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중점학교 학생의 블록코딩 플랫폼 KNIME을 활용한 과학-AI 융합 수업 경험 분석
An Analysis of Students' Experiences Using the Block Coding Platform KNIME in a Science-AI Convergence Class at a Science Core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4 no.2, 2024년, pp.141 - 153  

홍의정 (서울대학교) ,  신은혜 (부천공업고등학교) ,  장진섭 (서울대학교) ,  채승철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AI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일상생활과 사회 속 과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과학 교과와 AI를 융합한 과학-AI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융합 수업을 진행하였다. 과학-AI 융합 수업은 감쇠진자의 운동을 정성적으로 이해하고 블록코딩 플랫폼 KNIME을 사용하여 진자의 위치를 예측할 수 있는 AI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별 심층 면담을 통해 학습자의 경험을 이해하고 해석하고자 하였다.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론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참여 동기, 배움과 변화, 어려움과 수업의 한계를 기술하였다. 학생들은 AI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트렌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수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었다. 학생들은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AI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배웠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주변 현상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융합 수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한편, 여전히 익숙하지 않은 플랫폼, AI 원리 이해를 어려움으로 인식하였고 따라해야만 하는 수업 방식의 한계와 수업 내용상의 한계를 인식하였다. 융합 수업의 경험은 실생활의 문제를 AI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학습 동기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이 느낀 어려움과 한계는 더 심화되고 확장된 주제를 학습하고 싶은 동기로 이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AI 융합 수업을 위한 논의 및 제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과학-AI 융합 수업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때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22 revised science curriculum aims to develop the ability to solve scientific problems arising in daily life and society based on convergent thinking stimulated through participation in research activiti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Therefore, we developed a science-AI convergence edu...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45)

  1. Alamaki, A., Maki, M., & Ratnayake, R. M. (2019). Privacy concern, data?quality and trustworthiness of AI-analytics. Proceedings of Fake?Intelligence Online Summit 2019. 

  2. Chassignol, M., Khoroshavin, A., Klimova, A., & Bilyatdinova, A. (2018).?Artificial Intelligence trends in education: a narrative overview.?Procedia Computer Science, 136, 16-24. 

  3. Giorgi, A. (1970). Psychology as a Human Science, New York : Harper?& Row. 

  4. Giorgi, A. (2004). Qualitive research methodology : advanced workshop on?the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method", qualitative research?methodology, Korea Center for Qualitative Methodology. 

  5. Ha, S., & Jho, H. (2022). Physics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Industrial Revolution through the Concepts of Hyper-Convergence,?Hyper-Connection, and Super-Intelligence. NPSM 2022;72:319-328. 

  6. Hemlata, P. G., & Gulia, P. (2019). Experimental Evaluation of Open Source?Data Mining Tools: R, Rapid Miner and KNIME. International Journal?of Innovative Technology and Exploring Engineering 9(1) 

  7. Hong, H., Hyun, S., Jung, S., & Jung, C. (2013). A Case Study on the?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Strategies for Adaptation?to College Life of International Students Education Program. Korean?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6), 561-587. 

  8. Hong, J., & Kim, Y. (2020). Development of AI Data Science Education?Program to Foster Data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6),?633-641. 

  9. Hong, U., Jang, J., & Chae, S. (2023). Development of No-Code AI?Convergence Education Teaching Material Using Graphical Workflow:?KNIME-a Data Analysis Platform. School Science Journal, 17(1),?34-47. 

  10. Jang, J., Hong, U., & Chae. S. (2023). Development of Mathematics, Science,?and Information Convergence Educational Materials Based on Coding?of Artificial Neural Network. School Science Journal, 17(2), 174-191. 

  11. Jho, H. (2020). Discussion for how to Apply Artificial Intelligence to Physics?Education. NPSM 2020;70:974-984. 

  12. Jung, W., Lee, J., & Oh. S. (2011). Investigation on the Difficulties During?Middle School Students' Finding Inquiry Topics on Open-Inquiry?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Education, 31(8), 1199-1213. 

  13. Kang, J. (2021).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Science Anxiety?Experience of Science-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1(4), 283-295. 

  14. Karsoliya, S. (2012). Approximating number of hidden layer neurons in?multiple hidden layer BPNN architecture. International Journal of?Engineering Trends and Technology, 3(6), 714-717. 

  15. Kim, E., & Jhun, Y. (2017). Effects of STEAM Program on Students'?Scientific Literacy which emphasizes Observation in Real World?Phenomena.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8(3), 17-34.?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6), 1208-1220. 

  16. Kim, T., & Kim, B. (2002). Reserch Article : The Comparison of Graphing?Abilities of pupils in grades 7 to 12 based on TOGS(The Test of?Graphing i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in Science Education, 22(4), 768-778. 

  17. Ku, J. (2023).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by College Majors for Liberal?Arts SW Coding Classes-Based on Coding Projects Applying PBL-.?General Education and Citizen, 7(0), 113-138. 10.47142/GEC.7.5 

  18. Le, H., Janssen, J., & Wubbels, T. (2018). Collaborative learning practices:?teacher and student perceived obstacles to effective student?collaboration.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48(1), 103-122. 

  19. Lee, H., & Nam, H. (1999). An Analysis of Factors of High School Student's?Career Choices. The Korean Journal of Career Counseling, 4(1), 53-82. 

  20. Lee, I., & Perret, B. (2022). Preparing High School Teachers to Integrate?AI Methods into STEM Classrooms. In Proceedings of the AAAI?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36, No. 11, pp. 12783-12791). 

  21. Lee, J., & Kwon, G. (2022). Exploring the Effectiveness of CT and AI?Capabilities Through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Culture (JCIC), 8(4), 301-310. 

  22. Lee, J., & Oh, I. (2016). Phenomenological Study on a School Counselor's?Professional Development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17(4), 351-372. 

  23. Lee, J., Kim, K., & Kang, S. (2022). Content System and Teaching/Learning?Case Study for Systematic Converg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Science Subjec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Vol. 22, No. 13, 2022, pp. 623-640. 

  24. Lee, J., Lee, S., & Lee, D. (2021). An Analysis of Educational Effectiveness?of Elementary Level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3), 471-481. 

  25. Lee, M., & Chun, S. (2017). A Study on Improving Logical Thinking Ability?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Entry and Scratch. Korean Journal?of Elementary Education, 28(1), 173-185. 

  26. Lee, S., & Han, J. (2020).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SW Interests,?AI Interests, Level of Programming Skills, AI Self-Efficacy, and?Persistence of AI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Computer Education, 23(6), 51-58. 

  27. Liang J. C., Hwang G. J., Chen M. A. Darmawansah, D. (2021). Roles?and research foci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language education: an?integrated bibliographic analysis and systematic review approach,?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1-27. 

  28.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CA: Sage. 

  29. Mariescu-Istodor, R., & Jormanainen, I. (2019). Machine learning for high?school students. In Proceedings of the 19th Koli calling international?conference on computing education research (pp. 1-9). 

  30. McKenzie, D. L., & Padilla, M. J. (1986).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of 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 (TOGS). Journal of Research in?Science Teaching, 23(7), 571-579. 

  31. Ministry of Education (2020, May 26). 3rd Comprehensive plan for?convergence education of mathematics, science, and information ('20-'24) announcement. Republic of Korea. 

  32. Ministry of Education (2022a). 2022 revised curriculum general main point.?Republic of Korea. 

  33. Ministry of Education (2022b). 2022 revised science curriculum. Ministry?of Education 2022-33 [issue 9]. Republic of Korea. 

  34. Moon, S., Lee, W., & Heo, H. (2022). An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Chemical Class Converging Artificial?Intelligence.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Academic Presentation Conference Papers, 26(1), 113-116. 

  35. Na, J. (2006). A comparative analysis of validity issues in qualitative?research.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9(1), 265-283. 

  36. Ogegbo, A. A., & Ramnarain, U. (2022). A systematic review of?computational thinking in science classrooms. Studies in Science?Education, 58(2), 203-230. 

  37. Oh, S. (2022).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Regarding Social Studies Related Elective Classes. The Journal of?Yeolin Education, 30(3), 163-192.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3.163 

  38. Shin, E. (2022). Science Teachers'Motivation and Perception of Science?AI?Convergence Education. School Science Journal, 16(3), 398-412. 

  39. Shin, W. (2020).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AI Convergence Science?Education in Motion and Energy. The Korea Society of Energy and?Climate Change Education, 10(1), 73-86. 

  40. Shin, W., & Shin, D. (202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ificial?Intelligence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39(1), 117-132. 

  41. Sohn, W. (2020). Devel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of Information Education,?24(5), 453-462. 

  42. Song, J. & Choi W. (2018).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Science Gifted Students Facing Discrepant Experimental Cases.?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10(2), 63-74. 

  43. Song, J., Kang, S., Kwak, Y., Kim, D., Kim, S., Na, J., Do, J., Min, B.,?Park, S., Bae, S., Son, Y., Son, J., Oh, P., Lee, J., Lee, H., Ihm, H.,?Jeong, D., Jung, J., Kim, J., & Joung, Y. (2019). Contents and Features?of 'Korean Science Education Standards (KSES)' for the Next?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Education, 39(3), 465-478. 

  44. Srikant, S., & Aggarwal, V. (2017). Introducing data science to school kids.?In Proceedings of the 2017 ACM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561-566). 

  45. Tedre, M., Toivonen, T., Kahila, J., Vartiainen, H., Valtonen, T.,?Jormanainen, I., & Pears, A. (2021). Teaching machine learning in?K-12 classroom: Pedagogical and technological trajectories for?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EEE Access, 9, 110558-11057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