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6, 2023년, pp.1143 - 1149  

진혜경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윤미진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 4학년 재학생 121명으로, 자료수집 기간은 2023년 04월 24일~06월 12일까지였다. 연구절차는 시나리오 개발, 사전조사, 사례기반학습 수업 적용 및 사후조사 순이었으며,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수업은 1주 50분씩 2주 동안 진행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구하였으며, 대상자의 사례기반학습이 문제해결능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검정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수업을 제공받기 전에 비해 제공받은 후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t=-5.70, p<.001)과 학업적 자기효능감(t=-3.25, p<.002)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우리는 간호교육에서 문제해결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사례기반학습의 활용을 제언한다. 추후 학년별, 간호학 전공 교과목의 학습내용에 따라 적합한 수준의 단계별 임상사례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and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21 grade 4 students, and the data collecti...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2)

  1. H. M. Jenkins, "Improving Clinical Decision?Making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Education, Vol. 24, pp. 242-243, 1985. 

  2. K. R. Shin, J. W. Hwang, and S. J. Shin, "Concept?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in Nursing,"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Vol. 20, No. 5, pp. 707-718, 2008. 

  3. M. H. Lee, and M. S. Park, "The Effect of?Case-Based Learning Based on Flipped Learning?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7,?No. 2, pp. 107-116, 2021.?https://doi.org/10.5977/jkasne.2021.27.2.107 

  4. M. E. Jeong, and H. S. Park, "Effects of?Case-Based Learning on Clinical Decision Making?and Nursing Performance in Undergraduate?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3, pp.?308-317, 2015.?https://doi.org/10.7739/jkafn.2015.22.3.308 

  5. P. S. Richards, and M. R. Inglhart, "An?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Case-Based?Teaching: Does It Create Patient-Centered and?Culturally Sensitive Providers?," Journal of Dental?Education, Vol. 70, No. 3, pp. 284-291, 2006. 

  6. N. Gilboy, and D. Kane, "Unfolding Case Based?Scenarios: A Method of Teaching and Testing,"?Journal of Emergency Nursing, Vol. 30, pp. 83-85,?2004. 

  7. J. A. Kim,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the?Problem Solving Ability, Intrinsic Motivation, and?Cours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Studies, Vol. 27, No. 1, pp. 21-37, 2015. 

  8.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Control," Freeman & company. pp. 606, 1997. 

  9. Y. K. Chung, S. Y. Lee, J. Y. Song, and Y. K. Woo,?"Differential Relations of Students' Perceived?Instructions to Their Motivation, Classroom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The?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Korean Journal?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9, No.?1, pp. 211-235, 2017. 

  10. E. S. Lee, and E. J. Bong, "The Effects of?Self-leadership, Academic Self-Efficacy and?Instructor-Student Interaction on Self-directed?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24, No. 2, pp.?107-114, 2017.?https://doi.org/10.14370/jewnr.2017.23.2.107 

  11. M. H. Lee, and M. S. Park, "The Effect of?Case-based Learning (CBL) on Critical Thinking?Dispositi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of Nursing Students in Pathophysiology Course,"?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Vol. 18, No. 3, pp. 176-184, 2016. 

  12. J. S. Kim, and H. J. Choi, "The Effects of?Case-Bas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Integrative Medicine, Vol. 9, No. 1, pp. 141-150,?2021. https://doi.org/10.15268/ksim.2021.9.1.141 

  13. N. H. Kim, J. Y. Park, and S. E. Jun, "The Effects?of Case-Based Learning (CBL) on Learning?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Students in a Human Physiology Course," Journal?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7, No.?1, pp. 78-87, 2015. 

  14. O. S. Lee, and Y. G. Noh, "The Effect of the?Blended learning and Case- Based Learning on?Learning strategi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9, No. 11,?pp. 373-379, 2021. https://doi.org/10.14400/JDC.2021.19.11.373 

  15. Y. M. Cho, "The Effect of Case-Based Health?Assessment Practical Education on Class?Participa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cademic?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Convergence, Vol. 20, No. 2, pp. 499-509, 2022.?https://doi.org/10.14400/JDC.2022.20.2.499 

  16. N. W. An, "Effect of Case-Based Learning using?Animation Media in Women's Health Nursing,"?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Vol. 23, No. 15, pp. 347-361, 2023. 

  17. S. H. Baik, D. S. Shin, S. O. Chang, G. R. Hong,?S. H. Kwon, M. S. Kim, and S. J. Kim,...?"Baccalaureate Competencies and Curriculum in?Gerontolog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Gerontological Nursing, Vol. 20. No. 2, pp. 76-85,?2018. 

  18. W. S. Lee, S. H. Park, and E. Y. Choi,?"Development of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4, pp.?548-557, 2008. 

  19. P. R. Pintrich, and E. V. De Groot. "Motivational?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Educational Psychology, Vol. 82, pp. 33-40, 1990. 

  20. K. K. Kwon, and H. M. Chung, "Analysis of?Relationship among Academic Self-efficacy, Task?Value, Learning Engagement, Academic?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he?Flipp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3, pp.?407-439, 2018. https://doi.org/10.17232/KSET.34.3.407 

  21. S. K. Chaung, "Change of the Critical thinking?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6, No. 1, pp. 37-42, 2020. https://doi.org/10.17703/JCCT.2020.6.1.37 

  22. S. W. Lee, and B. Y. Kim, "The Effects of a?Psychiatric Nursing Practice Program Using?Situation-Oriented Case-Based Learning,"?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Technology (IJACT), Vol. 10, No. 3, pp. 210-219,?2022. https://doi.org/10.17703/IJACT.2022.10.3.2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