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하이퍼 블렌디드 실천모델 전략 기반 온라인 직무연수에 참여한 교원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Enhancement of Teaching for Creativity of In-service Teachers Engaged inOnline Professional Development based on Hyper-Blended Practical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1, 2023년, pp.11 - 21  

최영미 (제주대학교 창의교육거점센터) ,  박남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창의성 교육 관련 선행연구는 창의성 변인 및 학습자 대상의 연구를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으나, 창의성 교육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장교사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는 접근도 필요하다. 이 논문은 2022 창의교육 핵심교원 직무연수의 사전 및 사후에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자아 효능감, 환경적 지원, 사회적 가치, 학생의 잠재력 하위 요인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교원 연수의 내용은 하이퍼 블렌디드 실천모델의 이해, 비대면 블렌디드, 다이나믹 퀀텀, 인공지능 활용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디지털 시대의 교육환경 변화와 창의인재 양성으로 구성되었다. 온라인 형태의 직무연수에 참여한 초·중등학교 교원 15명의답변을 윌콕슨의 부호순위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교사의 자아 효능감(Z=-7.636), 사회적 가치(Z=-7.968), 학생의 잠재력(Z=-3.615) 하위 요인에서 사전 보다 사후의 유의한 향상이 있었다. 교사가 일반적으로 스스로의 창의성을 평가한 문항에서도 사전 점수 평균 7.13. 점에서 온라인 직무연수의 사후 평균 8.13점으로 상승하였다. 이 연구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5주간에 걸친 온라인 교원연수가 참여 교사의 창의성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미래 블렌디드 수업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원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직무연수의 운영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research exploring creativity has primarily focused on variables of creativity and creative learners. Considering the salient role of teachers, this study approached the importance of teaching for creativity of in-service teachers. This paper examined the effects of teacher training on teac...

주제어

참고문헌 (23)

  1. Andiliou, A., & Murphy, P. K. (2010), Examining variations among researchers' and teachers' conceptualizations of creativity: A review and synthesis of contemporary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 Review, 5,?201-209. 

  2. An, J. S. (2022), The effect of mathematical creativity?and personality on class by applying the creative and?personality program.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22(1), 503-521. 

  3. Beghetto, R. A. (2006), Creative justic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spective teachers' prior schooling experiences and perceived importance of promoting student creativity. The Journal of Creative?Behavior, 40(3), 149-162. 

  4. Choi, E., & Park, N. (2021), Development and demonstration of creative and convergence textbooks using?creative storytelling techniques. Journal of the Korea?Convergence Society, 12(7), 143-151. 

  5. Choi, E., & Park N. (2021), Improvement of field application for the Hyper-blended practical model based?on EDR.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Conference, 41-43. 

  6. Choi, E., & Park, N. (2022), Application methods and?development assessment tools for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s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based on hyper blended practical?model.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8(2), 117-129. 

  7. Choi, Y., & Park, N. (2022), The satisfaction and view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leaders participated in the in-service training for creative leadership.?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26(1), 55-64. 

  8. Kampylis, P., Berki, E., & Saariluoma, P. (2009),?In-service and prospective teachers' conceptions of?creativity.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4, 15-29. 

  9. Kim, H.-R. (2014), Fostering creativiy in the elementary school English classroom. English Language?Teaching, 26(3), 113-137. 

  10. Kim, S. N., & Hwang, H. S. (2006), Teacher'?self-evaluation on teaching behavior for fostering?creativity.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5(2), 1-24. 

  11. Lee, J., Lee, s., & Shin, T. (2021), Analysis teacher?efficacy and satisfaction of SW interactive training?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Creative Information Culture, 7(3), 145-155. 

  12. Park, C. Y., Seo, H.-A., & Kim, S. N. (2002), Need?analysis on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system for cyber inservice teachers training programs?of creativity-centered science education, The Journal?of Korean Teacher Educatiohn, 19(3), 79-103. 

  13. Park, S. H., & Lee, K. H. (2015), The comparison?of a teachers college and a general college students'?creativity and creative leadership, The Journal of?Creativity Education, 15(2), 67-82. 

  14. Park, S.-H., & Lim, S.-B. (2015), Teacher perceptions of teaching skills and infrastructure in the?classroom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Teacher Education, 31(3), 297-331. 

  15. Plucker, J. A., Beghetto, R. A., & Dow, G. T. (2004),?Why isn't creativity more important to educational?psychologists? Potential, pitfalls, and future directions in creativity research, Educational?Psychologist, 39, 83-96. 

  16. Reunzulli, J. S., Gentry, M., & Reis, S. M. (2007), Enrichment clusters for developing creativity and?high-end learning, Gifted and Talented?International, 22, 39-47. 

  17. Rubenstein, L. D., McCoach, D. B., & Siegle, D.?(2013), Teaching for creativity scales: An instrument to examine teachers' perceptions of factors?that allow for the teaching of Creativity, Creativity?Research Journal, 25(3), 324-334. 

  18. Scott, C. L. (1999), Teachers' bias toward creative?childre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2, 321-328. 

  19. Song, I. S., & Han, Y. Y. (2014), The construct?validation of creativity and roles and tasks of educational psychology for vitalizing creativity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Gifted and Talented, 13(1), 5-20. 

  20. Tan, X., & Wang, H. (2011), Information technology in teacher's professional skill training application,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cience & Education, Singapore, Singapore. 

  21. Um, H.-K., & Song, S.-M. (2022), A study on developing the teacher education program to support?young children's creative play using creativity?techniques,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22(4), 63-85. 

  22. Westby, E. L., & Dawson, V. L. (1995), Creativity:?An asset or burden in the classroom?, Creativity?Research Journal, 8, 1-10. 

  23. Yu, S. G., & Kim, T. Y. (2013), The effect of the?STEAM-based robot learning on the creativity of?elementary IT-gifted students, Korean Journal of?Teacher Education, 29(3), 219-2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