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유망 직업 관점에서 게임에 나타난 직업의 표현 양상 연구
Study on Expression Pattern of Jobs in Game from Perspective of Prospective Jobs in Futur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6, 2023년, pp.181 - 186  

조광희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김정이 (성결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4차 산업혁명의 인식 부족과 게임에 나타난 직업의 표현 양상 부족을 주장하고 게임을 통한 미래 유망 직업 직업교육을 제안한다. 다양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의 변화 청소년들의 직업교육 실태와 한계, 온라인게임의 교육적 효과 등을 검토하고 미래 유망 직업 관점에서 게임에 나타난 직업의 표현 양상 연구를 진행한 결과, 현재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주인공 속 나타난 직업은 200개의 게임 중 45개에 불과했다. 미래 유망 직업의 직무를 살린 온라인게임의 양상과 청소년들의 희망 직업 순위 속 미래 유망 직업을 분석한 결과 미래 유망 직업은 '콘텐츠 크리에이터', '드론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표현되었다. 게임 주인공만의 직업을 조사했다는 한계를 지녔음에도, 현재 게임이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한 직업교육의 기능적 측면을 충분히 포괄하고 있지 못함을 지적하고, 미래 유망 직업 반영의 필요성을 제시했다는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argues that adolescents lack awaren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lack of job expression in games, and suggests promising future vocational education through games. Various previous studies reviewed job education, limitations, and educational effects of online games, a...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6)

  1. P.S. Jang, "Davos Forum 2016: What is our?strategy for the upcoming Fourth Industrial?Revolution?", Science & Technology Policy 26, pp.?12-15, Feb 2016. 

  2. M.K. Yang, "Seeking the direction of career?education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Revolution", Tamla Culture, Vol. 59, pp. 187-208,?Oct 2018.DOI: 10.22768/JFLS.2021.2.1.73 

  3. H.J. Lee, J.G. Jung, S.P. Hong, S.Y Lee, J.H. Baek,?and S.H. Park, "A Survey on Youth Awareness?Related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Jonrnal of Social Thoughts and Culture, Vol. 22,?No. 1, pp. 203-225, Mar 2019.DOI: 10.17207/jstc.2019.03.22.1.6 

  4. H.R. Yu, and S.H. Ryu, "An Exploratory Study on?the Contribution of Self-identity in Online Games"?The Journal of Culture Contents, Vol. 22,?pp.161-187, Aug 2021.DOI : 10.34227/tjocc.2021..22.162 

  5. W.W. Huh, J.G. Ch, "A Study on the Direction?career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Revolu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Sociology, Vol. 8, No. 9, pp. 505-512, Sep?2018.DOI: 10.35873/ajmahs.2018.8.9.050 

  6. B.H. Cho, "Direction of Future Career Education?for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Studie, Vol. 56, No. 4, pp. 132-149, Dec 2019. 

  7. C.Y. Jyung, Y.G. Lee, S.Y. Lee, D.J. Kim, G.M.?Kim, J.G. Yi, and D.H. Kim, "National Career?Education Policy Trends in Korea", The Journal of?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35, No. 1, pp.?81-109, Mar 2022. DOI: 10.32341/JCER.2022.3.35.1.81 

  8. Y.S. Bae, and W.C Jun, "A Study on Current?Status and Improvement Plans of Educational?Serious Gam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Vol. 6, No. 3, pp. 263-272, Mar 2016.DOI :10.35873/ajmahs.2016.6.3.026 

  9. S.Y. Lee, J.H Park, and J.H. Fran Choi,?"Psychological Effects of Gamification on Young?Learners : Focusing on a Serious Game for?English Phoneme Discrimination", Journal of?Korea Game Society, Vol. 19, No. 2, pp. 111-122,?Apr 2019.DOI: 10.7583/JKGS.2019.19.2.111 

  10. M.A. Jung, and H.W. Jung, "Analysis of?Educational Elements of Educational Online?Games Focused on Real Farm Games -", Journal?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Vol. 14, No. 3 pp. 173-180, Apr 2020.DOI:?10.21184/jkeia.2020.4.14.3.173 

  11. H.J. Kang, H.S. Lee, J.W. Kim, and D.Y. Cho,?"Future Job Exploration and the Survey on?Preferences of Job Experiences for Adolescents in?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Secondary?Education Research, Vol. 69, pp. 61-92, Mar 2021.? 

  12. S.K. Han, "Analysis of Popular YouTube Channels?Created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The?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Communication, Vol. 18, No. 2, pp. 11-17, Apr 2018. 

  13. https://www.career.go.kr 

  14. Yoo Eun-hae, Ryu, Jang-soo, "Announcement of?2021 Elementary and Secondary Career Education?Status Survey Results", 2021. 

  15. J.H. Kim and J.H. Koo, "Tweens' Information?Needs and Information Practices on YouTube,"?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ociety, Vol. 52, No. 2, pp. 275-301, Jun 2021.DOI: 10.16981/kliss.52.2.202106.275 

  16. H.Y. Kang, J.Y. Park, and S.S. Oh, "The Content?Analysis of the Career Board Games: Focused on?the 2015 school career education objectives",?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21, pp.?907-928, Nov 2018. DOI: 10.22251/jlcci.2018.18.21.90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