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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R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학생주도학습 활용사례
Utilization of VR Immersive Content for Self-Directed Learning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2, 2023년, pp.373 - 379  

조영복 (대전대학교 정보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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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으로 가상현실증강현실 기술이 발전하고 코로나-19 이후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 이용이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나 가상현실 기술은 다양한 교육분야에 활용이 가능하고 교육현장에서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 및 가상현실 활용시 학습 만족도와 문제해결역량 그리고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해 분석하였다. 가상현실에 대한 인식과 학습 만족도는 유의수준 0.001, 문제해결역량은 학습 만족도와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유의수준 .0.05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VR/AR technology is developing, and since COVID-19, the use of VR/AR technology is increasing and is being used in various environments. In particular, AR technology can be used in various educational fields and the perception of VR in the educational field and 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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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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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R. Toyoda, F. Russo-Abegao, and J. Glassey, "VR-based?health and safety training in various high-risk engineering industries: a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 vol. 19,?no. 1, pp. 19-42, August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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