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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적 시스템을 강조한 2D 플랫포머 게임 개발
Development of 2D Platformer Game with an Emphasis on Achievement System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5, 2023년, pp.207 - 213  

남정원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부) ,  허원회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업적 시스템은 게임의 한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하여, 현재는 업적이 없는 게임을 찾기가 어려워졌다. 그러나 이러한 업적 시스템의 도입은 성취감과 몰입감 저하, 난이도 설정의 실패와 같은 여러 단점을 수반하고 있다. 그런 업적 시스템의 단점마저 게임의 독특한 특징으로 승화시켰던 업적 게임 장르가 있었지만, 그 수가 줄어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 게임의 단점을 고쳐 업적을 좋아하는 마니아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업적 게임 'Achievement Run'을 개발했다. 본 논문은 'Achievement Run'이라는 새로운 업적 게임의 개발 과정을 소개하고, 심층 인터뷰를 통해 게임의 업적 시스템이 대체로 긍정적인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한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 논문은 업적을 중시하는 게임 마니아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의 전반에 걸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hievement systems have proliferated so quickly in gaming that it's hard to find a game that doesn't have them. However, their introduction has come with a number of drawbacks, including a lack of sense of accomplishment and immersion, and a lack of difficulty setting. There is a genre of achievem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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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은 그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게임 개발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이러한 마니아층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게임의 개발 과정을 통해 게임에 업적 시스템을 통합하고, 게임의 업적 시스템이 대체로 긍정적인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한다는 결과를 심층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게임 개발자들이 더 효과적인 업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데 참고가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Achievement Run"의 업적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근거를 얻기 위해 주변 지인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작감의 향상을 위해, 기존에 성공적인 게임들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특히, 플랫포머 게임의 대표작인 'Celeste'의 조작 방식을 참조하였다.
  • 플레이어가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빠른 로딩 시간과 끊김 없는 플레이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게임 엔진 내 최적화 기능을 적극 활용하고, 불필요한 리소스 사용을 최소화하며, 렌더링 효율을 향상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게임의 성능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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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ucas Blair, "The Use Of Video Game Achievements?To Enhance Player Performance, Self-efficacy, And?Motivation", 2011,?https://stars.library.ucf.edu/cgi/viewcontent.cgi?article2826&contextetd 

  2. Juho Hamari, Veikko Eranti, "Framework for Designing?and Evaluating Game Achievements", 2011,?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59841559_Framework_for_Designing_and_Evaluating_Game_Achievements 

  3. Jamie Madigan, "Why Do Achievements, Trophies,?and Badges Work?", 2016,?https://www.psychologyofgames.com/2016/07/why-do-achievements-trophies-and-badges-work/ 

  4. Dave Aubrey, "Are we better off without Xbox?Achievements and PlayStation Trophies?", 2023,?https://videogames.si.com/features/achievements-trophies-bad 

  5. CJ Wheeler, "Are video game achievements good?",?2023,?https://www.rockpapershotgun.com/are-video-game-achievements-good 

  6. In-Suk Lee, Mi-Hyoung Lee, Hee-Kyung Kim, Jeong-Sook?Park, Ji-Hye Son, "A Study on the Internet Game and?Smartphone Usage of the Senior Elementary School?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cooperation Society, Vol.21, No.10, pp.421-432, 2020.?DOI: https://doi.org/10.5762/KAIS.2020.21.10.421 

  7. Hyun-Ji Song, Min-Kyung Lee, Hee-Won Chung, and?Seok-Jong Yu, "A Study of Addiction Detection?Method Based on Smartphone Usage Pattern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Vol. 12, No. 8, pp. 101-106, 2014.,?DOI : 10.14801/kitr.2014.12.8.101 

  8. Jungae, Kim, Eui-young, Cho, "Smartphone Usage?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Vol. 16, No. 3, pp.187-201, Jun. 30, 2016.?DOI: https://doi.org/10.7236/JIIBC.2016.16.3.187 

  9. Martin Wood, "How Celeste's "Coyote Time" Mechanic?Elevates the Platforming Experience", 2022,?https://gamerant.com/celeste-coyote-time-mechanic-platforming-impact-hidden-mechan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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