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1~4학년의 자아존중감 변화궤적 및 잠재계층유형
Elementary School Children's Trajectories of Self-Esteem in Grades 1 through 4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6, 2023년, pp.581 - 587  

고슬기 (인천대학교 대학원 유아.숲.자연교육학과)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4학년의 자아존중감 변화궤적 및 잠재계층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8~11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잠재성장모형과 잠재계층성장분석을 실시했다. 먼저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 선형변화모형이 채택되었으며 변화궤적은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미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잠재계층성장분석을 통해 총 4개의 잠재계층 집단('고수준-유지', '저수준-증가', '고수준-감소', '저수준-유지')이 도출됐다. 집단별 분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아동은 '고수준-유지' 집단이었고, 다음으로 '고수준-감소', '저수준-증가', '저수준-유지' 집단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자들은 교육현장에서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상이한 잠재계층유형을 통해 변화할 수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각 유형에 적합한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요구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nge trajectory and latent class types of self-esteem in first to four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 purpose, the Korean Children's Panel data were analyzed using potential growth model and the growth mixture model. As the results, the lin...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0)

  1.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Self-Image, New Jersey City: Princeton?University Press, 1965. 

  2. N. Branden, Six Pillars of Self-Esteem (S. J.?Kim, trans.), Seoul City: Gyoyangin Press, 2015. 

  3. K. H. Trzesniewski, M. B. Donnellan, and R. W.?Robins, "Stability of Self-Esteem Across the Life?Spa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JPSP), Vol. 84, No. 1, pp. 205-220,?2003. DOI: 10.1037/0022-3514.84.1.205 

  4. C. Huang, "Mean-Level Change in Self-Esteem?from Childhood Through Adulthood:?Meta-Analysis of Longitudinal Studies," Review?of General Psychology (RGP), Vol. 14, No. 3, pp.?251-260, 2010. DOI: 10.1037/a0020543 

  5. U. Orth, R. Y. Erol, and E. C. Luciano,?"Development of Self-Esteem From Age 4 to 94?Years: A Meta-Analysis of Longitudinal Studies,"?Psychological Bulletin (PB), Vol. 144, No. 10, pp.?1045-1080, 2018. DOI: 10.1037/bul0000161 

  6. E. H. Erikson,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City: W. W. Norton and Company, 1993. 

  7. L. E. Maxwell, and E. J. Chmielewski,?"Environmental Personalization and Elementary?School Children's Selfesteem," Journal of?Environmental Psychology (JEP), Vol. 28, No. 2,?pp. 143-153, 2008. doi:10.1016/j.jenvp.2007.10.009 

  8. S. H. Kim, "The Analysis of the Effects of?Gender,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Performanc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Self-Esteem: Using Latent Growth Modeling,"?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JEC), Vol. 26,?No. 6, pp. 423-440, 2020. DOI:?10.24159/joec.2020.26.6.423 

  9. Y. J. Song, "Change of School-Aged Children's?Self-Esteem by Their Academic Ability in?Preschool Using Latent Growth Modeling,"?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JED), Vol.?42, No. 2, pp. 543-560, 2022. DOI:?10.34245/jed.42.2.543 

  10. H. S. Choi, and S. Y. Lee, "Classification of?Latent Classes According to the Developmental?Trajectories of Adolescent Self-Esteem and Their?Predictors: Focused on Changes in Happiness,"?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JLCCI), Vol. 20, No. 24, pp. 411-434,?2020. DOI: 10.22251/jlcci.2020.20.24.411 

  11. Y. M. Kim, "Developmental Trajectories and?Predictors of Self-Esteem in Childhood: Growth?Mixture Modeling Approach," Korean Journal of?Child Studies (KJCS), Vol. 44, No. 1, pp. 57-68,?2023. DOI: 10.5723/kjcs.2023.44.1.57 

  12. Y. S. Choi, and J. Y. Lim, "The Cross-Sectional?and Longitudinal Relationships Among?Self-Esteem, Autonomy, Overuse of Media?Device and Happiness in Elementary School?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KJCE), Vol. 32, No. 2, pp. 201-217, 2023. DOI:?10.17643/KJCE.2023.32.2.11 

  13. D. A. Cole, S. E. Maxwell, J. M. Martin, L. G.?Peeke, A. D. Seroczynski, J. M. Tram, K. B.?Hoffman, M. D. Ruiz, F. Jacquez, and T.?Maschman, "The Development of Multiple?Domains of Child and Adolescent Self Concept:?A Cohort Sequential Longitudinal Design," Child?Development (CD), Vol. 72, No. 6, pp. 1723-1746,?2001. oi:10.1111/1467-8624.00375 

  14. K. H. Trzesniewski, M. B. Donnellan, and R. W.?Robins, "Stability of Self-esteem Across the Life?Spa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JPSP), Vol. 84, No. 1, pp. 205-220,?2003. doi:10.1037/0022-3514.84.1.205 

  15.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8th to 13th?Survey Data User Guide of PSKC, Seoul City:?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 Education, 2023. 

  16. H. Y. Kim, "Statistical Notes for Clinical?Researchers: Assessing Normal Distribution (2)?Using Skewness and Kurtosis," Restorative?Dentistry & Endodontics (RDE), Vol. 38, No. 1,?pp. 52-54, 2013. DOI: 10.5395/rde.2013.38.1.52 

  17. L. T.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Vol. 6, No.?1, pp. 1-55, 1999. 

  18. S. L. Sclove, "Application of Model-Selection?Criteria to Some Problems in Multivariate?Analysis," Psychometrika, Vol. 52, No. 3, pp.?333-343, 1987. 

  19. T. Asparouhov, and B. Muthen, Auxiliary?Variables in Mixture Modeling: Using the BCH?Method in Mplus to Estimate a Distal Outcome?Model and an Arbitrary Secondary Mode, Mplus?Web Notes: Version 11, No. 21, 2021.?http://www.statmodel.com/examples/webnotes/webnote21.pdf 

  20. Y. Lo, N. R. Mendell, and D. B. Rubin, "Testing?the Number of Components in a Normal?Mixture," Biometrika, Vol. 88, No. 3, pp. 767-778,?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