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터빈 케이스의 컨테인먼트 성능 평가
Turbine Case Containment Capability Evaluation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7 no.5, 2023년, pp.19 - 27  

백준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상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이수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터빈 케이스의 컨테인먼트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충격 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경우 변형률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유동 응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충격 거동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변형률 속도가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3가지 재료 모델(Cowper-Symonds, Johnson-Cook, Modified Johnson-Cook)을 충격 해석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해석에 적용된 재료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서 알루미늄 6061 평판에 대한 충격 시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과 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Modified Johnson-Cook 모델이 가장 적은 오차를 보였다. 끝으로 해당 재료 모델을 터빈 케이스의 컨테인먼트 성능 평가에 적용하여 블레이드의 초기 속도에 따른 관통 여부와 충돌 부위에서 발생한 응력과 변형률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used finite element analysis to conduct a containment capability evaluation of a turbine case. When analyzing the impact behavior of structures subjected to impact loads, it is important to consider the strain rate, as it affects the increase in flow stress. Therefore, we applied t...

주제어

표/그림 (22)

참고문헌 (9)

  1. J. B. Husband, "Developing an efficient FEM structural?simulation of a fan blade off test in a turbofan jet engine"?PhD Thesis, University of Sakatchewan, 2007. 

  2. K. S. Carney, J. M. Pereira, D. M. Revilock and P. Matheny,?"Jet engine fan blade containment using an alternate?geometry."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36.5, pp. 720-728, 2009. 

  3. B. Yang, "Blade containment evaluation of civil aircraft?engines."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26.1, pp. 9-16.?2013. 

  4. J. Heady, J. M. Pereira, C. R. Ruggeri and G. A. Bobula,?"Establishing a Ballistic Test Methodology for?Documenting the Containment Capability of Small Gas?Turbine Engine Compressors." American Helicopter?Society Annual Meeting. 2009. 

  5. S. Abotula and V. B. Chalivendra, "An experimental and?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 static and dynamic?constitutive behaviour of aluminium alloys." The Journal?of Strain Analysis for Engineering Design, 45.8, pp. 555-565, 2010. 

  6. G. R. Johnson, W. H. Cook, "A constitutive model and data?for materials subjected to large strains, high strain rates,?and high temperatures." Proceedings of the Seventh?International Symposium on Ballistics, Hague, The?Netherlands, pp. 541-547, 1983. 

  7. Z. Jia, B. Guan, Y. Zang, Y. Wang and L. Mu, "Modified?Johnson-Cook model of aluminum alloy 6016-T6 sheets at?low dynamic strain rates." Materials Science and?Engineering: A, 820:141565, 2021 

  8. W. J. Kang, S. S. Cho, H. Huh and D. T. Chung, "Modified?Johnson-Cook model for vehicle body crashworthiness?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21, vol.?4, no. 5, pp. 424-435, 1999. 

  9. S. P. F. C. Jaspers, J. H. Dautzenberg, "Material behaviour?in conditions similar to metal cutting: flow stress in the?primary shear zone."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Technology, 122(2-3), 322-330,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