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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학생을 위한 스캐폴딩 기반 휴머노이드 로봇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affolding Based Humanoid Robot Education Progra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3, 2023년, pp.361 - 374  

고윤미 (단국대학교 자유교양학부) ,  박주연 (덕성여자대학교 차미리사교양대학) ,  이경희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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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SW·AI)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는 사회 모든 구성원에게 필요한 소양 중 하나이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한 SW·AI교육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DDIE 모형에 따라 장애 학생의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인지적, 정서적 스캐폴딩 기반의 휴머노이드 로봇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적용하고 교육성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휴머노이드 로봇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학부모 인터뷰, 수업 참관 후 작성된 관찰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로봇에 관한 관심과 흥미, AI 로봇에 대한 인식, 관계 형성, 학습 지속 의지, 정서적 안정의 다섯 가지 측면에서 교육성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휴머노이드 로봇 교육의 실증적 사례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특수교육 분야에서 로봇 교육의 내용구성과 교육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literacy, which can understand and utilize the principles of softwar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SWAI), is one of the necessary skills for all members of society. Research on SW/AI education targeting general students to increase digital literacy is being actively conducted, but education ...

주제어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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