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관련 연구동향 분석: 2005년~2022년 국내 학술지 논문 중심으로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mpowerment: Korean Articles Published in 2005 Through 2022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375 - 383  

고슬기 (인천대학교 대학원 유아.숲.자연교육학과)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5~2022년 영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주제로 국내 KCI 등재지에 게재된 논문 87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게재연도와 연구방법 및 연구주제에 따라 분석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국내의 영유아교사 임파워먼트 학술지 연구는 2005년에 처음 게재된 후 2022년까지 매해 지속적으로 수행되었다. 둘째, 연구방법 측면에서 살펴보면 연구유형은 '양적연구', 자료수집방법은 '질문지법', 자료분석방법은 '영향(경로)분석'이 우세했다. 이와 함께 연구대상으로는 '유아반교사'와 '어린이집'이 더 많은 분포를 보였으며, 측정도구로는 'Short와 Rinehart의 척도'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셋째, 연구주제 분석 결과 '임파워먼트의 영향력 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관련 연구에 대한 후속연구를 제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research trends of Korean article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empowerment published in 2005 through 2022. For this purpose, 87 articles were selected and analyzed by years, research methods, and research themes. As results, Korean article on early childhood ...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31)

  1. OECE, Starting Strong III - A Quality Toolbox for?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aris City:?OECD, 2012.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4th Standard?Childcare Curriculum Commentary, Sejong City:?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20. 

  3. Ministry of Education & Ministry of Health and?Welfar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Commentary, Sejong City: Ministry of Education,?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9. 

  4. H. L. Perry, "The Socioeconomic Impact of Black?Political Empowerment in a Rural Southern?Locality," Rural Sociology (RS), Vol. 45, No. 2, pp.?207-222, 1980. 

  5. E. B. Pinderhughes, "Empowerment for Our Clients?and for Ourselves," Social Casework (SC), Vol. 64,?No. 6, pp. 331-338, 1983. 

  6. J. Rappaport, "In Praise of Paradox: A Social Policy?of Empowerment over Prevention," American?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AJCP), Vol. 9,?No. 1, pp. 1-25, 1981. 

  7. D. A. Erlandson, & S. L. Bifano, "Teacher?Empowerment: What Research Says to the?Principal," NASSP Bulletin (NBL), Vol. 71, No.?503, pp. 31-36, 1987. 

  8. G. I. Maeroff, "Teacher Empowerment: A Step?toward Professionalization," NASSP Bulletin?(NBL), Vol. 72, No. 511, pp. 52-60, 1988. 

  9. M. Yonemura, "Reflections on Teacher?Empowerment and Teacher Education," Harvard?Educational Review (HER), Vol. 56, No. 4, pp.?473-481, 1986. 

  10. Short, P. M., Dimensions of Teacher Empowerment,?Program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State College, PA,?2012.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338614. 

  11. C. Marxen, G. Irvine, H. Carlson, J. Billman, & J.?Sherman, "Empowerment Effect Through?Involvement in a Statewide Research Study on?Kindergarten Education," Journal of Early?Childhood Teacher Education (JECTE), Vol. 18,?No. 3, pp. 35-42, 1997. 

  12. K. H. Kim, & J. S. Kim, "The Effects on the?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Job?Involvement by Childcare Directors' Leaderships?and Empower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Education & Educare Welfare (JECEEW), Vol. 9,?No. 4, pp. 5-29, 2005. 

  13. H. Y. Jung, & Y. J. Park, "The Analysis on the?Causal Model Between Empowerment,?Organizational Health & Job Satisfaction of?Edu-Care Teachers," Journal of Korea Open?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JKOAECE), Vol. 10, No. 4, pp. 45-67, 2005. 

  14. E. J. Cho, & E. Y. Park, "A Study on the Perception?and Performance of Child Abuse Perceived by?Childcare Teachers and Mandatory Reporter's?Practical Volition," Journal of Humanities and?Social Science (JHSS), Vol. 11, No. 2, pp. 669-683,?2020. 

  15. Y. M. Lee, & J. H. Ahn, "The Effects of?Empowerment and the Awareness of Reward on?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evelopment?Desire," Journal of Parent Education (JPE), Vol.?12, No. 1, pp. 145-161, 2020. 

  16. H. Hwang, & H. J. Mun, "Effect of Child Care?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Empowerment on Role-Performance,"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JLCCI), Vol. 19, No. 6, pp. 1097-1116, 2019. 

  17. M. S. Choi, Y. O. Choi, & H. Y. Min, "The Influence?of The Perceived Supervisor's Servant Leadership?and The Psychological Empowerment of Childcare?Teachers on Work Engagement," Korean Journal of?Human Ecology (KJHE), Vol. 31, No. 2, pp.?175-186, 2022. 

  18. P. K. Kim, & H. J. Jung, "The Effect of Childcare?Teachers' Awareness of the Rights of Infants and?Toddlers and Empowerment on the Interaction?Between Teachers and Infants and Toddlers,"?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JKCR),?Vol. 12, No. 4, pp. 125-144, 2019. 

  19. M. H. Kim, "A Critical Review on the Research of?Teachers' Empowerment: Trends, Prospect, and?Task,"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JKTE), Vol. 24, No. 1, pp. 31-53, 2007. 

  20. S. K. You, & H. I. Hwang, "An Analysis of?Research Trends on Teacher Professionalism in?Early Childhood Education Sector," Journal of?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KOAECE), Vol. 14, No. 3, pp. 293-314,?2009. 

  21. M. J. Kim, & H. J. Kim, "Analysis of Trends in?Research Related to Nursery and Preschool Teacher?Education Program," Korean Education Inquiry?(KEI), Vol. 33, No. 4, pp. 167-189, 2015. 

  22. J. H. Kim, & E. S. Kim, "An Analysis of Research?Trends in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Teacher,"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Education (JCLE), Vol. 21, No. 2, pp. 327-346, 2020. 

  23. H. J. Jung, & J. H. Bae, "Comparative Analysis of?Trends in Research on Peer Relationships of?Toddlers and Preschoolers," Journal of Korea Open?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JKOAECE), Vol. 20, No. 5, pp. 157-183, 2015. 

  24. H. S. Suh, S. K. Choi, & J. H. Bae, "Research?Trends on Communication Between Early?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Journal of Korea?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JKOAECE), Vol. 24, No. 1, pp. 247-267, 2019. 

  25. M. S. Song,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 of?Theses about Early Childhood Teacher's?Happiness,"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KJCM), Vol. 13, No. 3, pp. 149-169, 2014. 

  26. H. J. Han, "Analysis of Trends of Grit in the Field?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JLCCI), Vol. 21, No. 16, pp. 141-152, 2021. 

  27. P. M. Short, & J. S. Rinehart, "School Participant?Empowerment Scale: Assessment of Level of?Empowerment within the School Environment,"?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EPM), Vol. 52, No. 4, pp. 951-960, 1992. 

  28. G. M. Spreitzer, "Psychological Empowerment in?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AMJ), Vol. 38, No. 5, pp. 1442-1465, 1995. 

  29. D. R. Leslie, C. M. Holzhalb, T. P. Holland,?"Measuring Staff Empowerment: Development of a?Worker Empowerment Scale," Research on Social?Work Practice (RSWP), Vol. 8, No. 5, pp. 212-222,?1998. 

  3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National Child?Abuse Status Report, Sejong City: Ministry of?Health and Welfare, 2017. 

  31. Y. H. Byon, & S. O. Hwang, "Meta-Analysis on?Variables Related to the Happiness of Early?Childhood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Education (KJCE), Vol. 42, No. 6, pp. 595-615,?20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