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7 no.5, 2023년, pp.783 - 790
최근 교육과 기술의 융합이 강조되면서 에듀테크라는 용어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교내에서도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학과 재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퀴즈 앤플랫폼을 사용한 후 만족도와 일반적 특성에 따른 퀴즈 앤 플랫폼의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형태에 따른 만족도 분석 결과 실습수업, 이론+실습수업, 이론수업의 순이었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론수업 중 원하는 수업 방식은 핵심수업(퀴즈 풀이), 강의식 수업, 토의, 토론 수업이었다.셋째, '수업에서 퀴즈 앤은 적절하게 사용 되었다.' 가 4.27±0.60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나는 본 교과목에 관심이 많다.'는 3.98±0.74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수업 방법에 대한 호응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넷째, '수업에 퀴즈 앤을 적용하니 흥미롭고 재미가 있었다.' 가 4.24±0.94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퀴즈 앤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뒷받침이 이루어져야 한다.'가 3.49±0.96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나이에 따른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퀴즈 앤을 활용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나, 학생과 상호 작용하는 교수자의 만족도는 조사 하지 못하였으며, 차후 에듀테크를 활용하기 위한 수업에서 교수자의 만족도를 고려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에듀테크를 선택하고 활용되기까지 대학에서는 제도적 뒷받침과 지속적인 관심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The term edutech has recently been attracting attention as the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technology is emphasized. Schools are also exploring teaching methods using edute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tisfaction of 210 radiology students after using Quizn Platform and the diffe...
S. Y. Byun, "EduTech, and 'A Place Called?School'",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Study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10, pp. 59-82, 2021.
H. N. Nguyen, H. S. Kim, Y. J. Jo, K. Dieter,?"Sharing Cognition LMS : an Alternative Teaching?and Learning Environment for Enhancing?Collaborative Performance", Educational technology?international, Vol. 16. No. 1, pp. 1-30. 2015.
S. W. N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Edutech Based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HSS21), Vol. 11. No. 3, pp. 1677-1692. 2020.
A. H. Byun, H. J. Kim, "The Effect of Design?Class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the Era of?COVID-19 on Social Responsibility of High School?Student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35 No. 4, pp. 251-267. 2022
https://emeritus.org/blog/online-learning-edtech-trends-2023/
http://www.keris.or.kr/eng/main.do
S. H. Kim, In the Digital Big Data Clasrom Reality?and Aplication of Smart Education : Learner-Centered?Education using Edutech", Journal of the Korea?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15, No. 4, pp. 279-286, 2021. http://dx.doi.org/10.21184/jkeia.2021.6.15.4.279
E. J. Jang, M. S. Choi, "Analysis on the?Online-Offline Learning Recognition of College?Students for University Flipped Learning Lessons",?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Information and Media, Vol. 23, No. 4, pp. 891-917, 2017. http://doi.org/10.15833/KAFEIAM.23.4.891
B. K. Lim,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University Students' TOEIC Achievement", Journal?of Future English and Literature, Vol. 25, No. 1, pp. 475-498, 2020.
H. J. Lee, "The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Model on Self-directed Learning in Higher English?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8, No. 1, pp. 1-24, 2012.
Quizn, softN, 2020. From URL; https://www.askedtech.com/product/499433
J. E. Lee, "A study on ways to revitalize high?school art education using edtech based on future?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23.
B. R. Lim,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in?online inquiry-based learning environment:?implications for design of inquiry on the web",?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9, No. 3,?pp. 69-99, 2003. http://dx.doi.org/10.17232/KSET.19.3.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