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플레이와 협동 플레이 방식에서 긍정적 및 부정적 VR 콘텐츠가 환경 인식 개선에 미치는 영향
Analysis of the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VR Game Contents on Enhancing Environmental Awareness Based on Self-Reliant and Team-Based Play Styles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9 no.3, 2023년, pp.137 - 147  

채지훈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  유승은 (한동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부) ,  이영성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  김윤섭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  김현진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  한다성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모션캡처 기반의 투영형 VR 시스템을 이용하여 환경 인식도를 개선하는 게임화의 유효성을 탐색하였다. 그 과정에서 긍정적 및 부정적인 VR 게임 콘텐츠의 주요 요소와 개인 플레이와 협동 플레이 방식이 지속 가능한 행동 촉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분리수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에서는 개인 플레이 방식에서 긍정적 콘텐츠의 사용이 효과적임을 발견하였다. 둘째로, 환경오염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증진에서는 협동 플레이 방식에서 긍정적 콘텐츠의 사용, 개인 플레이 방식에서는 부정적인 콘텐츠의 사용이 각각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셋째로, 개인 플레이에서 긍정적인 콘텐츠를 먼저 경험한 후, 부정적인 콘텐츠를 경험하는 것이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 인식 개선을 위해 단순히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콘텐츠만을 사용하는 것보다, 개선 대상에 따라 긍정적인 콘텐츠와 부정적인 콘텐츠의 사용 순서를 조절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분리수거의 중요성, 환경오염의 심각성, 그리고 환경에 대한 관심도를 모두 고려할 때, 개인 플레이 방식이 효과적이며, 각 척도에 따라 협동 플레이 방식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motion-capture-based projection VR system to explore the effectiveness of gamification in improving environmental awareness. We examine the key components of positive and negative VR game content and analyze the impact of individual and cooperative play methods on promoting sus...

주제어

참고문헌 (19)

  1. Ukaogo, P. O., Ewuzie, U., & Onwuka, C. V. (2020). Environmental pollution: causes, effects, and the remedies. In Microorganisms for sustainable environment and health (pp. 419-429). Elsevier.? 

  2. Elleuch, B., Bouhamed, F., Elloussaief, M., & Jaghbir, M. (2018).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and pollution prevention. Environmental Science and Pollution Research, 25, 18223-18225.? 

  3. Duroy, Q. M. (2005). The determinants of environmental awareness and behavior. Journal of Environment and Development, 1-26.? 

  4. Radianti, J., Majchrzak, T. A., Fromm, J., & Wohlgenannt, I. (2020). A systematic review of immersive virtual reality ap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Design elements, lessons learned, and research agenda. Computers & Education, 147, 103778.? 

  5. Yu, W., & Jin, X. (2022). Does environmental information disclosure promote the awakening of public environmental awareness? Insights from Baidu keyword analysi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375, 134072.? 

  6. Abbas, M. Y., & Singh, R. (2014). A survey of environmental awareness, attitude, and participation amongst university students: 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Research, 3(5), 1755-1760.? 

  7. Simsekli, Y. (2015). An implementation to raise environmental awareness of elementary education studen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91, 222-22? 

  8. Santti, U., Happonen, A., & Auvinen, H. (2020, May). Digitalization boosted recycling: Gamification as an inspiration for young adults to do enhanced waste sorting. In AIP Conference Proceedings(Vol. 2233, No. 1, p. 050014). AIP Publishing LLC.? 

  9. Hsu, C. L. (2022). Applying cognitive evaluation theory to analyze the impact of gamification mechanics on user engagement in resource recycling. Information & Management, 59(2), 103602.? 

  10. Briones, A. G., Chamoso, P., Rivas, A., Rodriguez, S., De La Prieta, F., Prieto, J., & Corchado, J. M. (2018). Use of gamification techniques to encourage garbage recycling. a smart city approach. In Knowledge Management in Organizations: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KMO 2018, Zilina, Slovakia, August 6-10, 2018, Proceedings 13 (pp. 674-685).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11. Deterding, S., Dixon, D., Khaled, R., & Nacke, L. (2011, September). From game design elements to gamefulness: defining" gamification". In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academic MindTrek conference: Envisioning future media environments (pp. 9-15).? 

  12. Hamari, J. (2007). Gamification. The Blackwell encyclopedia of sociology, 1-3.? 

  13. Najjar, E., & Salhab, R. (2022). Position Paper: Gamification in the Learning Process. iJOE, 18(01), 149.? 

  14. Bhattacharjee, S., & Ghosh, S. (2013). Usefulness of role-playing teaching in construction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In 49th ASC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San Luis Obispo, CA.? 

  15. Korpela, K. M., Klemettila, T., & Hietanen, J. K. (2002). Evidence for rapid affective evaluation of environmental scenes. Environment and behavior, 34(5), 634-650.? 

  16. Hietanen,J. K., & Korpela, K. M. (2004). Do both negative and positive environmental scenes elicit rapid affective processing? Environment and behavior, 36(4), 558-577.? 

  17. Parsons, R. (1991). The potential influences of environmental perception on human health.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11(1), 1-23.? 

  18. Nnorom, I. C., Ohakwe, J., & Osibanjo, O. (2009). Survey of willingness of residents to participate in electronic waste recycling in Nigeria-A case study of mobile phone recycling.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17(18), 1629-1637.? 

  19. Arain, A. L., Pummill, R., Adu-Brimpong, J., Becker, S., Green, M., Ilardi, M., ... & Neitzel, R. L. (2020). Analysis of e-waste recycling behavior based on survey at a Midwestern US University. Waste Management, 105, 119-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