각 지역별 날씨 데이터 등을 수집하여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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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ayeong Jeong, Taihun Lee, Jae Kwon Kim, Oe?Jung Kim, Chan Young Kim, "A dynamic relocation?routing model for mitigating the hot-spot congestion of?public bike: A case of Nubija in Changwon city,"?JKDIS, vol.32, no.1, pp. 75-95, 2021.?http://dx.doi.org/10.7465/jkdi.2021.3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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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Inwoong Jung, Hyunseop Uhm, Young Hoon Lee,?"Demand Driven Reallocation in Bike Sharing?System," JKORMS, vol.43, no.4 pp.17-31, 2018.?https://doi.org/10.7737/JKORMS.2018.43.4.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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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Federico Chiariotti, Chiara Pielli, Andrea Zanella,?Michele Zorzi, "A Dynamic Approach to Rebalancing?Bike-Sharing Systems," Sensors, Vol.18, No.2, 2018.?https://doi.org/10.3390/s18020512 

  14. KBS, "따릉이 대여 3천만건 넘어...절반은 출퇴근때?이용", 2019.?http://news.kbs.co.kr/news/view.do?ncd4315859&refA 

  15. TBS뉴스, "서울 시민의 발 '따릉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 2023.?http://tbs.seoul.kr/news/newsView.do?typ_8007&idx_8003507701&seq_80020500380 

  16. 한겨례, "서울시민이 뽑은 1위 정책은 따릉이,"?2019. www.hani.co.kr/arti/area/capital/920256.html 

  17. 서울열린데이터광장, http://data.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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