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청북도교육청 공동보존자료관 설립에 대한 현장 인력의 인식 분석
A Study on the Survey of the Level of Book Saturation in Chungcheongbuk-do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7 no.4, 2023년, pp.139 - 159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봉숙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곽승진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장인호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충청북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공동보존관의 설립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실태조사와 인식조사가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첫째, 충북교육청 공동보존자료관의 기능은 귀중자료의 보존과 충북교육 및 학교 특성화 자료 구축에 중점을 두되, 이관자료 중 중요한 자료의 디지털화 및 대국민 서비스 제공의 기능을 중점 수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향후 이관하고자 하는 자료 기준은 원형보존과 매체변환 등이 필요한 자료를 우선적으로 이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향후 이관하고자 하는 자료 유형은 운영 계획 시 단행본 유형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되 그 외의 유형에 대한 부분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넷째, 자료 이관 시 자료의 소유권의 경우, 공동보존자료관 운영 위원회를 통해 충북교육청과 개별 도서관과의 논의를 거쳐 소유권을 포함한 세부적인 이관 지침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view the feasibility of establishing a joint preservation library centered on the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To achieve this, a survey and perception survey were conducted. The research results suggest the following: Firstly, the functions of the Chungcheong...

주제어

표/그림 (22)

참고문헌 (18)

  1. Byun, Woo-Yeol, Lee, ByeongKi, Song, Gi-Ho, & Lee, Mi-hwa (2016). Survey of School Library?Collection Management and Study of Collection Management Guidelines. Chungnam: Kongju?National University. 

  2. Chang, Yunkeum & Jeon, Kyungsun (2021).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and administration?strategies of shared repositories for academic libraries: focus on the US ReCAP Project.?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2(4), 213-229.?http://doi.org/10.14699/kbiblia.2021.32.4.213 

  3. Cho, Yong-Wan & Rho, Jee-Hyun (2013). Preservation environments of cooperative library?storage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4),?51-74. http://doi.org/10.16981/kliss.44.4.201312.367 

  4.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2023). Study on the Feasibility of Establishing a Joint?Preservation Archive for the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Chungbuk:?Chungcheongbuk-do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 

  5. Chungcheongbuk-do Public Library. Available: https://lib.cbe.go.kr 

  6. Jang, Byong-Jin (2019). Research on the Co-preservation and Utilization of Materials of Public?Libraries and School Librari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Policy and?Administration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Kang, Bong-Suk (2022). Discussion on calculating the required shelves for arranging the school?library coll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6(1),?347-364. http://doi.org/10.4275/KSLIS.2022.56.1.347 

  8. Kang, Eun-Yeong & Chang, Durk-Hyun (2017). A study on a regional cooperative preservation?program for public libraries: with a special reference to Busan metro area. Journal of?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3), 207-232.?http://doi.org/10.16981/kliss.48.3.201709.207 

  9. Kang, Eun-Yeong & Chang, Durk-Hyun (2018).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and operation?of the collaborative repository for university libraries with a special reference to National?Universities in Busan/Gyeongnam a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ociety, 49(2), 105-129. https://doi.org/10.16981/kliss.49.2.201806.105 

  1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Educational Statistics. Available: https://kess.kedi.re.kr 

  11. Kwack, Dongchul, Shim, Kyung, & Yoon, Cheong Ok. (2007). The cooperative storage facilities?for academic libraries in other count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ociety, 38(2), 51-78. http://doi.org/10.16981/kliss.38.2.200706.51 

  12. Kwak, Seung-Jin, Noh, Younghee, Kang, Eun Yeong, Kim, Jeong-Taek, & Kwak, Woojung?(2020). A study on the awareness of librarians for the establishment of the policy of the?joint preservation archive in Chungnam Librar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54(4), 27-51. http://doi.org/10.4275/KSLIS.2020.54.4.027 

  13. Library Design Lab. Available: https://library.re.kr 

  14.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3). Research on Establishing the 4th Comprehensive?Library Development Plan (2024-2028).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15. Rho, Jee-Hyun, Cho, Yong-Wan, & Lee, Jae-Whoan (2013). Developing strategies for a cooperative?repository library at a regional level.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ociety, 44(2), 167-195. http://doi.org/10.16981/kliss.44.2.201306.167 

  16. Shin, Ji-Yeon & Kim, You-Seung (2011).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plan for the cooperative?repository libraries based on regional centra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129-150. 

  17. Yoon, Hee-Yoon (2013). Feasibility analysis of establishment of the collaborative repository for?publ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44(2), 5-25. http://doi.org/10.16981/kliss.44.3.201309.51 

  18. Yoon, Hee-Yoon & Chang, Durk Hyun (2021).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cooperative?shared storage for public libraries in Seoul Metro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55(1), 285-303. http://doi.org/10.4275/KSLIS.2021.55.1.2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