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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앤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에서 방사선과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Survey of Radiology Students' Satisfaction in Classes using the Quizn Platform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7 no.5, 2023년, pp.783 - 790  

박정규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최근 교육과 기술의 융합이 강조되면서 에듀테크라는 용어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교내에서도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학과 재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퀴즈 앤플랫폼을 사용한 후 만족도와 일반적 특성에 따른 퀴즈 앤 플랫폼의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형태에 따른 만족도 분석 결과 실습수업, 이론+실습수업, 이론수업의 순이었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론수업 중 원하는 수업 방식은 핵심수업(퀴즈 풀이), 강의식 수업, 토의, 토론 수업이었다.셋째, '수업에서 퀴즈 앤은 적절하게 사용 되었다.' 가 4.27±0.60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나는 본 교과목에 관심이 많다.'는 3.98±0.74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수업 방법에 대한 호응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넷째, '수업에 퀴즈 앤을 적용하니 흥미롭고 재미가 있었다.' 가 4.24±0.94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퀴즈 앤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뒷받침이 이루어져야 한다.'가 3.49±0.96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나이에 따른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퀴즈 앤을 활용한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나, 학생과 상호 작용하는 교수자의 만족도는 조사 하지 못하였으며, 차후 에듀테크를 활용하기 위한 수업에서 교수자의 만족도를 고려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에듀테크를 선택하고 활용되기까지 대학에서는 제도적 뒷받침과 지속적인 관심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rm edutech has recently been attracting attention as the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technology is emphasized. Schools are also exploring teaching methods using edute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tisfaction of 210 radiology students after using Quizn Platform and the diff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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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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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대학에서는 에듀테크 수업을 도입하고 장려하고 있으며, 교내에 정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고자 하였다. 따라서, 국내 대표 통합형 에듀테크 플랫폼인 퀴즈 앤을 활용하고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대학에서는 에듀테크 수업을 도입하고 장려하고 있으며, 교내에 정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고자 하였다. 따라서, 국내 대표 통합형 에듀테크 플랫폼인 퀴즈 앤을 활용하고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학과 재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퀴즈 앤 플랫폼을 사용한 후 만족도와 일반적 특성에 따른 퀴즈 앤 플랫폼의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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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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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A. H. Byun, H. J. Kim, "The Effect of Design?Class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the Era of?COVID-19 on Social Responsibility of High School?Student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35 No. 4, pp. 251-267.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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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B. R. Lim,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in?online inquiry-based learning environment:?implications for design of inquiry on the web",?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9, No. 3,?pp. 69-99, 2003. http://dx.doi.org/10.17232/KSET.19.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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